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활 매너백서 1 초등생활 매너백서 1
EBS MEDIA 기획, 윤혜정 외 지음, 홍인영 구성 / 문공사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들이 직접 알려 주는 생생 매너 비법!

 

보니하니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알고 보니 EBS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속 인기 코너, <초등생활매너백서>가 책으로 나온 것이다. 아이들에게 꽤 인기있는 프로그램인 것 같은데 전혀 몰랐다니..

주인공 주은이는 깜찍하고, 원호는 의젓해 보이고 아이들에게꽤 인기 있을 것 같다. 보니하니는 잘 모르지만, 깜짝 놀란 주은이 표정의 표지와 <초등생활 매너백서>라는 제목이 눈에 띄었다. "아이들이 하라는 대로! 국내 최초 매너 토크 드라마"라는 호기심 자극하는 책이었다. 게다가 "실제 초등학생들이 알려 주는 생생 매너비법"이라는 말은 매우 솔깃하다. 그동안 봐았던 예절 책들은 어른이 전하는 글들이었다. 아이들 시선에 맞는 그림책이나 인성동화 등이었다.

 

초등생활 매너백서는 초2 아들과 비슷한 또래의 4학년 누나와 형들이 직접 매너비법을 전해주고 있어서 신선하다. 그림이 아닌 실제 인물 사진으로 대화식 이야기가 전개 되어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닌 진짜 내 이야기처럼 독자가 느낄 수 있는 매력이 있는 책이다. 초등학생들이 직접 알려 주니 매너 비법을 생생하게 배운다는 생각이 든다.

 

아들녀석이 친구들과 잘 지내기는 하지만 서툰경우도 있어서 부드럽게? 일러주고는 하는데..녀석에게서 돌아오는 답이 "아~몰라~"이다. 그러면 어찌나 섭섭한지..ㅜㅜ 반사적으로 욱~하게 된다. 이럴때 녀석에게 이 책을 살짝 들이밀면 너무 좋을 것 같다. 엄마의 말은 잔소리지만, 또래가 직접 알려주는 생생 매너 비법은 녀석도 공감할 거라를 생각이 든다. 공감을 하면 자연스럽게 녀석도 "아~요럴 땐 이렇게 해야지?" 라는 개념이 생길거라 믿는다. 나는 녀석에게 섭섭한 소리 안 들어도 되고, 아이는 재미있게 생활 속 매너를 배울 수 있으니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초등생활 매너백서> 이다.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매너

또래 친구들에게 들어 보아요!

 

주은이는 공부, 노래 춤 모든 게 완벽하지만 매너가 꽝이다. 그런제 주은이가 좋아하는 원호는 학교 최고 인기남! 멋진 외모와 따뜻한 마음씨의 소유자인데 이상형이 매너 있는 친구이다. 주은이는 원호와 친해지기 위해 또래 친구들의 도움을 받는다. 주은이의 매너 코칭을 맡은 주은이의 친구들! 과연 주은이는 원호와 친해질 수 있을까? 초등학생이 생활 속에서 겪는 생생한 매너 경험담은 물론, 주은이를 위한 맞춤형 매너 비법 전수 까지! 매너 꽝인 주은이가 매너짱으로 변하는 과정 속에서 독자도 함께 매너짱이 되어 본다.​

 

주은이는 하나에서 열까지 모두 매너 꽝이다. 그런 주은이를 위해 친구들이 13가지 상황에서의 매너 비법을 전수한다. "친구에게 말 걸기, 친구 방 구경하기, 강아지와 놀기, 화해하기, 전화하기, 어른과 대화하기, 친구와 놀기, 메시지 보내기, 게임하기, 수업 시간 예의 지키기, 쉬는 시간 예의 지키기, 학교 갈 때 옷 입기, 집에서의 예의 지키기" 상황에서의 매너 비법들이다. 이 13가지의 매너 비법은 아래와 같은 구성으로 똑같이 반복하고 있다.

 

주은이와 원호의 13가지 티격태격 에피스드로 구성되었다. 각각의 상황에 대해 전후반 이야기로 되어 있다. 전반전에서 주은이는 원호와 친해지려고 하는데 매번 비매너로 원호의 심기를 건드린다. 이후 주은이와 원호 각자의 속마음을 인터뷰한다. 인터뷰를 들은 또래 친구들은 원호와 친해지고 싶은 주은이를 위해 작전타임에 들어간다. 4명의 친구들이 각각 자신만의 매너 비법을 얘기하면, 주은이는 그 중 자신에게 맞는 비법을 선택하여 후반전 이야기를 이어가고 해피앤딩으로 에피소드 하나가 끝난다. 각 에피소드 마지막 단락에는 칠판모양 박스안에 매너 비법을 요약해 두었다.

 

글밥이 많지만, 호흡이 짧은 대화식 문장으로 아이들이 술술 읽을 수 있다. 학교, 가정, 친구와의 관계 등 다양한 매너 비법을 실사와 함께 재미있는 스토리로 풀고 있어서 즐겁게 매너 비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