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 - 특명! 온달을 역사 천재로 만들어라!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
설민석.스토리박스 지음, 정현희 그림, 태건 역사 연구소 감수 / 아이휴먼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설민석 샘을 알게 된 건 어쩌다 어른 프로그램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고, 그의 첫 방송을 보자 마자 그의 팬이 되었다. 학창시절 역사는 수능비중도 낮고, 지루하고 재미없는 과목이어서 무시한 경향이 있었다. 어른이 된 지금은 역사라는 것이 학문으로만 여겨져서 매우 멀게만 생각되는 영역이었다. 하지만, 설샘을 알게된 후 우리 한국사의 매력을 제대로 알게 되었다. 재미와 감동과 교훈까지 주는 그의 명 강연은, 책속의 지식이 아닌 우리의 현실 이야기가 되어 폭풍 공감하며 함께 웃고, 울고, 많은 것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너무나 멋진 강연을 나 혼자만 보기에 너무 아까워서 초2 아들도 억지로 TV 속 설샘 앞에 앉혔다. 초2에게 간혹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재미와 감동을 주는 설샘의 강연은 녀석에게도 통하여 설샘이 방송에 나오면 꼭 챙겨 보는 녀석이 되었다.

 

책 속의 죽은 지식이었던 한국사를 이렇게 멋지고, 감동적이고, 살아있는 이야기로 재탄생 시킨 설샘은 정말 너무 너무 멋지다. 이후 그가 궁금해서 네이버 검색해보니 역시 경력도 화려하다. 특히, '2014년 대한민국창조신지식인대상 역사교육 부문' 수상 내역이 눈에 띄었는데, 이미 대한민국에서 인정한 유명한 분임을 알 수 있었다. 너무 너무 멋진 설샘~ 외모도 어쩜 그리 멋져 보이는지, TV를 보는 내내 열정적인 그의 강의를 보며 '오우~멋있어~멋있어~'를 연발하며 봐서 옆의 남편이 째려보기도 한다.

 

이렇게 멋진 설샘이 아이들을 위한 한국사 만화를 펴냈다. 그의 강의를 들으면서 아이들을 위한 설샘의 책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컸었는데, 이번에 아이휴먼에서 그의 생애 첫 어린이 역사만화책을 출간하여 엄청나게 반가웠다. 아들이 이 책을 보자 마자 "어? 설민석이네? 엄마 진짜 설민석 맞아요?"라며 무척 반가워했다. 그러고는 바로 펼쳐서 읽기 시작하더니 끝까지 다 읽고서 "엄마, 2권은 없어요? 이거 진짜 재미있어요~"라고 물어본다.

 

 

우리 아이 '지智'와 '덕德'을 책임질 첫 역사책!

 

역시 설샘은 남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강연에서 받았던 감동이 이 책에서도 고스란히 느껴졌기 때문이다. 열정과 재치와 유머와 감동이 넘치는 그의 강연처럼 이 책도 재치와 유머와 감동이 있다.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은 연대순이 아닌 인물순으로 구성되었다. 어쩌다 어른에서 초심, 애민정신 등의 주제를 가지고 강연을 했듯 이 책도 아이들이 꼭 갖추어야 할 기본 덕목들을 역사 인물들을 통해 전해 주고 있다.

 

강연을 통해 느꼈지만 이 책에서도 그는 천생 역사샘이었다. 타 역사만화와는 완전히 차별화 된 구성으로 '역사에서 만큼은 설민석이 최고~!'라는 자부심이 잘 나타난 역사만화이다. 과거와 현대를 오가는 판타지 스토리도 재미있고, 과거의 시대로 통하는 문을 여는 주문도 매우 재치있다. 또한 타 역사책에서 설명이 부족했던 부분이나 이해가 어려운 부분들을 설샘은 재치와 감동있는 설명으로 지식을 재미있게 채워주고, 가슴을 뜨겁게 달궈준다.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다."라는 그의 신념이 그대로 들어간 역사만화이기 때문이다. 초등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역사이야기는 아이들 스스로 현재를 살아가는 통찰과 미래를 대비하는 지혜를 얻게 된다.

 

내가 읽은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1>은 샘플북으로 단군왕검과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고조선 시대의 단군왕검 이야기를 통해 '끈기'를 배우고,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통해 '독서'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설쌤과 한국사 대모험 제대로 즐기기

 

1. '시간의 문'을 열고 한국사 대모험 속으로!

온달을 역사 천재로 만들기 위해 시간의 문을 열고 한국사 여행을 하는 설쌤 일행!

시간여행을 통해 한국사의 주요 장면을 직접 겪는 듯 생생하게 즐긴다.

 

2. 설쌤의 역사톡톡으로 한국사 지식 늘리기

만화 중간 중간에는 있는 코너로 꼭 알아야 할 한국사 지식을 담았다.

 

3. 설쌤의 주문 따라하기

신간의 문을 열기 위한 설쌤의 주문은 역사 속 인물들의 특징이 잘 드러나 있다. 예를들어 단군왕검 시대로 가는 주문은 "홍익인간", 세종대왕 시대로 가는 주문은 "훈민정음" 이다. '온달이와 함께 주문을 배워보자!' 코너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다.

 

4. 다양한 추가 학습으로 한국사의 깊이 느끼기

설쌤의 한국사 톡톡 코너: 만화에 없는 더 깊은 지식 배우기

온달이와 함께 주문을 배워보자 코너: 시간의 문을 여는 주문 배워 보기

평강이와 함께 떠나는 현장학습: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현장학습 정보

로빈이를 따라가는 역사 타임머신: 시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연표

 

5. 한국사 50문제를 풀며 실력 확인

학습 내용을 확인하는 기분 문제는 물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에 해당하는 문제들로 이루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