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 인터넷이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
니콜라스 카 지음, 최지향 옮김 / 청림출판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맥루한은 이 옹호자들과 회의론자들이 간과하고 있는 점을 발견했다. 그것은 우리의 사고와 행동에 가해지는 영향력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결국 미디어 콘텐츠는 미디어 그 자체보다 덜 중요해질 것이라는 점이다.

세상과 우리 자신을 바라보는 창으로서의 대중 매체는 우리가 보는 것과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결정하고, 나아가 개인과 사회의 정체성을 바꾸어놓는다.

맥루한은 ˝기술의 영향력은 의견이나 개념 수준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오히려 이 영향력은 ˝인식의 방식을 꾸준히, 아무런 저항 없이˝ 바꾸어놓는다는 것이다.

9쪽

미디어 재벌 데이빗 사르노프는 1955년 노트르담대학교에서 연설에서 그가 왕국을 세우고 부를 축적할 수 있도록 해준 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을 일축했다. 그는 모든 부정적인 효과의 책임을 기수이 아닌 청취자와 시청자 탓으로 돌렸다.

그는 ˝우리는 기기를 만들어낸 자들의 죄를 기기 그 자체에 떠넘겨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대 과학의 산물은 그 자체로는 선하거나 악하지 않습니다. 기기의 가치는 그것들이 사용되는 방식에 따라 결정됩니다˝라고 말했다.

맥루한은 이같은 발상을 비웃으며 ˝몽유병에 걸린 자의 말˝이라고 쏘아붙였다. 맥루한은 모든 새로운 미디어는 인간을 변화시킨다고 생각했다.

그는 ˝모든 미디어에 대한 우리의 습관적인 반응, 즉 그것들이 어떻게 사용되느냐가 중요하다는 식의 생각은 기계에 대해 무지하고 무감각한 태도˝라고 적었다. 미디어 콘텐츠는 ˝정신의 감시견을 따돌리기 위해 도둑이 미끼로 던지는 고깃덩어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1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