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로 만나는 우리 몸 이야기 - 소리 듣는 몸, 소리 나는 몸, 소리에 울고 웃는 몸 교과서가 쉬워지는 교과서 8
임숙영 지음, 김고은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는 '소리' 이야기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충족시키는 책

 

이 책을 만나기 전까지 소리에 대한 호기심을 가져본 적이 없다. 소리는 그냥 소리일 뿐...

인체에 관한 지식책에서도 소리를 듣는 두 귀에 대해 지식만 채울뿐, 왜? 소리를 듣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져보지 못 했다. 그래서, 이 책이 놀랍고 흥미롭고 신기했고 무척 재미있다.

 

통신 기술을 연구하던 물리학자 폰 베케시는 어느 날 배를 타고 가다가 갑판에서 듣던 뱃고동 소리가 선실에서는 왜 작게 들리는지 호기심으로 달팽이관의 비밀을 풀면서 노벨생리의학상까지 받았다고 한다. 나 라면? 이런 생각은 꿈에도 안 했을텐데...정말 사소한 호기심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낀다.

 

이 책의 탄생도 작가의 호기심에서 시작되었다. 중국어를 모르는 작가는 중국노래의 소리만 듣고 느꼈던 감정과 우리 말 번역 가사 내용이 같아서 깜짝 놀랬다고 한다. 그래서 "소리만 듣고 그 노래에 담긴 감정을 느낄 수 있을까?" 라는 호기심을 시작으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우리는 왜 소리를 듣고, 몸에서는 왜 소리가 나는지, 왜 잔소리는 괴로운데 음악은 기분이 좋은지...등등 작가의 궁금증에서 시작된 '소리'는 소리 뿐만아니라 인체와 자연, 기타 과학현상까지 파생되어 다양한 지식을 얻게 된다. 소리 하나로 많은 영역으로 파생된 지식들이 무척 흥미롭고, 재미있다.

 

 

세상과도 통, 내 몸과도 통!

우리는 소리로 소통하며 살아

 

'소리'의 사전적 의미는 '물체 진동에 의하여 생긴 음파가 귀청에 울리어 귀에 들리는 것'이라고 되어 있다. 소리의 사전적 의미만 본다면 '소리란 그냥 귀로 듣는 것'이라는 한정된 생각으로 무미건조하다. 그러나 이 책은 소리란 듣는 것만이 아니라고 말한다.

영어에서 '어리석은(absurd)'은 귀가 먹거나 귀 기울이지 못한다란 뜻으로 서양인은 소리를 듣지 못하면 세상을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했고, 우리나라도 똑똑한 아이에게 '총기(聰氣)'가 있다고 할 때 총기는 귀가 밝아서 소식이나 정보를 빨리, 잘 안다는 뜻이라고 한다. 혼자만 살아갈 수 없는 인간에게 소리는 세상과 통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인 것이다.

 

그래서, 작가는 우리가 듣는 소리의 정체부터 나를 표현하기 위해 내는 목소리, 세상과 통하는 소리까지 재미있는 그림과 쉬운 설명으로 독자들에게 소리를 전해준다. 지식책이지만 유머가 가득하고, 텍스트가 많지만 호흡이 짧은 문장으로 술술 읽히고, 이해를 돕는 재미있는 그림으로 즐거움을 더한다. <한걸음 더> 코너에서는 소리에 대한 재미있는 지식을 더하고, 페이지 곳곳에서 만나는 개성만점 강아지 아이콘이 전해주는 지식도 무척 재미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음악소리와 잔소리가 왜 틀린지, 때와 장소에 따라 왜 힐링이 되기도 하고 소음이 되기도 하는지, 내 몸 속의 소리와 건강이 어떻게 연결되고, 백색 소음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저주파 고주파 초음파 등의 다양한 소리에 대한 재미있는 지식들로 채워져 무척 뿌듯할 것이다.

 

 

소리 듣는 몸, 소리 나는 몸, 소리에 울고 웃는 몸

소리로 만나는 우리 몸 이야기

 

1장 소리 듣는 귀

소리의 정체와 귀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다. 귓바퀴가 신분증 역할을 하고, 귓고의 때인 귀지에 고마움을 알게 된다.

그리고, 오른쪽과 왼쪽 귀의 역할이 다르다는 사실은 우리 몸의 신비함을 새삼 깨닫게 된다.

 

2장 소리, 골라 듣고 몸으로도 듣는다

소리는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란 걸 알게 된다. 후천적 청각장애를 지닌 베토벤의 비밀 등을 통해 온 몸으로 소리를 듣고, 소리를 골라 듣기도 하는 비밀을 알게 된다.

 

3장 꺼억, 뿡, 우두둑! 나도 모르게 몸에서 나는 소리

신비한 내 몸 속의 소리 비밀을 통해 인체의 비밀도 파헤친다. 청진기가 어떻게 발명되었는지도 알 수 있고, 방귀 소리로 연주한 방귀 아티스트의 비밀 노트도 엿볼 수 있다. 또한, 딸꾹질 멈추는 방법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4장 나를 표현하기 위해 내는 목소리

목소리는 숨 쉬기가 준 선물이고, 건강과 기분까지 알 수 있다는 사실~~

헬륨가스와 파리넬리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5장 음악 소리에 웃는 몸

음악 소리를 통해 머릿 속 모습도 볼 수 있다. 어느 날 산책 길에 대장간에서 들린 망치 두 개가 부딪치는 소리에 '음과 수'의 관계를 밝혀 낸 피타고라스도 만난다.

 

6장 소음에 우는 몸

소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재미있는 그림으로 실감한다. 그리고 백색 소음이 무엇인지 지적 호기심을 채우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