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별 이야기 배경 지식을 넓혀 주는 감동 다큐 스토리 초등
이옥선.손혜령 지음, 전인숙 그림 / 수경출판사(단행본)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4차산업혁명이 시작했고 인공지능이라는 단어가 친숙한 요즘 먼 미래일 것 같던 미래의 모습이 매우 가까워진 느낌이다. 미래가 가까워진 만큼 미래가 요구하는 인재 유형도 많이 바뀌었다. 그에 맞춰 세게의 교육은 이미 미래형 교육으로 많이 바뀌었고, 걸음마 단계이지만 우리나라의 교육도 조금씩 바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바뀌고 있는 교육의 핵심은 '융합' 일 것이다. 개별이 아닌 융합의 교육으로 바뀐 것이다. 주제 하나를 가지고 사회·문화·경제·과학·예술 등의 다른 학문으로 확장하는 교육이다.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별 이야기>는 이러한 시대흐름에 잘 맞는 유익하고 특별한 책이다. '별'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인문, 사회, 문화, 역사, 과학 등의 학문으로 확장하여 배경 지식을 넓혀 주는 감동 다큐 스토리 이다. 지식만 주는 것이 아니라 감동과 교훈도 있는 특별한 책이다.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별 이야기>는 우주에서 반짝이는 별, 위대한 업적은 남긴 위인이나 대중의 스타 등 다양한 의미를 가진 별 이야기 이다. SF 영화 스타워즈, 천문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 별을 향한 끝없는 도전을 펼친 나사, 조선의 별을 밝힌 세종대왕과 이순지, 세계를 홀린 슈퍼스타 마이클 잭슨, 별들의 운동 법칙을 정확히 알아낸 요하네스 케플러, 그라운드의 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등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별들의 이야기 이다.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별 이야기 하나가 끝날 때마다 '배경 지식'과 '다큐플러스' 코너가 나온다. 본문과 관련한 핵심정보, 깊이 있는 상세 정보, 재미있는 뒷이야기가 있다.

 

이 책은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12개의 별 이야기를 한다.

공상 과학 영화계의 스타 스타워즈, 별을 관찰하여 우주의 중심을 바꾼 갈릴레오 갈릴레이, 6개의 별과 지구를 여행한 어린 왕자, 별을 향한 끝없는 도전을 펼친 나사, 막막한 사막에서 카라반ㅇ르 이끈 별자리, 조선의 별ㅇ르 밝힌 세종 대왕과 이순지, 한국 게임계 최고의 스타 스타크래프트, 은하수를 사이에 둔 견우성과 직녀성, 세게를 홀린 슈퍼스타 마이클 잭슨, 별들의 운동 법칙을 정확히 알아낸 요하네스 케플러, 그라운드의 스타플레이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메두사를 물리친 그리스의 영웅 페르세우스 별자리 이야기를 한다.

 

이 중에서 초3 아들의 관신은 스타크래프트, 마이클 잭슨, 호날두 이야기 였다.

프로게이머가 꿈인 녀석의 눈에 제일 먼저 들어 온 건 스타크래프트 이야기 였다. 마이클 잭슨의 음악을 좋아해서 녀석에게 동영상을 보여준 적이 있었는데 그 뒤로 녀석도 마이클 잭슨을 좋아 한다. 호날두는 축구를 좋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알게 된 스타 이다.

 

세 개의 글을 읽은 녀석에게 느낌을 물었더니 거창하게 나오신다. "음~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노력해야 되요. 스타크래프트의 두 남자는 돈도 부족하고 어려웠지만 포기하지 않았어요. 마이클 잭슨이랑 호날두도 엄청 노력해서 스타가 되구 돈도 벌고 기부도 많이 했어요. 나도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거예요. 기부도 많이 할거예요~"

"캬~~" 녀석의 말에 구구절절 감동이다. 비록 말로만 떠드는 것일지라도 이런 생각을 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뿌듯했다. 스토리도 재미있는데, 이런 감동까지 주다니~~

정말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별 이야기> 일 수밖에 없다. 일반 위인전을 읽을 때와는 완전히 다른 느낌의 책이다. '별'을 공통 주제로 만나는 스타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매우 특별하게 다가 온다. 우주에서 반짝이는 별에서 벗어나 스타크래프트, 세종대왕, 마이클잭슨 등으로 확장된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다. 한정된 지식에서 벗어나 폭넓게 사고를 확장하여 기분좋은 지식충전 쾌감을 얻는다. 지적 호기심을 채워주는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별 이야기>는 뿌듯한 기분은 덤으로 주어져서 정말 기분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