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성장발달 육아백과 -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월령별 육아 맞춤 코칭
손근형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처음 가졌을때 이러한 성장발달과정을 알려주는 책을 읽어었다.

지금 생각하면 단기간에 긴 시간의 아이의 발달정보를 얻으려고 했다.

그리고 아이마다 성향이 달라서 보편적인 기준에 아이를 맞추려고 하면 안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아이를 가지게 되어 준비를 하는 입장이 될때는

여러가지를 알아보고 아이에게 도움이 되도록

내가 덜 실수를 하도록 정보를 얻으려고 시도를 많이 한다.

연애, 사랑은 책으로만 할수 없듯이 육아도 그런것 같다.

지나고 나서 조금 여유가 생기도 나의 조급함이 느껴지지만

그때는 정말 아무것도 몰랐고 도움을 주는 양가의 어른신이 계셨지만

연세가 있으셔서 지금의 육아방식과도 거리가 있어서

그분들의 육아방법에는 거부감도 있었다.

그래서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지거나 주변에 조력자, 조언자가 없는 예비맘들에게는 

이런책들이 위안과 그나마 나침반이 되어주는 고마운 책이 될것이다.

육아라는 것이 보통의 사업이나 회사일처럼 정해지거나 노하우가 있는 것은 아니었던것 같다.

그래서 여러사람의 조언을 얻어도 나만의 상황과 나의 아이의 성향에 맞게

방향을 잘 잡아서 가야할것 같다.

이 책은 그런 방향에서 다양한 정보, 사진 자료, 최신의 전문자료를 기초로 한 기준점을 제시해주고 있다.

그래서 아이를 가지고자 계획하고 있거나 출산을 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부모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 될것 같다.

하지만 책은 책일 뿐이다.  책에 소개된 기준에 맞지 않다고 나의 자녀가 표준이 아닌것은 아닌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