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생존과학 Why? 초등과학학습만화 82
조영선 지음, 이영호 그림 / 예림당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과학을 잘하고 싶다면 우리 주변의 모든 것에

'왜?'라는 질문을 던져 보세요.

과학은 아주 작은 호기심에서 출발합니다.


Why? 책을 펼치면 본문 시작 전에 있는 문장이다. Why? 는 워낙 유명한 시리즈 이기에 말이 필요없는 학습 만화 이다. 아들녀석도 무척 좋아 하는 시리즈 이다. 위의 문장 처럼 Why? 는 '왜?' 라는 질문을 던지게 하는 훌륭한 학습 만화여서 부모 입장에서도 좋아하는 시리즈 이다. 이 책 <Why? 생존 과학> 또한 실망 시키지 않고 '생존'에 대해 학습과 만화 모두 백프로 충족했다. 


<Why? 생존 과학>에서 본 '생존'은 리얼 '과학' 이었다. 우주여행 프로젝트 참가자인 주인공 꼼지와 엄지, 그리고 생존 기술을 가진 서바이벌 전문가 강 찬 세 주인공은 뜻밖의 사고로 지구 환경과 똑같은 무인도에서 지내게 된다. 다행히 기상천외한 생존 기술을 가진 강 찬 아저씨 덕분에 꼼지와 엄지는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생존 기술을 배우게 된다.


생존 기술을 배우는 과정 속에는 미처 몰랐던 과학이 숨어 있었다. '생존 기술'과 '과학'은 책의 제목 '생존 과학' 처럼 하나의 단어였다. '생존 기술=과학' 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확실히 알게 된다. 뿐만아니라 야생에서 안전 할 수 있는 생활의 지혜도 배울 수 있는 '생활 과학' 이기도 했고, 사회 과목도 연결 되는 등 융합 학습이 되는 '생존 과학' 이었다.


주인공 중 한 명인 강 찬은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로 '생존 의지, 지식, 장비' 순서의 피라미드 구조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말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재난 상황에서 생존 스트레스를 받아. 하지만 어려운 상황이라도 극복하려는 의지가 강하면 생존 확률이 높고, 충분히 살 수 있는 상황에서도 쉽게 포기하는 사람은 생존 확률이 낮아." 라고...

강 찬의 말을 통해 생존 과학은 단순히 살아남기 위해 기술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기 위한 '의지'를 가장 강조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의 말처럼 주인공들은 강한 생존 의지를 갖고 다양한 어려움을 지혜와 용기로 슬기롭게 해쳐 나간다. 이를 통해 독자인 우리 아이들은 다양한 영역의 지식 뿐만아니라 지혜도 배우게 된다.


뱀, 독성 식물 등과 같은 야생  동물과 식물로 부터의 험에서 안전하기 위한 지혜, 자연 현상 및 물이나 불 등을 얻기 위해 필요한 과학적 지식, 그릇을 만들고 집을 만드는 등의 건축학적 지식, 생존을 위한 응급 처치 등의 의학적 지식 등 생존을 위해 다양한 지식과 지혜를 매우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Why? 생존 과학> 이다.


<Why? 생존 과학>은 만화와 학습 모두 훌륭했다. 잘 짜여진 구성과 매우 탄탄한 스토리가 만화적 재미와 학습 모두 충족했기 때문이다. 더불어 삶의 지혜까지 주어서 아이들에게 강추하고 싶다. 초3 아들은 이 책을 읽고 또 읽고 있다. 녀석이 이렇게 반복해서 보는 이유는 오로지 '재미' 때문 이고, 부모 입장에서는 '학습' 때문에 강추 이다. 아들은 재미있게 읽으면서 지식과 지혜 까지 자연스럽게 습득이 되어 아들도 나도 모두 만족 스러운 <Why? 생존 과학>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