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 :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 Think Hard! 몰입
황농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 황농문은 몰입을 통해 극한의 집중력을 발휘함으로 두뇌를 100% 활용하고 마침내 귀중한 업적으로 연결한 천재들로 뉴턴과 리처드 파인만, ‘방랑 수학자’라는 별명을 가진 폴 에어디시의 예를 든다. 그 탁월한 궤적은 아무나 넘볼 수 없는 그들만의 리그에서나 가능할 법한 전설로 여겨진다. 하지만 저자는 그들이 사용했던 몰입적 사고는 평범한 사람도 얼마든지 따라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몰입』(랜덤하우스코리아, 2007, 292쪽 분량)은 황농문 교수가 특별한 몰입상태에서 7년간 진행했던 연구 경험을 추적해 관찰, 분석하고 체계화한 결과물이다. 현재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로 재직중인 저자는 몰입적 사고로 수십 년간 풀리지 않았던 난제를 해결하고 “세상 모든 것을 긍정하고 싶”(p.17)은 극적인 순간을 맞는다. 그는 ‘인생을 바꾸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알리기 위해 첫 책 『몰입』을 발표한 이후 『몰입, 두 번째 이야기』 에서는 몰입의 심층적인 원리와 더 풍부한 사례를 전한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의 즐거움』은 다정하고 정교한 인문학 저서로 삶의 방향을 새롭게 이끈 명저다. 칙센트미하이는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동일한 밀도를 지니지 않았으며 그 밀도를 높일 때 변화가 일어난다고 설명한다, 삶을 훌륭하게 가꾸어 주는 것은 행복감이 아니라 깊이 빠져드는 몰입이고 시간을 재배치하고 빼어난 성취와 기쁨을 선사하는 도구로서의 몰입을 선보였다.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이라고 명명한 황농문의 『몰입』은 『몰입의 즐거움』의 활용편이다. 손에 잘 맞게끔 정교하게 다듬고 안내서를 첨부하고 질문에 실시간 답해주는 친절한 안내서다. 후회 없는 인생을 살기 위해 저자는 “최선의 삶”에 닿고자 한다. 공부도 연구도 “최선”에 이르는 여정은 면밀한 계획, 불면을 비롯해 투입시간의 총합과는 어긋난다는 시행착오를 거친다.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면서 Work Hard가 아닌 Think Hard로 전환하게 된다.

저자는 “몰입을 오랜 시간 유지하면서 두뇌 활동의 극대화와 지고의 즐거움을 동시에 경험”(p.58)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 과정과 단계를 보여준다. 환경, 주변 정리부터 공간 선정과 운동, 식사까지 구체적이다. 해야 할 것과 주의사항을 포함하고 몰입 도전자들의 상담 사례도 첨부한다. 몰입이 영적인 감정을 수반하기도 하지만 초자연적인 현상은 아니며 이를 뇌과학과 연결해 설명한다. 활동 위주의 몰입과 사고 위주의 몰입의 유사점과 차이, 쫓기는 사슴의 몰입과 쫓는 사자의 몰입을 예로 들어 수동적 몰입과 능동적 몰입을 알려준다. 저자가 죽음에의 통찰이 능동적인 몰입을 유도하며 죽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을 위한 최선으로서의 몰입을 설명할 때 더 공감하게 된다. 유대인의 영재교육과 몰입적 사고의 근접성, 직장에서의 몰입 적용과 기업 우수사례, 5단계 실천법까지 계속된다.

저자는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p.280)라고 말한다. 자신이 처한 조건이나 환경에 주목하고 탓하기보다 주어진 현재에 감사하고 최선을 다하는 삶의 태도가 바탕이 될 것 같다. 타인의 시선이나 외부의 평가, 보여지는 모습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조금씩 내면으로 침잠해 마음의 움직임을 살피며 속도 경쟁에서 벗어날 때 성취 이전에 빼앗기지 않는 기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다만, 몰입에 진입하기 위해 확보할 일정 기간이 장벽으로 작용해 일반화하는 데 걸림돌로 여겨질 수는 있겠다. 책은 미하일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이론을 요약 전달할 뿐 아니라 추가 질문을 끌어내고 체험을 통해 더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몰입의 즐거움』도 재독하고 싶다. 『몰입』은 어느 연령의 독자가 읽어도 삶의 가치를 다시 매겨보게 이끌 것이다. 하지만 다양한 사례도 제시되었듯이 학업 중인 청소년들에게는 지니고 다닐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다. 자신만의 몰입 다이어리를 채워가며 발견할 세계는 얼마나 새롭고 경이로울지, 시도하는 만큼 생의 지평을 넓힐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