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나라의 블록 탐험대 by 스크래치
류종택.홍성근 지음, 문인호 그림 / 예문사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유행하는 마인크래프트를 아이가 무척 좋아해서 동영상으로도 보는데 한 번 시작하면 멈출 줄을 몰라서 고민이다. 그래도, 건축가 꿈을 갖고 있는 아들에게 마인크래프트는 유익하다고 생각해서 다른 게임과 다르게 덜 제지하는 편이다. 요즘 이슈인 코딩 열풍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기도 해서 마인크래프트는 그나마 다행이란 생각이다.

 

지금도 그렇지만 미래는 더욱 컴퓨터가 없는 삶은 생각할 수도 없을 것이다. 모든 시스템이 점점 전산화 되어가는 디지털 시대에 우리 아이들은 컴퓨터에 대한 지식은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특히, 지금은 컴퓨터를 사용할 줄 만 알면 되지만, 미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직접 할 줄 알아야만 하는 시대이다. 그렇기에 가장 기본인 컴퓨터 언어를 배워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그에 맞춰 우리나라도 2018년부터 초중고 코딩 교육이 정규 교과화 한다고 한다. 이러한 교육부의 방향은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을 위해 나 또한 대찬성이다. 다만, 대학시절 어셈블러, C언어 등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을 들었기에 초등 아이들이 하기에는 무리라고 생각해서 코딩 정규 교과화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크다. 물론 선진국에서는 이미 코딩을 초등학교 때부터 정규과목으로 취하고 있다지만 과연 우리나라 교육 현실이 선진국 만큼 아이들 눈높이에서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기 때문이다. 취약한 교육현실에 사교육만 조장하는 것은 아닐지....

 

 

초등생이 코딩을?

 

<신기한 나라의 블록탐험대 BY 스크래치>는 이런 부정적인 나의 생각을 싹 바꿔 놓았다. 이 책의 교육방식 이라면 초등생도 무난하게 할 수 있을뿐 아니라 무척 흥미롭고 재미있는 수업이 될 듯 하다. 과거 대학시절 배웠던 그런 교육과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코딩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 작업을 의미한다.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어 주는 작업이다. 코딩 학습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신기한 나라의 블록탐험대 by 스크래치>는 그중 동작, 제어, 형태, 소리, 연산 이벤트 등 그룹으로 나워져 있는 수십개의 블록을 조합하여 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학습니다.

 

스크래치를 쉽게 이해하도록 만화로 먼저 제시하고, 이후 프로그래밍 방법을 차근 차근 단게를 밟아가며 자세하고 쉽게 코딩에 접근하도록 구성되었다. 아이가 직접 간단한 게임을 만들면서 성취감과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직접 따라해 본 < 신기한 나라의 블록탐험대 by 스크래치>

 

무척 쉽게 되어 있다. 초등2학년 에게는 살짝 어려울 듯 하지만 부모가 옆에서 도와주면 충분히 따라할 수 있을 만큼 하나에서 열까지 매우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아들녀석과 함께 하기 전에 내가 먼저 책을 따라 해 보았다. 총 6단계로 되어있는데 한 단계 한 단계 차근차근 따라하다 보니 하나 씩 하나 씩 나의 작품들이? 완성 되어서 무척 신기하고, 재미도 있었다.

 

PART1. 신기한 나라를 구해주세요!-회원 가입, 스크래치 기본 화면 구성 및 첫 프로그램을 만들기

말풍선 넣기, 배경 화면 바꾸기 등의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다.

 

PART2. 마법의 징검다리 건너기-동작 스트립트 블록 이해 및 활용

스프라이트가 철길을 따라 움직이게 만들고, 방향, 회전 등의 동작 등을 만들어 본다.

생쥐가 징검다리를 건너고, 빛을 내며 움직이는 공도 만들어 본다.

 

PART3. 미로를 통과하라-이벤트 스크립트 블록 이해 및 활용

특정키 이벤트 블록의 기능을 활용하는 단계이다.

'100M 달리기 게임 만들기' 와 '스크래치 잡기 게임 만들기'로 사용자가 설정하는 특정 움직임을 프로그래밍 해본다.

 

PART4. 피라미드를 탈출하라-반복 스크립트 블록 이해 및 활용

무한 반복 및 조건 반복 블록을 익힌다.

'돌 뛰어넘기 게임 만들기', '암흑마왕 피하기 게임 만들기', '나는야 화가! 그림 그리기 게임 만들기' 로 반복 스크립트 블록을 익힌다.

 

PART5. 뿅망치 게임에서 이겨라-조건 스크립트 블록 이해 및 활용

액션 게임이나 퀴즈 게임 등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래밍에서 조건 블록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기초부터 활용까지 다양한 예제를 다룬다.

 

PART6. 두더지를 관찰해 암호를 풀어라-변수 이해 및 게임 만들기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변수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나는 PART2 단계까지 하면서 무리 없이 잘 따라했다. 책과 똑같이 따라하면서 결과물이 완성될 때는 성취감이 생겨서 은근 기분이 좋다. 강철이 말을 하고, 스크래치를 철길에서 움직이게 만들고, 무당벌레가 길을 찾고, 생쥐가 징검다리를 건너고, 반짝이는 공을 만드는 과정이 지루하지 않고 더 잘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했다.

단계 마다 미션을 통과 하기 위해서 처음에는 무조건 따라하게 되지만, 조금씩 응용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게 되고, 이렇게 저렇게 구상을 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등 키우기에 코딩이 딱이란 생각이 들었다. 호기심이 왕성하고 게임을 좋아하는 아들녀석이 이 책으로 코딩을 시작하기에 딱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