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는 인간을 변화시킨다.


맥루한은 이 홍호자들과 회의자들이 간과하고 있는 점을 발견했다. 그것은 우리의 *사고와 *행동에 가해지는 *영향력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결국 *미디어 콘텐츠는 미디어 그 자체보다 덜 중요해질 것이라는 점이다. - P9

*세상과 *우리 자신을 바라보는 *창으로서의 *대중 매체는 우리가 *보는 것과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결정하고, 나아가 *개인과 *사회의 *정체성을 바꾸어 놓는다.

맥루한은 "기술의 영향력은 의견이나 개념 수준에서 ㅇ리어나는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오히려 이 영향력은 "**인식의 방식을 꾸준히, **아무런 저항 없이" 바꾸어놓는다는 것이다.

미디어가 **신경 체계 그 자체에 마법을 부리거나 장난을 친다는 것이다. - P9

우리는 콘텐츠에만 집중하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에 너무나 익숙해 정작 우리 머릿속에 일어나는 일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 결국 기술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하기에 이르렀다. 오로지 중요한 것은 어떻게 그 기술을 사용하느냐라고 스스로에게 말한다.

이는 자만심에 빠져 이미 일종의 통제를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기술은 단순한 도구로서 우리가 선택하기 전까지는 아무 활동성을 지니지 못하며, 우리가 버려두면 또다시 활동을 멈춘다고 생각하게 된다. - P10

미디어 재벌 데이빗 사르노프는 모든 부정적인 효과의 책임을 기술이 아닌 청취자와 시청자 탓으로 돌렸다.

그는 "우리는 기기를 만들어 낸 자들의 죄를 기기 그 자체에 떠넘겨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대 과학의 *산물은 *그 자체로는 **선하거나 악하지 않습니다. 기기의 가치는 그것들이 *사용되는 방식에 따라 결정됩니다"라고 말했다. - P10

맥루한은 이 같은 발상을 비웃으며 "몽유병에 걸린 자의 말"이라 쏘아붙였다.

맥루한은 *모든 *새로운 **미디어는 **인간을 **변화시킨다고 생각했다.

그는 "모든 미디어에 대한 우리의 습관적인 반응, 즉 그것들이 어떻게 사용되느냐가 중요하다는 식의 생각은 기계에 대해 무지하고 무감각한 태도"라고 적었다.

미디어 콘텐츠는 "정신의 감시견을 따돌리기 위한 도둑이 미끼로 던지는 고깃덩어리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 P10

/ 인터넷은 단순한 정보의 유통 수단이 아니다


맥루한이 언급했듯이 *미디어는 *단순한 *정보의 *유통 수단에 그치지 **않는다.

미디어는 *생각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생각의 **과정도 형성한다. 또한 인터넷은 나의 **집중력과 *사색의 시간을 빼앗고 있다.

온라인상에서든 오프라인상에서든 나의 마음은 인터넷의 유통 방식, 즉 숨 가쁘게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작은 조작들읳 ㅡ름에 따라 정보를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한때 나는 언어의 바다를 헤엄치는 스쿠버 다이버였다. 하지만 지금은 제트 스키를 탄 사내처럼 겉만 핥고 있다. - P22

"제가 대부분의 읽는 행위를 웹에서만 하는 이유는 저의 읽는 방식이 바뀌었기 때문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말하자면 단지 편의를 위해서가 아니라 제가 **사고하는 **방식 *자체가 **바뀌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 P22

의대 병리학자인 프리드먼은 나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자신의 *사고는 *‘스타카토 staccato‘ 형식을 띠고있는데, 이는 온라인상의 *많은 정보에서 *핵심만 *재빨리 *훑는 방식이라고 말한다.

또 "저는 더 이상* 『전쟁과 평화War and Peace, 와 같은 책을 읽을 수가 없습니다" 라고 말한다. *"그럴 능력을 잃어버렸어요.
서너 단락이 넘는 블로그 글조차도 **집중하기 어려워요. *그냥 *쓱 보고 말죠." - P23

코넬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는 박사 과정 학생으로 학술출판모임 Society for Scholarty Publishing 블로그에 글을 쓰는 필립 데이비스Philip Davis는 1990년대 당시 자신의 친구에게 웹 브라우저 사용법을가르쳐주던 일을 떠올렸다.

당시 그는 친구가 우연히 들어간 인터넷사이트상의 문서를 읽다 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다 못해 짜증이났었다"고 말한다.

"웹 페이지를 읽는 게 아니라 하이퍼텍스트로 연결된 단어들을 그저 클릭만 하고 있잖아!" 그는 친구에게 화를 냈다. 그런데 지금 데이비스는 자신의 블로그에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나는 *엄청난 양의 *글을 읽고, 또 적어도 *읽어야만 하는데, *그냥 **훑고만 있다. *스크롤만 움직일 뿐이다.

*나는 *세상을 너무 *단순화시키고 있는 사람들을 *비판했다. 그러나 *이젠 *나 자신이 *길게 늘어지거나 *의미가 모호한 주장을 거의 참지 못하게 되었다." - P23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08-27 0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