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얼굴의 하늘 날씨와 재해 통합교과 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 6
신방실 지음, 김소희 그림,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아르볼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학생들에게 통합교과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과학 교과를 처음 배우는 초등학교 3학년

과학이 지겹고 어렵게 느껴지는 4학년

 

 

<두 얼굴의 하늘 날씨와 재해>지학사아르볼에서 출간한 통합교과 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 6권 으로 위와 같은 학생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있다. 이 책은 '날씨와 재해'를 주제로 개념·지구과학·재해·건강·역사·직업의 영역으로 확장하여 접근한다.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영역으로 접근하여 문이과 통합 교육 과정에 적합한 도서 이다.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영역으로 접근하는 통합 교육을 개인적으로도 훌륭한 교육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만 보아도 날씨와 재해를 주제로 과학·건강·역사·직업 등으로 확장하여 주제에 대한 이해가 더욱 쉽고 재미있었다. 학창시절에는 참 어렵고 지루했던 영역이었는데, 이 책이 왜 이렇게 재미있는 걸까? ㅎㅎ

이 책을 읽으면서 점점 똑똑해지는 것 같아 더 신나게 읽었다. 쉬운 설명과 차근 차근 진행하는 정보 전달이 개념 부터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지식 흡입에 탄력을 받기 때문인 것 같다. 늘 날씨를 확인 하지만 그와 관련한 지식은 무지했던 탓에 지적 호기심이 충전되는 즐거움이 있다.

 

편집과 구성도 아이들이 보기에 좋다. 쌍둥이와 기상 전문 기자 엄마가 함께 하는 날씨 여행을 독자가 함께 하면서 일상 속에서 만나는 날씨 이야기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어서 3~4개의 소주제로 정보를 확장하며 쉽게 설명한다. 삽화도 풍성하고 적절하게 잘 배치되어 텍스트의 이해를 쉽게 한다.

 

크게 6개의 이야기로 되어 있다. 각 이야기는 개념·지구과학·재해·건강·역사·직업 순으로 엮어서 통합교육이 된다. 1화 개념은 날씨란 무엇일까?, 2화 지구과학은 구름·비·눈이 만들어지는 과정, 3화 재해는 우리를 위협하는 기상 재해, 4화 건강은 날씨와 우리 몸, 5화 역사는 날씨 관측과 예보의 역사, 6화 직업은 날씨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소개한다.

 

각 장의 본문이 끝나면 '한눈에 쏙' 코너에서는 본문의 내용을 보기 좋게 요약되어 복습의 효과가 있다. 이어서 '한 걸음 더' 코너에서 주제와 관련하여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권말에는 각 회차별로 워크북이 제공 되어 앞 선 본문의 내용을 복습할 수 있다.

 

전체적인 구성이 통합교과에 딱 맞게 잘 편집 되었다. 스토리가 흥미진진한건 아니지만 일상 속의 이야기여서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이고, 이어지는 정보글은 풍성한 삽화와 보기 좋은 편집으로 주제를 쉽고 보기 좋게 잘 전달하고 있다.

초3 아이들은 쪼금 읽기에 힘들 수도 있으나 책을 잘 보는 아이라면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어려운 과학적 지식을 초등 아이들이 잘 흡수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