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왓? 질병과 건강 WHAT왓? 초등과학편 5
임정순 지음, 백명식 그림, 권오길 감수 / 왓스쿨(What School)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과학책들이 많이 있지만 질병과 건강이란 타이틀만 따로 분류한 책은 잘 보지 못한 것 같다. 물론 건강이나 인체라는 타이틀로 비슷한 내용을 다룬 책들이 있겠지만, 요렇게 질병과 건강을 타이틀로 분류하여 이 분야에 관심있던 아이에게 새로운 호기심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나 또한 이 타이틀이 마음에 들었고, 아들녀석이 좋아 할 제목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런 나의 예상은 적중하여 이 책을 본 아들은 궁금해하며 책을 펼치더니 앉은 자리에서 반을 한참 읽고, 저녁 먹고 씻은 후 나머지 반을 집중해서 읽었다. 이 녀석이 이렇게 집중해서 읽을 때는 재미있거나, 관심 있는 분야이기 때문인데 이 책은 둘 다 해당 되었다. 한 마디로 아들의 지적 호기심을 재미있게 채워주는 책이다.

 

 

지적 호기심을 재미있게 채워주는 WHAT? 질병과 건강

 

WHAT? 질병과 건강은 스토리텔링 과학교과서 이다. 파랑새에서 출판된 WHAT? 시리즈는 <환경부 선정 우수 환경 도서> 로 선정된 도서이다. 언린이문화진흥회 좋은 어린이책, 소년조선일보 선정 우수도서, 한우리 선정 좋은 책으로도 인정 받은 믿을 수 있는 도서이다.

 

아들녀석이 이 책을 스스로 펼친 이유는? '질병' 이라는 제목의 호기심 때문이다. 표지의 박테리아 푯말과 "감기는 나 같은 바이러스의 공격을 받으면 걸려!" 라는 바이러스의 말풍선도 녀석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자신이 감기에 걸리거나 상처가 나면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해 평소에도 궁금해 했기때문이다.

 

'질병과 건강'은 초등과학편 5번째로, 초등 저학년을 위한 과학책인 만큼 글씨가 크고, 글밥도 적당하다. 텍스트를 보충하는 그림이 페이지마다 큼직하고, 보기 좋게 그려져 지식 전달을 쉽게 하고 있다. 문장의 호흡도 짧고, 이야기하는 듯한 스토리는 과학책 이지만 전혀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효과를 주고 있다.

 

표지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본문의 내용도 말풍선과 그림 캡션 등의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가 배치 되어 있고, 곳곳에 위치한 아기자기한 말풍선에는 유익한 정보와 캐릭터들의 엉뚱한 대사들도 있어서 만화와 같은 재미도 준다.

이렇게, 텍스트와 그림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고, 편안한 문장은 재미를 주면서 지식 전달도 충실히 하고 있다.

 

 

책소개 및 구성

 

크게 2개의 본문으로 나뉘었고, 각 본문의 뒤에는 본문의 내용을 보충하는 <더 알아야 할 교과서 과학 지식>을 두 페이지에 할당하여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에는 질병과 건강에 대한 <꼭 알아야 할 교과서 과학 지식>을 두 페이지에 할당하여 Q&A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첫번째, 감기는 왜 걸리는 걸까?

주인공 형우가 감기에 걸려 이비인후과에 찾아 가면서 스토리가 이어진다. 병원에 찾아간 형우는 감기에 왜 걸리는지? 바이러스와 세균은 무엇인지? 감기에 걸리면 왜? 열이나고 콧물이 나는지 등등을 알게 되는데...

또한, 바이러스나 세균에 우리 몸에 침투하면 우리 몸속에는 세균을 방어하는 부대가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두번째,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영양소

감기에 걸렸을 때뿐만 아니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라는 의사선생님의 말씀을 기억하는 형우는 음식을 골고루 먹고, 각 음식의 영양 성분과 영양소의 역할을 알게 된다.

 

본문에 등장하는 바이러스, 세균, 적혈구, 백혈구, 영양소 및 음식 등등의 캐릭터들은 모두 의인화 하여 주인공과 대화를 하고 있다. 독자인 어린이에게 직접 말하는 듯한 화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각각의 등장 캐릭터들은 자신의 존재와 역할 등을 직접 설명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출판사의 책 소개

 

질병에 걸리지 않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켜요!
세상에서 만나는 무엇이든지 궁금한 초등학교 아이들을 위한 「WHAT 초등과학편」 제5권 『질병과 건강』. 이 시리즈는 '무엇'에 대한 호기심을 시원하게 풀어나가면서 해답과 발견, 흥미와 재미를 얻도록 꾸몄다. 특히 교과서 단원별 과학적 테마를 동화로 읽으면서 학습 능력을 보충하고 발전시킨다. 지적 능력은 물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제5권에서는 '질병'과 '건강'에 대한 호기심에 대해 다룬다. 세상 속에서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바이러스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질병에 걸리지 않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한 궁금증을 해결하게 된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과학 지식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재구성하여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과학에 접근하도록 이끈다. 따스하고 부드러운 만화 기법의 그림을 풍부하게 실어 흥미를 자아내면서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특히 교과서 과학 지식을 생생한 사진을 곁들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설명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과학적 상상력도 길러주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