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조사컨설팅 회사인 엔제네라nGenera는 인터넷 사용이 젊은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회사는 *‘넷 세대NetGeneration‘ 라고 이름 붙인,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성장한 약 6,000여 명의 청소년을 인터뷰했다. 책임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디지털 기기에 대한 *몰입은 *청소년이 **정보를 습득하는 방식에까지 영향을 주었다.

그들은 *한 페이지를 읽을 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는 방식만을 취하지 않는다.

대신 *이리저리 **건너뛰며 **관심 있는 정보만 훑는다." - P25

최근 듀크대학교의 파이 베타 카파Beta Kappa (미국 내 성적 우수 대학 졸업자들의 모임 - 옮긴이)에서 캐서린해일스Katherine Hayles 교수는 "더 이상 학생들에게 **책 한 권을 다 읽게할 수 없어요" 10라고 고백했다. 해일스는 영문학을 가르치고 있다.
즉 그녀가 말하는 이 학생들이란 바로 문학 전공자들이라는 얘기다. - P25

프로그래머 팀 버너스 리가 월드와이드웹 코드를 창시한 지 20년 만에 전 사회적으로 봤을 때 **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획득을 위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따는 것이다.

*인터넷은 *일이나 *학교, *사회생활 또는 이 세 영역 모두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 P26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이 독서를 대중적인 활동으로 만든 지난 5세기 동안 선형적/문학적 사고는 예술, 과학 그리고 사회의 중심에 있었다.

예리하고 유연한 이 같은 방식의 사고는 르네상스를 불어온 상상력이었고 계몽주의를 낳은 이성적 사고였으며 산업혁명을 이끈 창조적인 사고였다.

모더니즘을 낳은 전복적인 사고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 역시 곧 구식이 될 것이다. - P27

수만 권의 책에 둘러싸여 있었찌만 당시 나는 오늘날 ‘정보 과부하’라 부르는 증상과 같은 *불안감을 느껴본 기억이 없다. - P30

**모뎀을 통해 *다른 컴퓨터들을 *연결하자 컴퓨터는 *새로운 **정체성과 **기능을 지니게 되었다. - P34

인터넷 사이트와 서비스에 익숙해지고 의존하게 되면서 나의 습관과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이 변하고 있는 것도 정상은 아니었다.

나의 *뇌가 *기능하는 *방식이 바뀐 듯했고, 나는 한 가지 일에 **몇 분 이상 집중하기 못하는 *무능력을 걱정하기 시작했다. - P35

나의 *뇌는 *굶주려 있었다.

*뇌는 *인터넷이 제공하는 방식으로 정보가 제공되기를 바랐고, *더 많은 *정보가 주어질수록 더 **허기를 느끼게 된 것이다.

나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조차도 *이메일을 확인하고, *링크를 클릭하고, *구글에서 무언가를 검색하고 싶어 했다.
나는 *누군가와 **연결되고 싶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는 내게 살과피와 같은 워드프로세서가 되었고 *인터넷은 나를 초고속 데이터 처리 기기 같은 물건으로 바꾸어놓았다.

나는 마치 *인간의 모습을 *할처럼 변해가고 있었다.
나는 *이전의 **뇌를 잃어버린 것이다. - P36

3월 베를린의 한 신문은 *니체가 "그 어느 때보다 상대가 좋으며,
*타자기 덕분에 저술 활동을 재개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 기기는 그의 *저술에 *아주 **미묘한 영향을 끼쳤다.

니체의 가까운 친구 중 한 사람으로 작가이자 작곡가인 하인리히 젤리츠 Heinrich Kbsolitz는 니체의 글에서 변화를 감지했다. - P39

*니체의 산문은 보다 *축약되고 간결해졌다. *새로운 힘이 느끼졌다.

마치 일종의 불가사의하면서 초자연적 힘을 통해 기계의 힘이 종이에 찍히는 단어로,
전이되는 듯했다. 쾨젤리츠는 편지에 "아마도 이 기기를 이용하면서 새로운 언어를 갖게 될 것이네" 라고 쓰면서 자신의 작업에 대해서는 "음악과 언어에 대한 나의 생각들은 펜과 종이의 질에 의해 종종 좌우되지" 라고 말했다.

니체는 이에 대해 "자네의 말이 옳아. 우리의 글쓰기용 **도구는 우리의 **사고를 *형성하는 데 *한몫하지"라고 답했다. - P39

*인간의 뇌 세포는 *사용할수록 말 그대로 *더 커지고 발전하며, *사용하지 않으면 줄어들거나 *사라져버린다.

따라서 모든 *행동은 *신경조직에 *영구적인 *흔적을 남긴다고 볼 수 있다. - P42

신경조직은 매우 놀라운 정도의 가소성 plasticity(유전자가 지닌 정보가 특정 환경에 따라 특정 방향으로 변화하는 정도)을 지니고 있다. - P43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08-27 0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