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질문법 - 조직의 성과를 이끄는 신뢰와 협력의 소통 전략 리더 시리즈
에드거 H. 샤인.피터 샤인 지음, 노승영 옮김 / 심심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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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리더자리의 사람, 갑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은

그 자리에서 안주하려고 했던것 같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의 권력을 누리고

그 자리에서의 권한을 누리려고만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리더의 자리의 역할도 변하게 되었다.

그래서 리더의 자리의 사람이 어떻게 변하고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그 집단의 변화, 성장이 달라지고 있다.

사장이라는 자리 뿐만아니라 조금이라도 남을 이끄는 자리에 있는 모든 사람들,

나이가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 직책이 조금이라도 높은 사람들이 모두 해당된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세계적으로 규모가 큰 회사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컨설팅한 조직심리학의 대가가 50년 연구후에 밝혀낸 효과적인 소통전략을 담아 출판한 책이다.

리더의 자리에서 질문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상대방의 발언을 이끌어 내고 상대방을 바꿀수 있다고 한다.

리더의 자리에서 겸손하게 질문한다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그러한 질문의 결과물은 대단하기 때문이다.

의사라는 직업도 예시로 소개되고 있다.

의사라는 직업은 간호사와 관계에서 리더의 자리라고 볼수 있다.

간호사가 의사에게 이의를 제기할때 의사가 그것을 허심탄회하게 받아주고 있다면

환자의 상황이 더 긍정적으로 바뀔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의사의 자리에서 그럻게 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고

극단적으로 리더의 질문이 변화할때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수 있는

일상의 예시를 제시한것 같다.

리더의 자리에서 사람과의 관계나 성과로 힘들어하고 있다면

리더의 제외한 모든것들의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반대로 리더가 먼저 질문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노력해야한다는 메시지를 주는 책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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