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IT 미래직업 주니어를 위한 ETRI easy IT
권은옥 외 ETRI 연구원 50인 지음 / 콘텐츠하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충분히 발달한 과학은 마법과 구분할 수 없다!

 

"충분히 발달한 과학은 마법과 구분할 수 없다."는 SF 문학의 거장 아서 클라크는 이 책에서 인용된 들인데 가장 인상 깊은 문구이다. 왜냐하면, 너무나 빠른 과학의 발전으로 미래는 내가 상상하는 이상의 세계일 거라는 생각을 하는데, 현 시점에서 아서 클라크의 말이 미래를 표현하기에 딱 맞는 말 같다. 물론 미래를 표현하는 인공지능의 시대나 로봇의 시대, 나노기술과 바이오 기술의 시대 등과 같은 최첨단 과학적 용어도 있지만, 현대에 살고 있는 나에게 그 모든 단어들이 낯설기도 하고, 마법같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 단어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동차가 하늘을 날고, 로봇이 인간의 마음을 읽고 위도로 해주며, 말로 모든 것을 원격조정하는 편리한 시대가 미래일거라고 상상하게 된다.

하지만, 긍정 보다는 부정적인 미래 모습이 그려지는 건 왜일까? 미래는 위와 말한 것 이외에도 좋은 점들이 많겠지만, 나는 그 이면의 부정적인 생각이 더 두렵기만 하다. 인간이 하는 일을 인공지능이 대신하여 로봇들과 함께 취업경쟁을 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인간중심이 아닌 기계중심의 미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심각한 고민을 하게 된다.

아울러, 감정 없는 이성과 감정 있는 인정 사이에서의 갈등 및 도덕적 가치 또한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이런 나의 기우에도 불구하고 과학은 내 뜻과 상관없이 엄청난 속도로 미래를 향해 가고 있다. 그렇기에 일어나지도 않은 앞 일을 걱정할 시간에 미래를 미리 미리 준비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그런데, 미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과학박물관 같은 곳에 가서 체험을 해 보는 것도 좋지만 시간적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한정적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직접 체험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미래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서적을 접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바로 이 책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IT 미래직업>이 미래직업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이 책은 주니어를 위한 ETRI easy IT 시리즈이다. ETRI(에트리)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각 분야 연구원들이 미래에 주목 받을 IT 관련 직업 50가지를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다. ETRI는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연구기관으로 대한민국 IT 기술의 발상지 라고 한다. 그곳에서 현재 미래의 직업을 갖고 일하는 연구원들이 직접 멘토로 전하고 있기에 생생한 IT 직업의 세계를 느낄 수 있다. 이 책만으로도 미래의 산업이 한 눈에 펼쳐져 우리 아이들의 미래직업에 많은 도움을 주는 고마운 책이다.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IT 미래직업

 

앞 서 말했 듯 이 책은 미래산업인 IT 관련 분야에서 현직으로 일하고 있는 엘리트 연구원들이 멘토가 되어 쓴 책이다. 그렇기에 더욱 흥미진진게 실감나는 책이다. 미래직업이다 보니 이 책에서 소개하는 50개의 직업이 전부 낯설다. 무언가 좀 있어 보이고, 무언가 좀 글로벌하고, 무언가 좀 엄청난 직업들 같다. 내가 학창시절에 공부했던 것들은 왠지 구석기 시대 같다는 느낌이다. 이 50가지의 IT 미래직업들을 보면서 현 교육제도가 이런 미래직업에 맞는 교육을 하고 있는 건지 갑자기 궁금증이 생겼다. 나에게 많은 거리감이 느껴지는 이 직업들이 우리 아이들에게는 친근해야 할 텐데 말이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IT 미래직업을 대비하면 좋겠다.

 

이 책은 총 9개의 장으로 나누어 각 장에 속하는 IT 미래직업을 하위에 두어 50개의 직업을 소개하고 있다. 목차에서 각 장은 칼라를 달리하여 구성하였는데, 본문도 목차와 같은 칼라로 구분하여 보기 좋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각 직업들은 똑같은 구성으로 소개되고 있다. 각 직업에 해당하는 ETRI 현직 연구원이 직업을 소개한다. 지식, 항공·우주·전파, 방송·광고·홍보, 문화·스포츠, 바이오헬스·사회복지, 제조업·건축업·농업, 교통·환경·에너지, 경제·금융·법, 안전·국방·보안 까지 우리가 생활하는 전반에 걸쳐 모든 분야의 IT미래직업을 다루고 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IT직업과 관련한 ETRI 기술들> 페이지가 있어서, 본문과 관련하여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예를들어, 가장 익숙한 '인공지능 개발자'는 지식 분야의 IT과학에 속하는 영역이다. ETRI의 지식마이닝 연구실 현직 연구원인 임수종 연구원이 멘조가 되어 '인공지능 개발자'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지금 당장 경험해 볼 수 있는 것들, 국내외 소식 등을 전한다. 게다가 멘토 연구원들의 얼굴 사진과 진심어린 당부가 함께 있어서 더욱 실감난 조언을 들을 수 있다.

 

우리나라 최고의 미래 지식인들이 모인 ETRI 현직 연구원들의 생생한 이야기는 앞으로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훌륭한 멘토가 된다. 다양한 미래의 IT 직업을 만나면서 새로운 세계를 만나게 되고, 이를 계기로 새로운 꿈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가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들의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마중물이 되어 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