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꽝 황민호, 인기 짱 되다! - 바람직한 교우 관계 랄랄라 학교생활 5
이서윤 지음, 이경석 그림 / 풀빛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다 읽었다고 외치는 아들에게 느낌을 물어 봤더니 "재미있어요." 한 마디 이다.

그래서, "엄마는 이 책 읽으면서 너랑 민호랑 비슷하다고 생각했는데 너는 어땠어?"라고 물으니~

"무슨 말이예요? 하나도 안 비슷해요~"라며 발끈 한다.

그러면서, "엄마, 나는 민호처럼 억지도 안 부리고 안 싸우거든요?" 라며 민호와 다르다고 적극 항변?한다.

민호와 비슷하다는 나의 말이 억울했는지 문제를 낼 테니 맞춰 보란다. 민호가 버스를 타고 정거장에서 만난 인물들을 순서대로 말하기, 버스 기사가 누구인지, 할아버지는 어디에 살고 있는지 등등~

나도 문제를 냈다. 팥쥐를 만나서 배운점은?, 눌보 아저씨를 만나서 배운점은?, 산데렐라 공주를 만나서 배운점은?, 피누키우를 만나서 배운점은?, 앨리스를 만나서 배운점은?, 짱구우를 만나서 배운점은? 이라며 물었는데 전부 맞히는 내새끼~ㅎㅎ

책을 재미있게 읽은 녀석이 한 마디 더 한다.

"이걸 만화책으로 만들면 훨씬 더 재미있을텐데" 라며 만화책을 좋아하는 녀석다운 말을 한다.

 

오늘 반회장 선거에 나간 녀석은 이 책을 읽고 더 많은 걸 깨달은 듯 하다. 2학년 때까지는 인기가 별로 없었는데 3학년 되니까 인기가 많아졌다며 뿌듯해 한다. 그러고는 부회장과 한 표차이로 떨어졌다고 아쉬워 하며 2학기에 다시 도전하겠다고 말하는 녀석이다. 그래서, 2학기때 회장이 될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 했더니 "공부도 열심히 하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면 되요~"라고 기특하게 얘기한다.

인기 꽝에서 인기 짱이 된 황민호의 이야기는 녀석에게 많은 울림을 주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반회장 선거한 오늘 이 책을 읽어서 더 많이 느끼는 바가 컸던 듯 하다.

 

초3 아들은 책을 한 번 펼치더니 몰입해서 읽었다. 중간에 끼어들기 미안했지만 궁금한 마음에 재미있냐고 물으니 "네~"라는 짧은 대답 후 다시 몰입해서 읽었다. 아마도 또래의 주인공과 100프로 공감이 되는 스토리의 힘이라고 생각된다. 엄마인 나도 내 아들 이야기 같아서 무척 재미있게 읽은 동화책이다. 재미있게 읽으면서 핑크색 형광펜으로 줄도 그었다. 녀석에게 해주고 싶은 말들이다. 승부욕이 강하다 보니 억지 부리는 경향이 있어서 잔소리를 하는 편이었는데, 민호가 만나는 인물들이 대신 얘기해주어 밑줄을 쫙쫙 그었다. 녀석이 책을 읽다가 왜 줄이 그어져 있냐고 물어봐서, 네가 2학기때 회장선거 도전하려면 기억해야 할 말이어서 그었다고 했더니 고개를 끄덕인다. ㅎㅎ

 

 

억지 부리고, 미운 말 쓰고, 거짓말 하는 주인공 민호는 당연히 인기 꽝이다. 그런데, 민호는 자신이 왜? 인기가 없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학교 끝나고 버스를 기다리던 민호는 평소와 다른 랄랄라 무지개 버스를 타게 된다. 버스는 민호를 데리고 동화책 속 세상으로 떠나게 되는데...

콩지팥지의 팥쥐, 흥부놀부의 눌보와 흥보, 신데렐라 공주의 산데렐라 공주, 피노키오의 피누키오, 이상한나라의 앨리스의 앨로스, 짱구의 짱구우를 만나면서 인기 짱이 되는 비결을 배우게 된다. 그 비결은?

 

억지로 교훈을 주는 것이 아니라 공감이 되는 스토리로 아이 스스로 느끼도록 하는 것이 진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인기 꽝 황민호, 인기 짱 되다!>는 모든 아이들이 꼭 읽으면 좋을 책이어서 강추이다. 이 책은 '랄랄라 학교생활5편'으로 '바람직한 교우 관계'를 주제로 쓰여진 동화책인데 주제와 꼭 맞는 스토리이고, 아이들이 폭풍 공감할 수 있어서 훌륭한 그림책이다. 적당한 그림과 적당한 크기의 활자와 문장간의 간격도 읽기 좋게 되어 있어 구성도 훌륭하다.

 

콩지팥지, 흥부놀부, 피노키오 등 익숙한 동화책 속의 주인공들을 만나면서 자신이 인기 꽝이었던 이유를 깨닫고 인기 짱으로 거듭나는 황민호의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나도 인기 짱이 될 수 있어~!" 라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주는 기분 좋은 책이다.

 

6개의 동화 속 주인공들과 헤어질 때마다 <말해 봐요&생각해 봐요> 코너가 6개 있다. 동화 속 주인공들이 알려 준 6개의 인기 짱이 되는 비법을 다양한 방식으로 기억에 남도록 만든 코너이다. 이야기를 읽고, <말해 봐요&생각해 봐요> 코너를 통해서 생각을 정리하면서 인기 짱이 되기 위한 기본을 갖추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