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과학 2017.9
우등생논술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17년 8월
평점 :
품절


<우등생 과학>은 최신 트랜드 과학 뿐만아니라 '교과단원 맵'이 함께 구성되어 최신 과학 정보도 얻고, 학습의 보조 자료 로서도 좋아서 애정하는 과학 월간지 이다. 전체적인 구성이 지루하지 않게 편집이 잘 되어 있다. 생생한 사진 자료도 풍성하고, 핫한 뉴스 거리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어려울 것 같은 지식을 뛰어난 일러스트와 편집으로 재미있게 잘 전달하고 있어서 아이들 과학 월간지로 강추한다.

 

뿐만아니라, 성인이 보아도 좋을 만큼 잘 만들어져 있어서 아이와 부모가 함께 보아도 더욱 좋은 월간지 이다. 부모와 아이의 대화가 풍성해질 것이다.

 

<우등생 과학>은 실험·탐구, 최신 과학, 융합, 참여·정보, 진로·학습 이렇게 다섯개의 큰 타이틀과 '책 속의 책'으로 구성 되었다.

 

9월 달의 포인트는 현대의 가장 핫한 지구의 온실가스 문제를 다룬 '지구를 식혀라! 탄소 다이어트'를 특집으로 다루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파리 기후 변화 협정에서 탈퇴 한다는 소식에 전 세계가 핫한 뉴스로 한동안 시끄러웠던 기억이 난다. 이번 9월 특집은 이런 최신 뉴스를 비롯하여 TV 포멧을 따라한 '기후 비정상 회담 개회' 코너에서 지구의 온도 정상? 비정상?을 뜨겁게 토론한다. 이어서, 타소 다어이트는 왜 필요한지, 온실가스는 지구의 온도를 어떻게 올리는지, 탄소 다이어트 방법은 무엇인지를 기후 비정상 회담 각 나라 대표 캐릭터들이 흥미롭게 전달하여 현재와 미래에 닥칠 지구의 환경오염 문제를 독자들에게 현실적으로 각인 시킨다.

 

주부로서 관심 있었던 건 최신 과학 파트에 있는 '부엌 속 스마트 세상' 이다. 고기의 잘 익은 정도를 알려주는 스마트 온도 센서, 인공지능셰프 스마트 키친 로봇, 식습관 감시하는 스마트 포크, 음식 속 세균 찾는 스마트 젖가락 등등 과학 속 부엌의 모습은 정말 놀랍다. 특히 스마트 키친 로봇과 스마트 젖가락이 매우 탐이 난다.

이 외에도 진로학습에서 드론 개발자 안정철의 스토리는 과학자가 꿈인 아들을 두고 있어서 매우 관심있게 읽었다.

 

초3 아들은 역시 만화만 쏙쏙 찾아서 읽는다. 그 중 '못 말리는 우과 패밀리'를 제일 좋아한다. 이번에는 스케이트 보드 에피소드를 다루었는데, 그 속에서 스케이트보드를 탈 때 작용하는 과학의 힘을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최신과학 파트이 '랭킹쇼 과학 기자들'도 관심있게 본다. 이번에는 '가장 탐나는 슈퍼히어로의 능력은?'이 주제여서 나도 녀석과 같이 관심있게 보았다. 원더우먼의 팔찌, 울버린의 재생 능력, 아어언맨의 제트 로켓, 수 스톰의 전신 투명 능력이 소개되었는데 나와 녀석은 아이언맨 제트 로켓과 전신 투명 능력을 똑같이 탐냈다. 녀석은 원더우먼 팔찌와 울버린의 재생 능력도 갖고 싶다며 욕심을 낸다. 이러한 히어로의 능력들이 전혀 불가능한 것들이 아니라고 하니 녀석과 나는 무척 신기해하며 본 코너이다. 녀석은 이런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에 자신도 연구하고 싶다며 과학자의 꿈을 불태운다.

 

이외에도 스톤헨지 외계인 뉴스, 요즘 인기인 드론의 미래와 과학적 원리 정보도 알아 보고, 다양한 정보들이 많다. 신기하고 또 신기한 재미있는 최신 정보들이 많아서 지식이 충전되는 만족감을 주는 <우등생 과학> 이었다. 다음 달도 무척 기대되는 <우등생 과학>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