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빅데이터 과학 퀴즈! 과학상식 75
도기성 지음, 이준기 감수 / 글송이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는 나도 아이도 좋아하는 대박 시리즈 이다. 학습과 만화적 재미 어느 하나 놓치지 않고 모두 100프로 충족하기 때문이다. 너무 너무 재미있는데 학습까지 어찌 대박이 아닐 수 있을까?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는 아이 학습책으로 최고 이다. 가격의 압박만 아니라면 전집 처럼 모든 시리즈를 들이고 싶다. 책장에 꽂아 놓은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를 보면 엄청 뿌듯한 기분이다.


울 집 대박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의 반가운 신간이 나왔다. <퀴즈! 과학상식> 답게 4차산업혁명의 가장 핵심 키워드인 <빅데이터 과학>이 제목이다. 그동안 만났던 '빅데이터' 도서들은 초딩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이어서 아쉬웠다. 초딩 아들에게 빅데이터를 알려주긴 해야 하는데 설명이 참 어려워서 고민했었는데, <퀴즈! 과학상식 빅데이터 과학>이 100프로 해결해 주었다.


<퀴즈! 과학상식 빅데이터 과학> 너무 너무 재미있다. 친근한 캐릭터의 주인공들이 펼치는 좌충우돌에 초딩 아들은 깔깔깔 웃는다. 나도 반전있는 위트에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 재미와 위트 속에서 '빅데이터' 지식도 놓치지 않았다. 보통 이런 학습만화들은 정보 페이지를 따로 두어서 만화와 지식을 별개로 다루어 이름만 학습만화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퀴즈! 과학상식 빅데이터 과학>은 절대 그렇지 않다. 어려운 '빅데이타'를 (쪼금 오버해서) 유치? 아이들도 이해할 만큼 굉장히 쉽고 재미있게 만화 에피소드 안에서 설명이 끝난다. 물론 정보 박스가 있어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지만 이 또한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베리베리 굿이다. 아이 입장에서도 훌륭하고 부모 입장에서도 굉장히 흡족하다.


빅데이터의 개념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그것으로 끝이었다. 눈으로 보이지 않는 빅데이터라는 개념을 100프로 이해한다는 것은 어른인 나도 매우 어려운 개념이었다. 미래는 빅데이터가 키워드라는데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감 잡기가 어렵다. 이런 어려움을 <퀴즈! 과학상식 빅데이터 과학>은 완전히 해소해 주었다.


"정보"를 설명할 때는 사막에서 길 잃은 사람과 개미를 예로 들고, 생명과 정보의 관계를 설명하는 과정 또한 무척 재미있게 읽었다. 빅데이터와 전혀 관련 없을 것 같은 '진화론'의 이야기도 무척 흥미로웠다. '정보화 시대'라 무엇일까?' 에피소드도 무척 재미있었다. 흥부와 놀부를 소재로 정보화 시대를 이야기를 펼치는 에피소드는 완전 빵 터졌다. 특히 컴퓨터의 원리인 이진법은 정말 이해가 어려웠는데 그 개념을 잡는데 <퀴즈! 과학상식 빅데이터 과학>이 확실한 공을 세웠다.


<퀴즈! 과학상식 빅데이터 과학>은 '빅데이터 과학'의 모든 것을 재미있고 알기 쉽게 알려준다 빅데이터란 무엇인지의 개념 부터 관련하여 파생되는 정보화 시대, 컴퓨터의 기원과 미래, 빅데이터의 가치와 특징 그리고 빅테이터의 현재와 미래 까지 매우 폭넓게 파헤쳐서 빅데이터의 모든 것을 전해 준다. <퀴즈! 과학상식 빅데이터 과학> 만으로도 빅데이터에 관한 지식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빅데이터는 미래에는 더욱 중요한 자원이다. 그렇기에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은 지금 매우 뜨겁다. 관련한 도서들이 쏟아지고 있는 것만 보아도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잘 알 수 있다. 하지만 나 처럼 새로운 변화에 적응이 쉽지 않은 사람들은 책을 통해 빅데이터 지식에 접근하기에는 매우 난해하다. 중요한 걸 알면서도 낯설고 어렵기에 거부감 부터 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퀴즈! 과학상식 빅데이터 과학>은 나와 같은 경우이거나 어린 아이들에게 빅데이터 지식을 전해주는 최고의 친구가 될 것이다. <퀴즈! 과학상식 빅데이터 과학> 정말 최고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