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단어, 단어가 읽기다 Level 1 - 서울대 쌍둥이 추천 화제의 영단어 책 초등 단어가 읽기다
Michael A. Putlack 외 지음 / 키출판사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초3이 되었다. 그동안 많이 놀아야 된다는 생각에 영어는 전혀 하지 못했다. 대신 다른 많은 경험을 하였다.

덕분에 아이는 매일 매일 신나게 보낸다. 학교 수업이 즐겁고, 친구들이 좋고, 선생님이 좋아서 학교 가는 길이 행복한 녀석이다. 비록 알파벳 겨우 쓰고 읽는 정도지만 앞으로 공부할 날이 너무도 길기 때문에 조급하게 마음 먹지 않는다. 그날 그날 학교 수업에 충실하고, 즐겁게 노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젠 초3이 되니 영어가 일주일에 2회 수업이 있다. 그에 맞춰 교과에 맞는 영어 자습서 하나를 준비했고, 인강을 시작하고, <초등 영단어, 단어가 읽기다>를 만났다. 학기 시작하면서 교과진도에 맞춰 하나 하나씩 차근차근 하려고 한다.

 

녀석이 몇 일 째 감기에 걸려서 컨디션이 좋지 않아 기다리고 있었는데 오늘 조금 괜찮아 보여 1일 차인 Hello! 를 시작했다. 여전히 컨디션이 별로인 녀석에게 밝은 얼굴로 반갑게 인사하는 또래의 외국인 아이들 실사 덕분인지 일단 거부 반응은 없다. '만나고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과 자기소개 할 때 필요한 단어'가 짝을 지어 10개의 단어를 또래 아이 실사와 함께 보여준다. CD와 QR코드가 있어서 편한 방법으로 원어민 발음도 들을 수 있다.

 

이 책은 많은 장점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교과와 연계되어 있어 학교 수업 예복습으로 딱 좋다는 점이다. 학교 진도와 맞춰 영어를 진행하려는 나의 계획에 안성맞춤이다. 1일차에서 소개하는 10개의 단어는 이미 영어 시간에 배운 단어들이어서 녀석이 쉽게 따라 했다. 집에서 따로 학습해 준 것도 없는데 잘 기억하고 있어서 기특했다. 물론 영어를 잘하는 아이들에게는 유치원 수준이겠지만, 녀석에게는 지금 이 교재가 딱 맞는 단계여서 녀석이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페이지를 넘어갔다.

 

다음은 STEP 01 단계로 '보고, 듣고, 쓰면서 외워요.' 이다.

A와 B 두 개의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A는 색으로 표시된 글자에 주의하며 그림을 보고 단어를 듣고 따라 쓴다. B는 소리를 듣고 맞는 단어에 동그라미를 한다. 앞에서 이미 단어를 익혔기 때문에 잘 따라 쓰고, 잘 맞췄다.

 

STEP 02 단계로 넘어 갔다. '우리말 뜻과 짝지어 외어요.' 이다.

역시 A와 B 두 개의 문제가 제시 되었다. A는 영단어를 읽고 우리말 뜻을 쓴다. B는 빈 칸에 맞은 영단어를 채운다. 그림을 보며 의미를 확인하고, 앞서 배운 단어를 이용하여 새로운 표현을 만들고 이해한다. 감기 걸려 컨디션 꽝이지만 군소리 없이 잘 넘어 갔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장점은, 모든 단어가 이미지와 짝을 이루고 있는 점이다매 단계의 단어마다 실사나 그림 이미지와 함께 보여 주어 단어 장기 기억에 도움을 주고 있다. 깔끔한 이미지와 보기 좋은 구성이 지루하지 않게 보여 주어 학습 진도에 도움을 준다.

 

STEP 03 단계는 '문장 패턴으로 외워요.' 이다.

역시 A와 B 두 개의 문제가 제시 되었다. 앞서 배운 단어를 문장패턴으로 확장하여 듣고 따라 읽고, 쓴다. "My name is 자신의 이름." 넣는 문제에 괜히 기분 좋은 녀석이다. 빈 여백에는 포스트잍 이미지로 "My name is~" 패턴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되어 있어 문장 이해를 돕는다. 


STEP 04는 '읽기로 확장해요!' 이다.

새로 익힌 단어, 이전에 익혔던 단어가 누적되어 제시된다. 배운 단어와 문장 패턴이 그대로 읽기로 확장되므로 쉽고 재미있게 읽기를 할 수 있다. 새로운 문장은 하단에 따로 설명이 되어 있다. 앞에서 여러번 반복하였기에 녀석에게 제법 긴 문장이지만 스스로 아주 잘 읽었다.

 

이렇게 해서 하루 분량이 끝나면 마지막 단계로 별책으로 된 <쓰기 노트>에 10개의 단어를 충분히 쓰면서 복습한다. 녀석이 감기 걸려 쓰는 건 싫다고 하여 이 과정은 넘어 갔다. 대신 내일은 <쓰기 노트>만으로 반복학습을 해야겠다.

 

이 책은 20일 만에 완성하는 스케쥴이다. 앞서 말한 하루 분량의 과정이 거히 비슷하게 같은 방법으로 매일 반복 구성되었고, 5일치 학습이 끝날 때마다 Review Test로 성취도를 확인한다.

 

 

매우 마음에 드는 <초등 영단어, 단어가 읽기다>

이렇게 만들었어요!


초등학교 교과서를 완벽 분석했어요!

교육부 권장 초등 필수 영단어 800개, 교과서 핵심문장 100개, 80개의 리딩을 마스터

 

하루에 주제별로 딱 10단어만 외우면 돼요!

단어는 주제별로 하루에 10단어씩 외울 수 있게 구성되었다. 동물 관련 어휘, 반대 뜻 어휘, 가족 관련 어휘 등등..

실사와 그림을 보고, 소리로 듣고, 읽고, 따라 쓰면서 충분한 반복학습이 된다. 특히, 실사와 그림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어서 장기 기억에 더욱 도움이 된다.

 

단어와 문장 패턴을 배우면, 읽기로 그대로 연결돼요!

'단어->문장 패턴->리딩 확장시스템'의 구성은 누적 방식으로 이어져, 앞서 외운 단어와 문장 패턴이 확장되어 리딩 지문에 그대로 나와 반복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아이와 함께 공부했고, 책의 전체 구성을 보면서 이 책이 매우 마음에 들었다. 일단 집중하게 만드는 매력적인 구성이 돋보였고, 10개의 단어를 반복적으로 학습하여 단계를 넘어갈 때마다 더욱 쉽고 재미있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1일치가 6쪽의 분량이여서 처음에는 거부반응이 있었던 녀석이었지만, 페이지를 넘기면서 자신감이 붙자 안 좋은 컨디션에도 짜증없이 잘 끝냈다. 물론 녀석의 기분을 UP 시키는 나의 추임새도 한 몫 했지만, 무엇보다 하루치가 많다고 느껴지지 않게 만든 구성이 훌륭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앞 서 말했 듯 교과와 연계되어 같은 진도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학습 예복습용으로 100점 이상을 주고 싶을 만큼 너무 마음에 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