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 - 강에서 배우는 문명과 역사 지식은 내 친구 14
신현수 지음, 심가인 그림 / 논장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TEM 융합이란 이런 것!

​이 책은 논장 출판사의 지식은 내 친구 시리즈 14​권 이다. '강'을 주제로 한 <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는 출판사에서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강'이라는 주제를 통해 넓은 세상의 모든 지식을 두루 담아낸 종합 지식 교양서이다. 강이 주는 이로움과 고마움, 그리고 우리가 지켜 나가야 할 방향을 생태, 과학, 역사, 지리, 환경, 수학, 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입체적으로 조망하며 막흼없이 인류 문명의 역사를 풀어 나간다.

​출판사의 소개글 처럼 이 책은 '강'을 주제로 모든 영역의 지식으로 확장한다. 강물이 그냥 흘러 흘러 어디로 가는 것이 아니라, 강물은 흘러 흘러 인류의 역사와 문화를 만들며, 인류와 지구에 생명을 주는 지구의 젖줄 이다.

​강은 늘 우리 옆에 있기에 강이 우리에게 무엇을 주는지, 강에서 무엇을 얻는지, 강에 문명과 역사가 있는지~

이런 것들을 생각하지 않았다. 강물은 목 마를 때 찾고, 샤워 할 때 찾는 등 필요할 때만 '물'로써 역할을 할 뿐이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면 강의 소중함, 강의 위대함을 절로 느끼면서 '강'에 대한 경이로움이 생기게 된다.

​정말 생각해 보면 강에서 얻는 것들이 있고, 강이 주는 것들이 있고, 문명과 역사가 흐르고 있는게 사실인데 그것을 인

​지하지 못했을 뿐 '강'이라는 존재는 우리 가까이 계속 흘러 흘러 가고 있었다. 그렇기에 이 책은 '강'은 인류의 역사를 말하고, 생명을 말하고, 문화를 말하며, 지식과 지혜를 말하고 있다고, '강'의 소중함을, 위대함을 독자에게 전하고 있다.

'강'은 할 말이 많다.

​​'강' 이라는 주제는 지구 생물의 삶과 밀접하기에 정말 할 말이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은 할 말이 많은 '강'에 대해 방대한 정보와 지식을 전해 준다. 역사, 생태, 환경, 과학, 지리, 수학, 음악, 미술 등 어디에도 빠짐 없이 모든 학문의 영역에 '강'의 존재는 연결이 되어 있다. 그 많은 이야기를 이 책은 하나 하나 차근 차근 독자에게 옛날 이야기 하 듯 재미있게 들려준다.

​스토리를 따라 하나 하나 책 장을 넘기다 보면 '강'의 이야기에 저절로 집중하게 되는 멋진 책이다. 지식책이지만 지루하지 않게 집중할 수 있는 것은 이 책이 가진 일러스트와 편집 그리고 구성력 때문이다. 일단, 책의 질감이 매우 훌륭하고, 칼라도 고급지다. 세련된 일러스트와 많은 실사는 스토리의 흡입력을 더 하고 있다.

그리고 구성이 매우 참신하다. 많은 정보를 한 가지 방법으로 전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쏟아냈다. 본문 스토리와 별도로 수시로 등장하는 강 파일과 탄탄 상식, 강 박사에게 물어요 코너를 이용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강에 대한 지식과 지혜를 알려준다. 맥주 만드는 법, 고대 이집트 소녀의 일기, 여행상품, 알쏭달쏭 퀴즈, 썩지 않는 미라를 만드세요, '메소포타미아 함무라비 왕을 만나다' 인터뷰, 토론하기, 만화 등등 재미있고, 신선한 구성이 가득하다.

'강'을 주제로 많은 이야기를 만들 어 낸 <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는 진전한 스팀융합서 이고, 매우 마음에 드는 책이다. '강'을 통해 다방면의 지식은 덤으로 얻을 수 있으니 더더욱 마음에 드는 책이다. 보기에도 좋고, 읽기에도 좋도록 구성한 <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 아이들에게 더없이 좋은 양서가 될 것이다.

