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초등 국어 교과서 4학년 1학기 - 2018 개정판 미리 보는 초등 국어 교과서
김희진.최욱동 엮음, 김복화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학년때는 부모에 의해 공부를 했다면 4학년을 앞둔 시점에서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더욱 고민하게 된다. 저학년때 공부습관이 안 잡혔다면 자기 주장이 그래도 덜한 지금이 공부 습관 잡기에 마지막이지 않을까 싶다. 3학년 까지는 굳이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아도 그럭저럭 잘해왔는데 이제는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습지들을 찾아 보게 된다. 그러던 중 < 미리 보는 초등 국어 교과서 4학년 1학기>를 만났다.


< 미리 보는 초등 국어 교과서 4학년 1학기>는 학교 진도에 맞게 2018 새 국어 교과서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했고, 국어 가권과 나권 그리고 활동북 까지 이 한 권에 모두 담았다고 한다. 사이즈는 실제 국어 교과서 보다 약간 작지만, 매우 짜임새 있게 구성 되어 알차게 잘 편집한 듯 하다.


이 책은 교과서 검토에 참여한 현직 초등학교 교사와 교육 관련 전문가가 직접 쓴 책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했다고 한다. 아래와 같이 이 책의 특징을 보면 학교 국어 수업 예복습에 딱 좋다는 걸 알 수 있다.


*이 책의 특징

-2018년 개정 교과서의 내용 충실히 반영

-학교 현장 교과서의 구성에 따라 만듬

-캐릭터들이 학습 도우미로 나와 궁금한 점 해결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


깔끔한 편집과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귀여운 그림, 쉬운 말 사용과 자주 등장하는 학습 도우미들 덕분에 의지만 있다면 스스로 학습하기에 괜찮다.


이 책은 다섯 단계로 활용 할 수 있도록 구성 되었다.

준비: 단원 학습을 위한 준비 활동을 하고 학습 계획을 세운다.

기본: 단원에서 배워야 할 내용을 익히고 연습한다.

실천: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고, 단원 학습 내용을 정리

국어 활동: 국어 수업 시간에 활용하거나 집에서 공부할 때 활용

정리: 단원 전체 학습에 대해 정리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


마지막으로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선생님, 염소, 강아지, 토끼와 같은 친구들이 '학습도우미'로 등장하여 학습의 이해를 도와준다.


<미리 보는 초등 국어 교과서 4학년 1학기>는 총 10단원으로 이루어 졌는데 1단원 시작 전에 '독서 단원'이 있다. 원래 있는 건지, 새로 들어간 단원인지는 모르겠으나 독서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교과에도 반영된 듯 싶다.

국어 학습의 경우는 복습 보다는 예습으로 학습의 흥미를 줄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이 책으로 예습을 하고 수업에 참여 하면 더욱 적극적으로 수업에 따라 갈 수 있을 듯 하다. 

내일이면 새 교과서를 받아 올텐데 봄방학 동안 <미리 보는 초등 국어 교과서 4학년 1학기>로 4학년을 기분좋게 시작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