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다르니까 함께해야 해 - 다름을 존중하는 문화 다양성 행동하는 어린이 시민
마그달레나 게레로.마리아 호세 포블레 지음, 알프레도 카세레스 그림, 김정하 옮김 / 다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도서#우리는 다르니까 함께해야 해

다문화의 아이들이 예전에는 드물게 보였고 그들과 어울리는 것이 매우 불편하고 어색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다문화의 아이들을 쉽게 볼 수 있고 그들과 어울리는 것이 이전만큼 어색하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역사를 거슬러올라가면 우리대한민국의 혈통도 다문화였을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다문화가 되어가는 현상이 무섭기도 했고 부정적인 감정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전세계어디나라로의 이동이나 생활이 쉽고 매우 많은 사람들이 생활하고 있는 것을 보면 받아들이고 그 흐름을 이해하고 그 흐름에서 할수 있는 행동을 취하는 것이 바르고 교육적이라고 생각이 된다.

아이에게 그런 흐름을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일수 있도록 이런 종류의 책들이 많이 나와야한다고 생각된다.

물론 아이에게 이런책을 읽어준다고 바로 생각이 바뀌거나 행동도 바뀌지는 않겠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오랜시간 서서히 인식하게 해주면 다문화라는 것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많이 바라볼수 있을것 같다.

이 책은 그런 방향에서 매우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고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게 해주는 좋은 책같다. 

책의 구성이나 색감들에서도 신경을 많이 쓴 느낌이 들었다.

다르다는 것과 틀리다는 것이 서로 다른 뜻이라는 것을 전달하는 상황이 오래전에 있어왔다.

다문화도 다른것이지 틀린,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고 그 흐름을 잘 파악하고 행동해야 세계화가 더욱 가속화되는 지금과 아이들이 성장해가는 시대에 도움이 많이 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