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춘기 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
김선호 지음 / 길벗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머리말에서 이 책의 제작 의도를 밝힌 저자의 글을 읽으며 처음부터 무한 감동을 받았다. 우리나라에 이런 선생님이 계시다니~책을 끝가지 읽으며 정말 존경의 마음이 절로 생겼다.

학부모가 되면서 가장 큰 관심은 친구 보다는 선생님이다. 담이샘이 어떤 분일까? 괴팍한 담임은 만나지 말아야 할텐데~ 라는 간절한 바람을 갖게 된다. 그런데, 초3 아들이 만난 담임은 정말 최악이다.ㅜㅜ

일단, 아이들에대한 사랑의 마음이 없다. 이것저것 다 떠나서 저학년에게 특히 필요한건 관심과 사랑인데~ㅜㅜ

저자 김선호 선생님은 교육전문가의 자격을 떠나서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는 분이었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깊은 분이었기에 이렇게 훌륭한 책이 나왔다는 생각이 든다.

 

인생은 세 번의 기회가 있다는데, 저자인 김선호 선생님을 만난 아이들은 세 번의 기회 중 한 번의 기회를 만났다는 생각이 들 만큼 부러웠다. 김선호 선생님을 만난 아이들은 자존감의 씨앗을 마음에 심고, 그 씨앗이 튼튼하게 자랄 수 있는 자양분을 만들었을 거라는 생각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의 제목을 황동규 시인의 시집 중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다>는 제목에 힌트를 얻어 '나는 초딩을 보면 굴리고 싶다.' 라고 하려 했다고 한다. 멈춰 있는 바퀴가 본래 가진 자신의 모습 그대로 신나게 달릴 수 있게 해주고 싶은 시인의 마음처럼 아이들이 원래 가진 자기 모습 그대로 잠재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적어도 자신을 거쳐간 아이들 만큼은 말이다.

사춘기 아이를 대하는 저자의 방법은 매우 반전이 있었다. 바로 '편애교육' 이다. '바라봄'과 '직관' 이다. 작은 간격을 두고 '바라봄'부터 시작하고, 논리성을 내려놓고 '직관'을 활용하라고 한다. '바라봄'은 사사건건 간섭하는 것이 아니라 기다려주는 것이요, '직관'은 아이가 얼마나 뚫고 나가고 싶어 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깨뜨리고 싶은지 먼저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바라봄'과 '직관'의 중심에는 저자만의 '편애교육'이 있었다.

 

'편애한다' 라는 말은 매우 부정적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기에 아이들을 대할 때는 편애해서는 절대 안 되고, 똑같이 공평하게 대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저자는 대놓고 '편애교육'을 주장한다. 아이들을 사랑한다는 교육자가 편애교육을 한다니~이해불가 였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을 대하는 선생님의 편애방법은 옳았다. 편애하는 것이 진심으로 아이들을 사랑하는 것이었다. 이유를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 혼돈의 시기에 믿고 의지할 사람이 적어도 이 세상에 한 사람은 있어 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담임으로서는 아이 각자에게 필요한 각각의 것들을 골라서 챙겨주는 혜안이 필요합니다. 누군가 겉으로 보기에는 '편애'처럼 보일지라도 말이지요."

 

교육대학교에서 저자가 가장 존경하던 교수님도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나쁜 것은 편애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지만, 교육현장에서 느낀건 "그 교수님은 초등학생을 가르쳐본 적이 없으셨던 것 같다." 라고 깨달았다고 한다. 교육학 전공자들에게 '에릭슨의 발달단계'는 반드시 암기해야할 과목이지만, 교육현장에서 느낀건 "단언컨대, 나는 지금껏 대한민국에서 에릭슨이 말한 발달단계에 맞춰 성장한 초등학생을 본 적이 없다." 라는 것이다.

"오히려 이런 저명한 학자들이 말하는 발단계 이론으로 아이들 간에 서열을 가르고 차별화해 학부모들을 긴장시켜 사교육으로 몰아가는 사례가 더많다." 라고 강조 하였다.

 

저자의 글을 보며 폭풍 공감했다. 나도 많은 육아서적을 읽었지만, 내 아이에게 백프로 적용되는 책은 없었다. 하루에도 열번 씩 내 속을 뒤집는 녀석을 위해 육아서적들을 찾아 읽는데 딱 읽을때 뿐이다. 책을 덮고 아이를 마주하는 순간 육아지식은 무용지물이었다. 그냥 내 방식대로 아이를 대할 뿐이었다. 그래서, 저자의 글에 진심으로 공감했다. "지구에 1억명의 초등학생이 있다면, 최소 10억 개 발달단계가 있다고 봐야 한다."는 저자의 말이 진리임을 깨닫는 순간이었다.

 

그래서, 저자는 이렇게 이야기 한다.

"초등학생은 엄마가 계획한 대로 되지 않는다. 자녀의 내면에 잠재된 자기 존재감이 그 계획을 흐트러뜨릴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아이들을 적극적으로 관찰하는 이유다. 그들이 자신의 시간과 단계에 맞추어 고유한 존재감으로 자유롭게 야생마처럼 뛰는 모습을 보고 싶다.

 

내 아이에게 맞는 공식 발달단계가 아닌 내 아이만의 발달단계가 있다는 것을 교육자와 부모는 인정해야 한다. 발달은 늦은 것이 아니라 아직 때를 만나지 않은 것이기에 때를 기다릴줄 아는 것이 지혜롭고 현명한 교사와 양육자의 자세라는 저자의 말은 심간에 새겨야 할 이유이고, 편애교육을 해야할 정당성 이다.

