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와 로봇의 일자리 경쟁 - 4차 산업혁명과 자녀교육
이채욱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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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대부분의 직업이 사라질 수 있다는데, 내 아이는 어떻게 준비를 시켜야 하지?" 라는 불안감에 이 책을 펼쳤고, 이 책은 이러한 막연한 불안감을 "이렇게 대책을 세우면 되겠는 걸?" 이라는 해답을 주었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이미 발을 한참 들여 놓았지만 저학년 아이의 학부모인 나는 여전히 우왕좌왕하고 있다. 미래는 '창의력, 융합력' 등이 중요한 이슈로 이야기 되고 있지만 여전히 막연하기는 마찬가지 이다. 그래서 저자는 이런 추상적인 단어로 미래를 준비하라고 하지 않고 '알고리즘 지수'를 제시 하며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자료로 데이타 화 해서 미래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과 지혜와 준비를 도와준다. 또한 다양한 연구 자료와 정보를 근거로 저자의 글을 뒷받침 하여 신뢰가 더해져서 더욱 공감하며 읽게 된다.


알고리즘이 진짜 경쟁자

 

저자는 '알고리즘이 진짜 경쟁자'라고 말하며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한다.

 

특정한 직업 흥미 유형이 매우 위험한 것으로 붖석되었기 때문에, 특히 내 자녀가 그런 흥미 유형에 속한다면 더더욱 직업 환경 변화에 대해 민감하게 정보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도움받을 필요가 있다.

매우 위험한 흥미 유형에 속한 아이라면 고용대체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지식과 역량을 키우도록 각별하게 도와줄 필요가 있다.

내 아이의 가치관이 고용대체 위험에 매우 위험한 방향으로 잡혀 있다면 그 문제를 주제로 아이와 대화하면서 다른 가치관을 갖도록 유도 할 수도 있다. 어떤 지식이 기계에게 위임될 확률이 더 높은지 아는 것은 내 아이의 전공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된다.

 

창의력, 협업력, 통찰력 등등의 단어로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어떤 역량을 막연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알고리즘' 이라는 구체적인 데이타로 개개인 만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왜? 알고리즘이 진짜 경쟁자일까?

​저자는 왜? 알고리즘을 강조하는 걸까? 미래는 회계사나 경제학자같이 매우 전문적으로 여겨지는 직종들도 사라질 뿐만아니라 저임금, 저학력 일자리부터 사라질 확률이 높다고 예측한다. 이유는 알고리즘을 근거로 얘기한다. 알고리즘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동작의 모임' 이라고 정의하였는데, 로봇과 인공지능의 시대는 어떤 업무든 알고리즘화 할 수 있다면 기계가 그 일을 대신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적을 알면 이긴다' 라는 말이 있다. 그렇기에 미래 로봇과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만 한다. 지식이 없으면 결국 도태될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저자가 제시하는 '알고리즘 지수'가 로봇과의 일자리 경쟁을 예측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즉, 알고리즘 지수를 통해 기계와의 일자리 경쟁에서 안전하기 위해서는 지금 어떤 것을 배워야 하고 어떤 성향을 길러 나가면 좋을지를 예측하고 미래 직업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너는 뭘 할 때 가슴이 뛰니? 


저자는 "기계에게는 꿈꿀 능력이 없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자신을 그들고 차별화하는 방법은 꿈꿀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알고리즘화 할 수 있는 직업군은 로봇이 인간 보다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승산이 없다. 하지만, 창작과 예술 분야처럼 알고리즘화 할 수 없는 직업군은 로봇이 절대로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렇기에 저자는 "너는 뭘 할 때 가슴이 뛰니?" 라고 아이들에게 물어 보라고 조언 한다. 사람은 좋아하는 일을 하고 로봇은 시키는 일을 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로봇을 이기는 진로교육'의 핵심이고 CHAPTER 04 에서 자세히 이야기 하고 있다.


그 어떤 것보다 교육 혁신


책에서 소개한 "4차 산업혁명 시기를 대비한 시급한 정부 정책" 질문 조사에서 조사대상자의 24%가 '초중고 교육 혁신'을 꼽았다고 이야기 하였는데 나또한 이 대답에 100프로 공감한다. 개인이 아무리 4차 산업혁명 대비를 위해 공부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다. 그렇기에 국가에서 전폭적인 초중고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 학부모로써 내가 느끼는 교육의 현실은 아직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에서 그다지 변화가 없어서 내 아이의 미래가 매우 불안하다. 그래서 이 책은 나와 같은 부모들에게 더욱 필요하다.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인공지능이 몰고 올 대량 실업 상황 가운데서도 의미 있는 노동을 하게 할 수 있겠는가?"

"어떤 방법으로 가르쳐야 아이들이 적응력을 가지고 변화무쌍한 산업환경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자라날 수 있겠는가?"


부모라면 위와 같은 고민을 누구나 할 것이다. 더디게 변하는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 답답했다면 이 책에 해답이 있다. 바로 저자가 제시한 핵심 방법론 '알고리즘과 가까운 지식, 그리고 먼 지식'을 분류하는 '알고리즘 지수' 이다. CHAPTER 05 로봇을 이기는 지식 교육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다.



PATR 1 내 아이와 로봇의 일자리 경쟁은 다섯개의 CHAPTER 로 이루어 졌고 로봇의 일자리 경쟁에서 내 아이가 어떤 준비를 하고 자세를 가져야 할지 알고리즘 지수를 통해 확인했다면, PART 2 로봇을 이기는 경쟁력에서는 로봇은 따라올 수 없는 '인간만의 4대 역량'을 핵심 주제로 이야기 한다. 시키는 대로 잘 따라 하는 착하고 모범적인 아이가 미래에는 가장 먼저 희생될 수 있다고 했다. 그렇기에 인간만의 4대 역량(능동적 학습역량, 시스템 평가역량, 비판적 사고 역량, 판단 및 의사결정 역량)을 키워야만 우리 아이들이 로봇과 인공지능의 시대를 대비할 수 있음을 이야기 한다.


지금까지 미래는 어떤 직업이 안전할지, 어떤 교육을 해야 할지 아이 입장에서 이야기 했다면 PATR 3 로봇 시대, 부모 되기에서는 부모의 직업 가치관, 교육관을 이야기 한다.


우리 아이들은 잘 해낼 것이다.

우리가 그들의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도 없다.

정답은 전문가들에게 있지 않다.

우리 아이들 각자의 가슴 속에 있다.

그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하게 하라!

그러려면 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알아낼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이믈 질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야 한다.


이런 면에서 우리 부모들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발견하기를 바란다. 


저자의 프롤로그 글이다. 위와 같은 저자의 말에 공감이 된다면 이 책을 꼭 보기를 바란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충격이었던 것은 CHAPTER 03 직업 흥미와 알고리즘 중 소주제 '남학생이 위험하다' 였다. 아들을 둔 엄마 입장에서 충격적인 제목이 아닐 수 없다. 초등 남학생 선호직업 80%가 로봇과의 직업 경쟁에서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 내 아이의 꿈도 있었다. 하지만, 저자는 나를 충격에 머루르게 하지 않았다. 책을 통해 해답을 얻었기 때문이다. 내가 얻은 해답은 "너는 뭘 할 때 가슴이 뛰니?" 라고 내 아이에게 묻는 것이다. 이 순간 내 아이가 가슴 뛰는 일을 찾을 수 있도록 부모로서 최선을 다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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