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의 공부법 - 생각의 패턴을 바꾸는 공부의 비밀
헤닝 벡 지음, 강민경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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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패턴을 바꾸는 공부의 비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에 대한 최신 뇌과학의 대답' 같은 책 소개가 먼저 눈에 들어왔다. 사실 시중에 너무나 많은 공부법에 대한 책들이 나와있다. 내가 학창시절 이 책들을 모두 섭렵했다면 아마도 서울대에 들어가는 일은 어렵지 않았겠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가 않다.


이 책은 뇌과학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원리와 배움의 원리 등을 설명하면서, 이해가 주는 공부의 즐거움을 설파하고 있다. 작가의 말처럼 공부법에 대한 책들은 많지만, '이해' 에 대한 책을 극히 드물기 때문에 신선하게 다가왔다.

 

'이해' 라 함은 사전적의미로 '사리를 분별하여 해석함', '깨달아 앎' 으로 정의된다. 우리나라 교육은 무언가를 이해하다는 개념보다는 단순히 학습하여 시험을 잘 치루다라고 말하는 편이 오히려 맞다. 여러 차례 교육과정이 바뀌면서 과도기를 겪었지만, 결국 교육의 본질은 입시를 위함이라 설명될 수 있다. 그렇게 주입식 교육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배움과 이해 그리고 어떻게 공부해야하는 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저자 말처럼 생각의 패턴을 바꾸는 과정인 이해야 말로 무언가를 단순히 머릿 속에 저장하는 게 아니라, 그 저장된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다는 말에 동감한다. 급하게 외운 지식들은 금방 잊혀지며, 오래남는 지식들은 결국 이해에 의해 구축되는 것이라고 설명될 수 있을 듯 하다. 이것이 효과적인 공부를 위한 이해의 단계고, 이를 통해 공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사실 읽으면서 과학적인 접근방식 등 온전히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결국은 이해를 통한 앎을 깨우쳐야한다는 게 결론이 아닐 까 싶다. 자녀의 공부법에 대해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유익한 접근방식처럼 느껴졌다. 다시 정독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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