금지하지 않고 행동 수정하는 ABA 육아법 : 문제행동편 - 행동분석전문가가 Q&A로 알려주는 문제행동 중재 방법
이노우에 마사히코 지음, 조성헌 그림, 민정윤 옮김, 홍이레 감수 / 마음책방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가 아이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안돼", "하지마" 가 아닐까.
위험회피성이 높은 부분이 있을수도 있지만, 부모들은 유독 부정적인 어휘로 아이가 하는 행동에 대한 제어를 하곤 한다.

 

금지하지 않고 행동수정하는 ABA 육아법은 부모가 집에서 직접 ABA 치료를 할 수 있도록 ABA라는 학문을 바탕으로 만든 육아법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그럼 ABA란 무엇일까.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응용행동분석이라 불리며, 학습과 행동에 대한 과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실 책을 읽기 전에는 잘 몰랐던 용어였던터라 거리감이 느껴졌었지만, 읽으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책은 자폐아동뿐만 아니라, 일반 아동에게도 적용가능한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중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특히 'ABC 분석 전략시트' 는 유심히 봤던 부분인데, 선행사건(A), 행동(B), 결과(C) 분석을 통해 사전에 대응책을 연구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함으로써 칭찬이나 보상 등을 통해 행동을 강화시켜준다. 이 방법은 책에서 다양한 사례에 나와있듯 평소 문제행동이 있는 경우에 얼마든지 적용가능해보였다. 삽화를 통해 이론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걱정을 한다. 책을 통해 느꼈던 것은 단순히 금지만 할 것이 아니라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 지 생각을 해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 까 하는 점이었다. 말 한마디 한마디 긍정적인 지시로 아이를 좀 더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