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여우 씨 동화는 내 친구 48
로알드 달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퀸틴 블레이크 그림 / 논장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딩 아들이 이 책을 읽고 꿈을 꾸었다며 신나게 이야기 했다.

아들은 자신이 주인공 여우 씨가 되었는데, 못된 세 농부 중 말라깽이가 먼저 자기를 용서해 주고, 나머지 두 명도 여우 씨를 용서 하고, 자신들의 재산을 동네 사람들에게도 나누어 주고 착한 농부가 되었다고 한다. 선악이 뚜렷한 주인공들의 캐릭터 묘사와 긴박감 있는 선악 대결 구도가 녀석의 인상에 강하게 남은 듯 싶다. 비열한 농장주인 3인방은 정말 비열하고 탐욕스러웠고, 주인공 여우 씨는 쾌활한 긍정의 아이콘으로 영리하게 묘사되었다. 선과 악의 극명하게 차이나는 캐릭터가 뇌리에 계속 남아있다. 흥미로운 스토리도 강렬했다. 쫓는 자와 쫓기는 자의 스피디한 추격전이 책을 덮을 수 없게 만든 매력있는 스토리이다. 흑백 채색의 낙서한 듯 스케치한 일러스트도 긴박감과 스피디함을 잘 표현 하였다.

 

거장의 힘을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로알드 달은 가장 대담하고 신나고 뻔뻔스럽고 재미있는 어린이책 작가라고 한다. 그는 자신의 여러 작품 중 '모든 것이 균형 잡힌 뛰어난 작품' 이라고 직접 꼽았다고 한다. 이 책은 대담함·신남·뻔뻔함 등이이 잘 녹아 있어서 작가의 특징이 100프로 잘 드러난 이야기 책이다. 그가 왜 균형 잡힌 뛰어난 작품이라고 하였는지 공감이 되었다. 아들녀석의 꿈에 까지  스토리가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은 거장만의 힘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주연은 여우 씨 이고, 주연급 조연은 마을에서 가장 부자인 세 농부이다. 닭 부자 뚱뚱보 보기스, 오리와 거위 부자 땅딸보 번스, 사과나무 과수원과 칠면조 부자 말라깽이 빈~

세 농부는 고약하고, 비열하고, 치사하다. 탐욕스러운 세 농부와 자신만만하고 꾀바른 주인공 여우 씨와의 한판 대결이 흥미진진하고 통쾌한 스토리 이다.

못된 세 농부와 여우 씨와의 대결을 보면서 아들녀석은 나름 정의감이 발동한 듯 하다. 정의감이 꿈을 꾸게 만들었고, 꿈 속에서 가장 비열한 세 농부를 가장 착한 농부들로 만들고는 으쓱하는 녀석이었다. 선악 대결에서 '선'이 무조건 이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초3 아들다운 생각이다.

 

재산이 너무 많아 조금 없어져도 티도 안나는 부자 중의 부자인 세 농부는 자신들의 닭과 거위와 칠면조 등을 매일 훔쳐가는 여우씨가 못마땅하다. 그래서 그들은 여우 씨를 잡기 위해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굴착기 까지 동원하여 언덕 하나를 통재로 없애는 그들의 비열함에 그곳에 사는 다른 동물들도 위험에 처하게 된다.

 

동화책 속에서는 선과 악의 대결에서 '선'의 완전 승리가 법칙임을 이 책도 따르고 있다. 악당들은  많은 재산과 힘만 믿고 기세 등등하여 가진 것 없고 힘도 없는 여우 씨를 괴롭히지만, 영리한 여우 씨는 멍청한 악당들을 보란 듯이 이긴다. 이런 통쾌한 해피앤딩을 선사한 로알드 달 작가에게 절로 박수를 치게 된다.

악당과 여우 씨의 대결은 동화 속 이야기 이지만 우리 일상의 모습과 다를 바가 없다. 머리에 든 것이 없어도 금수저로 태어나 모든 것을 누리면서도 나눌 줄 모르는 비양심 적인 사람들이 우리 사회에는 너무 많다. 뉴스를 통해 들려 오는 힘 있는 자들의 각종 부정부패와 없는 살림에도 조금씩 기부를 하는 사람들의 극과극 이야기들과 함께 이 책의 스토리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