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 안 하는 게 더 힘들어 독깨비 (책콩 어린이) 43
야마모토 에쓰코 지음, 사토 마키코 그림, 김지연 옮김 / 책과콩나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숙제 안 하는 게 더 힘들어> 참 재미있으면서 아이러니 한 제목이다. 어른인 나도 학창 시절을 생각하면 숙제가 정말 싫었다. 놀 시간이 부족한 요즘 아이들은 더욱이 숙제를 싫어 한다. 특히, 초2 아들녀석을 보면 딱 그렇다. 학교 가는 건 좋아하는 데 숙제는 어쩜 그렇게 싫어 하는지...

숙제를 하려면 놀거 다 놀고, 먹을거 다 먹고 잠 자기 직전에야 책상에 앉는 녀석은 졸립다며 숙제를 내일로 미루기 일쑤여서 늘 나의 혈압을 최고치로 올린다.

그런데, 숙제 안 하는 게 더 힘들다?..초2 아들녀석이 요런 이쁜 말을 한 번이라도 하면 너무 너무 행복할텐데..

 

나 보다 아들녀석이 책 제목을 보고 급 관심을 보이며 먼저 읽었다. 책장을 한 번 넘기더니 초집중해서 끝까지 읽었다. 재미있는 책은 글밥이 제법 되어도 잘 읽는 녀석이어서 이 책이 녀석이 좋아하는 스토리라는 걸 알 수 있다. 재미있냐고 물어 보는 나의 질문에 "네, 엄청~!" 이라며 짧게 대답하고는 끝!

녀석의 책 읽은 소감은 늘 싱겁지만, 이렇게 좋은 책을 주었을 때 집중해서 책 보는 녀석의 모습은 언제 봐도 뿌듯하다.

 

 

에리코 선생님이 울 아이의 담임 샘이라면 정말 좋겠다!

 

주인공 유스케는 4학년이다. 숙제를 안 해서 선생님께 거짓말로 둘러대지만 금새 들통이 나고 만다. 만약, 내가 유스케의 담임샘이 었다면 혼을 내거나 벌을 주었을 텐데...유스테의 담임샘인 에리코 선생님은 달랐다.

"유스케, 엉터리구나. 거짓말을 하려면 제대로 해야지."

"이왕 거짓말을 꾸며 낼 거면 금방 들키면 안 되겠지? 들통나지 않도록 해야지. 거기다 듣든 사람의 기분이 좋아지는 내용이어야 하고."

"누가 아프다거나 세상을 떠났다거나 그런 거짓말은 하면 안 돼. 상대방이 거짓말이라는 걸 알아차리더라도 하하하, 웃어넘길 수 있는 이야기여야 해."

 

유스케의 거짓말을 혼내기 보다는 숙제 안 한 이유를 먼저 물어보는 따뜻한 선생님이었다. 게다가 숙제 안 한 이유를 기분이 좋아지는 거짓말로 선생님이 속아 넘어간다면 "어쩔 수 없잖아." 라면서 숙제를 안해도 괜찮다고 한다.

 

이후 어떤일이 벌어졌을까?

숙제하기 싫은아이들은 저마다 온갖 상상력을 동원하여 숙제 안 한 이유를 매일 한 명씩 돌아가면서 이야기 한다. 우주인은 만나서 구구단을 알려주느라 숙제를 못한 유스케, 길 잃은 들쥐를 엄마 쥐에게 데려다 주었다가 들쥐 집에 초대되어 신나게 놀다가 천장에 부딪혀 기절해서 숙제를 못한 리나, 연필이 도망가서 숨바꼭질 하느라 숙제를 못한 준이, 계산 문제 속의 숫자가 공중으로 떠올라 춤을 추는 바람에 수식을 읽을 수가 없었다는 아이 등등...

숙제를 못 한 이유들이 제 가각 정말 기발하다. 아이다운 재치있는 상상력에 미소가 지어지는 거짓말들이었다.

 

그런데....

아이들 입에서 "숙제 안 하는 게 더 힘들어"라는 말이 나오기 시작한다. 숙제는 10분 만에 끝나는데, 숙제를 못 한 이유를 생각한는 데는 두 시간이나 걸렸기 때문이다. 이후에 아이들은 한 명도 빠짐없이 숙제를 했다. "역시 숙제하는 게 더 편해." 라는 토마의 말에 아이들은 "맞아, 맞아."라며 전부 동조한다.

 

후반에는 에리코 선생님이 깜빡하고 숙제를 만들지 못한 거짓말을 하는데....

 

아이들을 혼내지 않고도 스스로 숙제를 하게 만든 에리코 선생님의 전략?에 완전 감동이다. 아이들은 거짓말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깨우치고, 아이들 상상력에 날개까지 달아 준 선생님의 아이디어가 너무 훌륭하다. 세상의 모든 선생님이 에리코 선생님 같다면 우리 아이들이 더욱 창의적이고 행복한 어른으로 성장하지 않을까?

 

 

아이도 어른도 재미있게 읽은 책

특히, 세상의 모든 선생님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

 

A4 반 사이즈의 작은 크기지만, 답답하지 않고 재미있게 술술 읽히는 책이다. 큰 글씨와 호흡이 짧은 문장으로 초등 저학년이 읽기에 무리가 없다. 숙제 하기 싫어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는 아들녀석도 폭풍 공감하는 스토리이기에 녀석이 집중하면서 재미있게 읽었다. 그래서, 이 책은 초등 필독서라고 해도 될 만큼 재미있고 유익한 책이다. 아이들의 마음을 잘 읽은 저자의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이다.

또한, 세상의 모든 선생님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책이기도 하다. 아이를 혼내기 전에 아이 입장에서 이유를 들어주는 여유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에리코 선생님의 이야기는 진심으로 귀감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