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레드스톤 가이드 두번째 공식 가이드북
Mojang AB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7년 10월
평점 :
품절


마인크래프트는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서 두 말 하면 잔소리 이다. 초3 아들녀석도 마인크래프트에 빠져서 열심히? 하고 있다. 기계치인 나도 게임을 좋아하지만 요즘 게임은 정말 잘 모르겠다. 옛날 보글보글이나 테트리스 같은 오락실 게임은 엄청 좋아하지만 요즘 게임은 어찌나 복잡한지 너무 어렵다. 아이가 마인크래프트로 만든 멋진 건축물을 보여 주면서 무척 뿌듯해 한다. 만드는 과정도 나에게 보라며 보여 주는데 이해도 안 되고 눈만 아플 뿐이다. 녀석이 자신이 만든 건축물을 자랑하면 "우와~진짜 멋있다. 엄청 훌륭하네~"라며 과한 칭찬으로 맞장구만 친다. 마인크래프트 같은 프로그램을 다루는 걸 보면 녀석이 왠지 똑똑해 보이는 착각까지 든다.


마인크래프트는 일반 게임과 달라서 아들이 빠져있어도 잔소리를 안한다. 컴퓨터 시간에도 이 프로그램을 다루고 있는데 그만큼 교육적인 게임이어서 매우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이다. 아이는 게임 한다는 생각으로 마인크래프트를 시작하지만 내 눈에는 건축 공부? 하는 걸로 보이기 때문이다.


"마인크래프트는 여러 가지 블록으로 이루어진 자원을 이용해 멋진 건축물을 만들거나, 무기를 만들어 적과 싸우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전 세계 1억 명이 넘는 사용자와 수많은 커뮤니티를 갖고 있으며, 집중력과 창의력 등 교육적인 효과도 뛰어납니다. "

라는 책소개글을 보면 이러한 나의 생각과 같아서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하는 녀석을 더욱 응원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영진닷컴의 마인크래프트 공식 가이드북은 녀석이 엄청나게 반긴 책이다.


<마인크래프트 레드스톤 가이드>는 모장에서 만든 두 번째 공식 가이드 시리즈 라고 한다. 모장의 마인크래프트 개발자들이 직접 만든 마인크래프트 공식 가이드북이어서 더욱 믿음이 가는 책이다.


이 책은 크게 기본-간한한 회로-대형 건물 세 개의 파트로 나누어 레드스톤에 대해 설명한다. 레드스톤은 전기 장치들에 대한 마인크래프트의 답!, 레드스톤은 강력하면서도 다재다능하다고 소개한다.


1. 기본

레드스톤 구성 요소와 각각의 기능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제작 사례를 통해 알아 본다. 회로 생성에 필요한 모든 도구와 레드스톤지식을 갖추게 딘다.


2. 간단한 회로

실전편으로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한다. 이 간단한 예제들로 놀라운 장치들을 만들 수 있게 된다.


3. 대형 건물

지금까지 배운 지식을 활용한 대형 프로젝트 활용편이다. 이전에 배웠던 다양한 레드스톤 구성 요소와 회로를 통합하고, 다시 이들을 조합하여 놀라운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덧붙이는 말

와우! 해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비교기와 중계기, 펄스 회로와 클럭 회로를 구분할 수 있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깔때기 공급기, 교환기를 설치할 수 있는지 이해했을 것입니다. 여기서 배운 지식과 여러분의 지혜를 결합하여 정확한 계산 능력을 발휘하고, 플레이어의 수준을 한 차원으로 끌어 올리며,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레드스톤 장치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선택은 여러분에게 달렸으며, 커다란 가능성이 열려있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무엇을 만들 건가요? 몹시 기대되고 설레는군요!


마지막 덧붙이는 말은 부모 입장에서 매우 달콤한 글이다. 이 글을 읽고서도 게임한다고 잔소리 할 수 있을까? ㅎㅎ

녀석에게 커다란 가능성을 열 수 있는 날개를 달아줄 수만 있다면 마인크래프트 게임은 대환영이다. 절대 잔소리 할 수 없다.


나는 마인크래프트에 문외한이어서 이 책이 솔직히 이해가 잘 안된다. 하지만 마인크래프트를 좋아하는 녀석에게는 너무도 좋아하는 책이다. 마인크래프트에 문외한인지라 소개글 조차도 이해가 안되어 녀석에게 물으니 "레드스톤은 회로를 작동시키는 빨간돌이예요"라며 한 마디로 정리해주어서 레드스톤의 역할을 확실히 알았다.

녀석에게 마인크래프트는 중급자 정도의 수준이어서 기본편은 건너 뛰고 2장 간단한 회로 부터 시작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반 블럭 위에 레드스톤이 설치가 안 된다는 것이다.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녀석이 고민하더니 버전 문제와 스톤 종류 중 '돌'만 사용했다면서 다른 스톤은 될지도 모른다고 나름 문제의 원인을 이야기 했지만 도통 문제의 해결 방법을 모르는 건 마찬가지 이다. 아이 아빠도 마인크래프트는 잘 모르고 나도 문외한이어서 역시 문제의 원인을 알 수 가 없다. 이 책은 최신버전을 기준으로 쓰여졌는데 출판일을 보니 2017년 10월 30일 이다. 집에서 쓰는 마인크래프트 버전이 1.12.2-최신릴리즈 이다. 정말 버전 문제 때문일까?


아이는 정말 멋있게 만들고 싶었는데 반 블럭 위에 레드스톤 설치가 안된다며 속상해 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어디에 물어 봐야 할 지~~~

레드스톤을 자유자재로 활용하여 멋지게 만든 마인크래프트를 기대 했는데 나 또한 아쉽다. 다른 독자들은 어떨지 궁금하다. 요런 문제 뿐만아니라 기타의 문제를 예측하여 따로 '문제 해결' 코너 같은 것도 있었다면 더욱 좋겠다는 희망사항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