 

 

이 책은 목차의 제목만 보아도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1장 초등 사춘기, 우리 아이 바로 보기

1장의 목차들은 초등 사춘기 아이들의 상태가 어떠한지 바로 알 수 있는 제목들이다.

사춘기 초등의 마음은 카오스 그 자체다, 초등학생은 지구에서 안드로메다인으로 살아가고 있다, 초등학생의 자유는 목숨보다 소중하다 등등 이다.

그래서, 저자는 편애교육을 이야기 한다. 카오스와 아드로메다 세상에서 사는 우리 아이들은 똑같이 사랑한다는 말에 만족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존감은 철저히 이기적이다. 최고의 사랑을 받았다고 느껴지지 않으면 늘 배고프다고 징징댄다. 상처받았다고 엄포를 놓는다." 라는 저자의 말처럼 사랑에 배고픔을 느끼지 않도록 아이에게 맞는 사랑을 충분히 배풀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가 바로 1장 안에 있다. 저자는 자신이 내일 죽는다고 가정하고 아이들에게 쓴 유서를 소개하였는데 부모로써 느끼는 바가 컸다. 그가 남긴 유언은 '시간', 과 '사랑' 뿐이다. 그리고 마지막에 이렇게 끝맺는다.

"지금껏 내가 교육자로서의 삶에 만족한 것은 너희의 손에 좋은 모기를 쥐어주기 위해 노력한 것 하나밖에 없었다. 내 마지막 숨이 넘어가는 순각가지 너희 손에 '칼'과 '방패'를 쥐어준다. "엄마와 싸워라! 그리고 꼭 이려라!" 라고~

 

2장 아이 인성의 기초는 세심한 관찰과 알아차림에 달려 있다

그동안 내가 알았던 육아지식의 헛점을 파악하는 장이었다. 共感이 아닌 空感, '절친과 왕따'의 진짜 의미, 부모의 '집착'과'무관심, 도덕은 행동으로 완성된 품격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사실, 그리고 인성교육의 시작은 경제교육 이라는 이야기들은 내가 알고 있던 지식에 저자는 반전을 주었다. 부모로써 아이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진심으로 共感했고, 아이들과의 에피소드를 읽으며 저자가 진심으로 존경스러웠다.

 

3장 누군가를 웃기지 않고서는 창의적이라 할 수 없다

'사교육은 창의력 사(死)교육이다' 라는 문장은 정말 강한 충격이다. 아이의 창의력을 위해 관련된 여러 학원을 보냈는데, 그것들이 사(死)교육 이라니~특히, '창의성'에 대한 저자의 글은 더욱 충격이었다. 지금까지 전문가들이 말하는 것들을 아무 의심없이 받아들였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순간이었다. 마빈 토케어의 글을 인용하며 '유대인의 창의성에는 유머와 농담을 즐기는 힘이 근본적으로 내재해 있음'을 강조 하였다. 글로벌한 세계에 무한경쟁을 유도하는 우리나라의 창의성 교육의 잘 못된 점을 인식하는 순간이기도 했다.

 

4장 감성과 직관으로 융합교육이 완성된다.

이번 장도 역시나 반전의 충격을 준다. 초등 커플은 관계 배움의 시작이고, 이별교육이 필요하고, 타인을 기준으로 삼지 않아야 하는 등 진정한 융합교육이 무엇인지 깨닫는 순간을 맛보았다.

 

중간 중간에 있는 '초등 굴리기 비책' 또한 감동이다. 미처 알지 못했던 혹은 잘못 알고 있었던 각 사례별 부모의 대처법을 알려주어 초등 사춘기 부모의 진정한 역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얼마전에 읽은 <표현해야 사랑이다>의 저자도 초등학교 선생님이었고, <초등사춘기 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의 저자도 초등학교 선생님이다. 그 어떤 교육·육아 전문가의 말 보다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직접 겪으며 풀어 놓은 두 저자의 이야기가 정말 깊은 울림을 주었다. 저자가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한 수많은 에피소드들이 내 아이의 이야기였고, 나의 이야기 였다. 앞서 읽은 책에서도 그랬지만, 이 책도 마찬가지로 타 육아서적으로 채웠던 나의 육아지식을 완전히 새롭게 바꿔주었다. 내가 알고 있던 지식의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 저자의 따뜻한 조언은 정말 좋은 부모가 어떤 부모인지 확실히 깨우쳐 주었다. 그래서, 이 책도 책 전체에 밑줄을 그었고, 별표를 그리고, 동그라미를 치며 1쪽 부터 마지막 까지 심간에 새겨 두고 기억하려고 했다. 몇 번이고 읽어서 내 머릿속에 이 책 한 권을 온전히 넣어 두고 싶은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내 아들에게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 다시 한 번 각인시켜 준 저자의 글이다.

 

교육적 신념? 교육적 철학? 학생 심리? 교육방법론? 몰라도 된다.

두려워 말고 한 단어만 잡고 1년간 굴리자. 너무 많이 아는 것이 병이고 주춤하게 만든다. 몰라도 된다. 일단 하나만 잡아 굴리는 것이 시작이다.

 

 

초등 자녀를 데리고 밖으로 나갈 때는 가볍게 하나의 가방만 들고 가자. 무리하게 여러 가지를 잔뜩 지고 가면 멀리 가지 못한다. 한 개의 가방만 메고 일단 나가자. 그것이 아이가 신나게 굴러가게 하는 멋진 시작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초등 사춘기' 시기가 핵심이지만,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책 이다. 특히, 아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라면 무조건 필독서로 읽어야 할 책이다. 정부에서 이 책을 읽은 선생님에게 특혜?를 주거나, 이 책을 읽은 사람만 선생님 자격을 주면 더욱 좋겠다. 김선호 선생님 같은 분이 우리나라, 전세계에 더욱 많이 계셨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