 

1장 강은 생태계의 보물 창고예요

​강물의 최초 이야기를 시작으로 강에서 사는 동식물을 이야기 한다. 먹이사슬을 이루는 생태계의 시작이 '강'에서  시작하기에 강은 '생태계의 보물 창고' 이다. 또한, 인간에게 전기를 주는 이로움도 있지만, 홍수로 인한 무서운 재해도 있다.

여기서는, 천연기념물 민물고기 사진전, 에너지보존의 법칙, 수돗물이 나오는 과정, 홍수 예방법과 알쏭달쏭 OX 퀴즈로 본문 내용을 복습한다.

2장 강물과 함께 역사도 흘러요

나일강, 인더스강, 황허강, 티그리스강, 유프라테스강을 중심으로 시작된 세계 4대문명과 한강과 함께 흘러온 오천 년 우리 역사를 다룬다.

문명이란 무엇인지, '신의 음료' 맥주 직접 만드는 과정, 피라미드 짓기 위해 떠나는 아빠를 위해 쓴 고대 이집트 소녀의 일기, 세계 주요 도시의 강, 한강 쟁탈전을 벌인 고구려, 백제, 신라의 이야기, 한강 이름의 변천사 등일 이야기 한다.

3장 강은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요

​강과 함께 공존하는 세계 여러나라와 우리나라 인간의 삶과 강물을 중심으로 벌어진 역사적 전쟁과 현재도 강물 뺏기가 일어나고 있는 나라들을 이야기 한다.

살아서도 죽어서도 갠지스 강과 함께 하는 인도의 이야기를 인도 바라나시의 초등학교 선생님이 편지글로 알려 준다.

학교를 가기 위해 얼음 강인 잔스카르 강을 걸어서 건너 가는 인도 북동부 지역 아이들의 이야기도 다룬다.

공부에 지친 아이들을 위해 추천하는 여행 상품 두 개도  소개 한다. 강력추천 하는 눈 덮인 예니세이 강에서 얼음 수영과 ​히트상품인 빅토리아 폭포에서 아찔한 래프팅 이다.

우리나라의 10대 강과 북한의 5대 강도 이야기 한다.

4장 강이 병들면 안 돼요

​예전에는 강에 물고기들이 그득했고, 사람들은 강물을 그대로 마시고 멱도 감고 헤엄도 칠 만큼 무척 깨끗했었다. 하지만 인간의 이기심으로 위기에 빠진 세계 강물을 이야기 하며 병들어 가는 강물에 대한 경각심을 이야기 한다. 더불어 위기에 빠진 강을 구하기 위한 우리들이 해야할 일들을 이야기 하며 세계에 불고 있는 '자연의 강으로 되돌리기' 열풍을 말한다.

댐 건설 이대로 좋은지, 갠지스 강돌고래 인터뷰, '생명의 강'으로 되살아난 태화강 기행문, 강물 오염을 막는 방법 등은 병든 강물과 지구, 그리고 그에 따른 환경오염 등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토론하는 계기를 준다.

5장 강물 따라 인류의 지식도 늘었어요

세계 4대 문명의 발전은 강 덕분이다. 강 덕분에 천문학, 수학, 건축학, 의학 등이 발달하는 등 최첨단을 걷고 있는 지금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

수학이 발달한 이집트의 이야기, 썩지 않는 미라 만들기, 파피루스 종이 만들기, 피타고라스의 정리와 원주율, 메소포타미아 함무라비 왕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 강 덕분에 똑똑해진 인류의 이야기를 듣는다.

6장 강에는 문학과 예술이 살아 숨쉬어요​

​문화와 예술 속에 숨은 강 이야기를 한다. 강과 함께 한 화가들의 이야기, 음악가들의 이야기, 작가들의 이야기, 우리나라 고전 시문학 속의 강, 우리 옛 그림 속 강과 사람들 등등 그들의 이야기와 작품 통해 강물이 우리에게 준 문학과 예술을 이야기 한다.

​강에 얽힌 신화 이야기, 강을 사랑한 작가들의 이야기, 우리 옛 그림 속 강과 사람들, 강을 그린 세계 명화전 등을 통해 강이 주는 문학과 예술의 감성을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