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헌조.천종현 선생님의 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 6 - 규칙 편 한헌조.천종현 선생님의 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 6
한헌조.천종현 지음, 배소미 스토리, 김영진 그림 / 보랏빛소어린이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대한민국 수학멘토, 창의사고력 수학의 대가

한헌조, 천종현 샘과 함께하는 초등수학 완전정복 프로젝트

 

한헌조, 천종현 샘은 설명이 필요 없는 이미 유명한 분들이다. 아이들의 창의사고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구와 학습지로 명성이 있는 분들이다. 창의수학의 대가답게 이 책의 제목에도 자신감이 뚝뚝 흐른다. <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라는 제목은 자신감이 없다면 쓸 수 없는 제목이라고 생각한다. 창의사고력 수학의 대가인 분들이기 때문에 '천하무적'이라는 제목을 자신있게 썼을 것이다. '들어가는 글'에서 저자는 독자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흥미진진한 이야기 책으로만 생각하면 곤란해요. 신나게 읽으면서 스스로 원리를 깨우치고, 문제도 해결하다 보면 어느새 생각하는 힘이 쑥쑥 자라는 걸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많은 친구들이 창의수학 연구소를 방문해서 수학이 신기하고 재미있는 과목이라는 사실을 알아가길 바랍니다." 라고...

 

​<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는 지금까지 8개의 시리즈물로 출판되었는데, 이 책은 그 중 여섯번 째인 '규칙편'이다. 수학 중 '규칙'은 가장 쉽고 재미없는 부분이었다. 똑같은 규칙을 찾는 것 자체가 무척 지루하기 때문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 이런 나의 생각은 과감히 깨졌다. 수학에서 말하는 규칙이 이렇게 중요하고, 신기하고, 재미있다는 사실에 무척 놀라움을 주는 책이었다. 스스로 원리를 깨우치는 밑바닥 부터의 개념설명과 다양한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 제시를 통해 생각하는 힘이 쑥쑥 자라는 것 같아 무척 뿌듯했다. 저자가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수학이 신기하고 재미있는 과목이라는 사실을 알아가는 시간이 무척 흥미로웠다. 특히, 유비 추론과 피보나치 수열은 정말 신비로웠다. 요즘 뇌색시대 문제적 남자를 애청하고 있는데, 이 규칙들만 알아도 문제적 남자가 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긴다.

이미 딱딱하게 굳은 나의 뇌가 말랑말랑 해진 듯한데, 뽀송뽀송하고 말랑말랑한 아이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수학 규칙의 신기함에 수학을 사랑할 수 있는 드라마틱한 효과도 기대가 된다.

생활 속 원리와 교과서 속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깨우치는 스토리텔링 창의 학습법

 

앞서 말했 듯 이 책을 "흥미진진한 이야기 책으로만 생각하면 곤란하다."는 저자의 말은 의미가 있다. 스토리텔링이 대세이고 관련된 책들이 매우 많다. 그 중에는 정작 중요한 수학의 원리나 개념 보다는, 수학문제를 이야기식으로 무조건 길게 풀어서 설명하는 것들도 있다. 그렇기에 수학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를 추천한다. 이 책은 수학 이야기 뿐만 아니라 관련 익힘문제와 심화문제도 구성되어서 스토리텔링 및 수학 학습지의 역할도 하고 있어 아이들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쌍둥이인 심통이와 안경이는 정반대의 성격 때문에 매일 티격태격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수학은 어렵고 재미없어!" 를 똑같이 외친다는 점..ㅎㅎ

하지만, 창의수학 연구소의 나슬기 샘, 김창수 샘, 이상한 샘을 만나면서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깨우치고 좋아하게 된다.

 

 

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규칙편

 

반복 규칙, 이중 규칙, 유비 추론, 공통점과 차이점 등의 규칙과 관련한 10가지 수학 개념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각 장은 3단계의 똑같은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1단계, 생활 속 수학찾기

안경이와 심통이의 생활 속 이야기를 통해 숨어 있는 수학을 찾아본다.

 

2단계, 선생님과 함께 개념 정리하기

창의수학 연구소 김창수 선생님과 나슬기 선생님께서 생활 속에서 찾아낸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3단계, 배운 것을 활용해 문제 해결하기

다양한 익힘문제와 심화문제를 통해 배운 것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실력을 테스트해 본다.

 

 

이 3단계 구성은 창의수학 연구소 200% 활용법인 만큼 아주 알차게 잘 구성 되었다. 종이의 질도 좋고 칼라도 선명하여 무척 세련되었다. 또한, 깜찍한 캐릭터들과 적절한 삽화가 텍스트와 함께 깔끔하게 구성되어 스토리의 핵심이 머리에 쏙쏙 들어 온다. 자칫, 재미있는 스토리에만 치중하여 수학적 개념을 놓칠 수도 있는데, 재미와 수학개념 및 실력 테스트까지 할 수 있는 천하무적의 스토리텔링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