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우화로 배우는 속담과 사자성어 진짜진짜 공부돼요 9
김숙분 엮음, 유남영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진짜 진짜 공부돼요~~!!

 

이 책은 <진짜 진짜 공부돼요> 시리즈 중 9번째 이다.

"감사, 겸손, 끈기, 배려, 사회성, 자유, 자존감, 정직, 지혜" 로 분류하여 주제별로 5개의 짧은 이솝우화 이야기가 있다. 익히 알고 있는 이솝우화는 재미와 함께 지혜와 교훈을 주어서 언제 읽어도 좋은 스테디셀러인데, 9가지 중요한 덕목을 주제로 분류한 이 책은 아이들이 읽기에 더 없이 좋다.

 

게다가 각 이야기는 주제에 맞는 속담과 사자성어로 마무리하여 진짜 진짜 공부가 된다. 이솝우화를 재미있게 읽다 보면 삶에 대처하는 지혜를 얻게 되고, 속담을 통해 우리 조상의 지혜와 유머도 배우기 때문이다. 또한 이야기 속에서 배운 사자성어는 어렵지 않게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되고, 한자는 덤으로 배운다.

 

이솝우화, 속담, 사자성어는 옛 조상이 전해주는 삶의 교훈이며, 어려운 일도 유머와 지혜로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주는 공통점이 있다.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동서양의 지혜를 재미있게 만날 수 있으니 진짜 진짜 공부가 되는 좋은 책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지혜가 생기고, 마음의 크기도 넓어 지며, 덤으로 어휘력도 향상 될 것 같다.

 

 

이솝우화로 배우는 속담과 사자성어

 

이 책은 표지의 일러스트도 눈에 띄지만, 학부인 내 눈에 딱 띄는 것은 <교과 연계 추천 도서> 문구이다. 3학년 부터 6학년 까지 교과 연계 되어 있어서 진짜 진짜 공부에 도움이 될 듯 하다.

 

이 책은 <이솝우화->함께 생각해요->이야기 속에서 찾아보는 속담과 사자성어>의 구성을 각 이야기마다 똑같이 반복하고 있다.

크게 9가지 주제로 분류하고, 각 주제 하위에는 5개의 이솝우화 이야기가 있다. 본문 시작 전에 주제 단어를 먼저 설명하고 본문이 시작된다.

각 이야기는 2페이지 분량의 짧은 이솝우화로 이야기가 끝나면 <함께 생각해요>에서 본문 이야기를 설명한다. 이어서 <이야기 속에서 찾아보는 속담과 사자성어> 코너로 이야기 주제와 맞는 속담과 사자성어를 소개하면서 이야기 하나가 마무리 된다.

 

초등 저학년이 읽기에 적당한 크기의 서체와 개성있는 그림들이 각 페이지 마다 있어서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이 없다.

 

책의 마지막에는 <문제풀이, 교과서와 함께 공부하는 속담 101, 사자성어 101>이 부록 1,2,3 으로 별도 구성되었다. 부록1 에서는 본문에서 익힌 내용을 줄긋기, 퍼즐맞추기, 네모 채우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복습하도록 하였고, 부록2는 속담 101개, 부록3은 사자성어 101개로 구성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