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 월간우등생학습+과학+논술 6개월 - 3학년 (2020)
천재교육(정기구독)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아이의 학습 습관 잡아주기가 참 어렵다. 학교 끝나면 방과후수업과 학원을 가고, 여유 시간이나 남는 시간은 친구들과 신나게 놀다 보면 집에 오는 시간이 저녁 7시가 넘는다. 집에 오면 씻고, 밥먹고, 읽고싶은 책 읽고 하다보면 어느새 꿈나라 갈 시간이다. 그러다 보니 학교 교과 수업 예복습이 전혀 안 되고 있어 늘 마음 한 구석이 찜찜하다. 다행히 녀석의 머리가 나쁜편이 아니라 잘하고는 있는데, 4학년 올라가도 예복습 없이 잘 따라갈 수 있을지 걱정이다.


그래서, 학습 습관 잡아주기 위한 프로젝트를 고민하던 중에 입소문으로만 듣던 천재교육의 <월간우등생학습 6월호>를 시작해보기로 했다. 한 번도 본 적이 없고, 소문으로만 들었던 터라 월간우등생학습에 대한 기대가 크다.


일단 마음에 드는 것은 '표준스케쥴표' 와 '맞춤스케쥴표' 이다. 둘 중 아이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서 스케쥴을 잡으면 되는데 월 스케쥴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여 매일 학습 진도 나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월간우등생학습의 기본 구성은 수학 한권, 국어·사회·과학을 묶은 한 권, 정답 및 풀이 한 권 이다. 그리고 1학기 평가 한 권이 있는데 이것은 학기말에만 추가 구성되는 듯 하다.



<수학>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6월호는 1주 시간과 길이, 2주~4주 분수와소수 단원을 학습한다. 본문 시작하기 전에 <이번 달에 배울 내용>을 보면서 학습의 방향을 확인 할 수 있다.


첫 장을 넘기면 <기초연산 1600> 권두 부록이 있다. 본문 시작하기 전에 하루 10문제씩 20일 동안 풀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후 본문의 구성은 <개념 익히기, 실력 높이기,응용력 기르기, 마무리 평가>로 주단위 반복 구성 되었다.

개념 익히기는 교과서와 익힘책의 핵심 내용을 알아보고 개념 잡기와 개념 한번 더 잡기로 문제를 구성하여 기본 문제와 좀더 심화된 문제로 접근한다.

실력 높이기는 개념 익히기 다음 심화 단계로 이야기와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 창의·융합 문제를 풀고, QR코드도 활용할 수 있다.

응용력 기르기는 다양한 개념이 합쳐진 심화 유형 문제 이다. 총 12문제로 구성 되었다.

마무리 평가는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경시 수준 문제도 풀어 본다. 총 20문제로 구성 되었다.

수학은 이렇게 4단계로 문제유형과 난이도를 조절하여 아이가 질리지 않도록 구성된 점이 마음에 든다. 무엇보다 개념이 중요한데, 기본 개념을 잘 다진 후 문제 풀이로 넘어가도록 하여 교과서를 들춰보지 않아도 되는 점 또한 마음에 든다.



<국어,사회,과학>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국어 4주, 사회 4주, 과학 4주의 순으로 구성 되었다. 국어는 교과서 226~286쪽, 사회는 교과서 130~167쪽, 과학은 교과서 116~143쪽·실험관찰 66~83쪽 이다.


본문 시작 전에 권두 부록으로 <스토리테링 서술형, 논술형>이 있다. 본문 들어가기 전 시작하면 좋을 듯 하다. 이어서 각 과목 시작하기 전에 두 쪽 분량의 만화로 된 <스토리텔링으로 공부할 내용 살펴보기>가 있다. 학습 시작하기 전에 읽도록 하여 학습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공부에 집중하도록 하는 효과를 준다.

각 과목의 본문 구성은 비슷하다. 먼저 네 컷의 만화로 학습의 핵심을 미리 알아 본다. 이어 공부해야 할 내용 중 가장 중요한 엑기스만을 모아 '핵심정리'가 되도록 지문속의 비워진 칸을 채우도록 하였다. 그리고 낱말 공부로 개념을 확실히 다진 후 <실력 키우기>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하였다.

주된 구성외에 <한자로 본 교과서 용어>, <개념 집중 탐구>, <생생 사진 자료실> 이 중간 중간 배치 되어 학습에 기분 전환과 개념 이해를 돕는다.


국어·사회·과학은 지루하지 않은 구성이 마음에 든다. 만화와 선명한 그림·실사 등의 삽화가 풍부하여 시각적으로 기분 전환을 준다. 문제는 단답형과 사고를 요하는 유형이 골고루 배치되어 문제 풀 맛이 난다. 주된 구성과 별도로 있는 세 개의 코너들도 보는 재미를 주어서 전체적으로 마음에 드는 구성이다.


마지막으로, 1학기 평가 이다.

국어·수학·사회·과학 전체 범위 4회 제공하여 1학기 동안 배운 내용을 평가할 수 있어서 학습 수준을 확인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살펴 본 월간우등생학습은 별 다섯개 중 다섯개 이다. 지루한 학습을 좀더 재미있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학습을 좋아하는 아이를 찾는 것은 정말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하기 싫은 학습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는 있다.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월간우등생학습은 스스로 학습을 위해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된다. 교과서 진도에 맞춰 예복습이 가능하고, 월 스케쥴표가 있어서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다. 아이가 학습지를 좋아하지는 않지만,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월간우등생학습으로 해볼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