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군수군 수수께끼 속닥속닥 속담퀴즈 : 동물 편 웃다 보면 공부가 되는 초등 저학년 수수께끼 1
송지혜.이혜림 지음, 이현정 그림 / 가나출판사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에는 네 발, 점심에는 두 발, 저녁에는 세 발인 것은?

세상에서 제일 큰 코는?

병은 병인데 못 고치는 병은?

 

아들녀석이 자주 내는 수수께끼 문제이다.

수수께끼 관련 책이 여러 권 있는데, 외울려고 작정한 건지 자주 여러번 매번 수수께끼 책을 읽을 만큼 좋아한다. 자신이 낸 문제를 맞추면 살짝 심드렁 하다가도 못 마추면 완전 좋아하며 답은 "사람이야, 멕시코야, 빈병이야" 라며 매우 즐거워한다.

 

요즘 수수께기나 속담 책들은 참 재미있게 나오는 것 같다.

융합교육이 대세이다 보니 지식과 정보를 담은 재미있는 수수께끼 책들이 많다.

가나의 신간 <수군수군 수수께끼 속닥속닥 속담퀴즈> 시리즈도 아이들이 지식과 정보를 재미있게 익히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는 재미있는 정보책? 놀이책? 이다.

 

 

즐거운 몰입으로 상상력과 어휘력이 폭발하는

재미있는 저학년 수수께끼,속담,과학상식

 

이 시리즈는 "웃다 보면 공부가 되는 초등 저학년 수수께끼 시리즈" 로 수수께끼, 퍼즐, 넌센스 퀴즈 등의 재미있는 요소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어휘와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상상하며 단어를 떠올리고 맞히는 과정에서 연상 능력이 자라고 재미있게 익히다 보니 기억도 오래 가는 장점을 발휘하고 있다.

 

 

도시와 시골, 산과 강, 사막과 밀림, 극지방까지!

지구 곳곳을 누비며 익히는 수수께끼 동물 놀이책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 되었다.

동물들의 서식지에 따라 7가지로 분류하고, 8장은 특별한 지역에만 사는 동물들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에 있는 부록에는 척추·무척추 동물을 기준으로 먹이사슬 모양의 분류를 하고 있어서 한 눈에 동물 분류를 알 수 있다.

 

각 장은 5단계의 똑같은 형식으로 구성 되었다.

먼저 1단계, 동물의 환경과 동물의 모습을 담은 재미있는 일러스트 속에 숨은그림찾기를 배치하였다.

이는 재미 뿐만아니라. 그림에 집중하는 효과를 얻어서 동물들의 환경 배경지식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2단계, <수군수군 수수께끼>

앞 장의 동물에 관한 정보를 난센스 수수께기로 풀었다.

난센스 인 듯하지만, 동물의 특징 및 정보를 유추한 문제들로 재미있게 연상 및 추론 능력도 키울 수 있는 효과를 준다.

 

3단계, <,신기방기 동물이야기>

앞서 등장한 동물들 중 미처 몰랐던 재미있는 생태정보를 다루고 있다.

사람을 물지 않는 모기도 있다고? / 풀숲의 곤충 삼총사를 만나 볼까? / 개구리가 울면 비가 온대

등등의 지식을 재미있게 질문을 던져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4단계, <속닥속닥 속담 이야기>

앞서 등장한 동물과 관련된 속담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속담 퀴즈를 배치하였다.

또한 관련 사자성어를 별도의 박스로 귀여운 그림과 함께 구성하고 있다.

 

5단계, <알쏭달쏭 가로세로 퍼즐>

앞서 등장한 동물의 이름과 실생활에 많이 쓰이는 어휘를 섞은 퍼즐로 구성되었다.

마지막 장인 만큼 앞서 익힌 정보들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웃음이 터지고 상상력이 터지는 재미있는 어휘 게임북

 

수수께끼 책을 좋아하는 아들이 잘 볼 수 있도록 이 책을 책상 위에 두었더니 역시나 격하게 반기신다.

일단 재미있는 일러스트의 표지가 눈에 띈다.

노라색 바탕의 커다란 찐분홍 제목, 그리고 개성강한 동물 그림들 옆의 재미있는 질문..

표지만 봐도 호기심을 부르는데, 작은 질문들을 보면 더욱 읽고 싶게 만든다.

전체적으로 칼라풀 한 듯 하지만 어수선하지 않고, 잘 정리된 느낌으로 편집이 아주 잘 되었다.

각 장의 특징에 맞게 재미있는 그림 삽화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책 읽는 즐거움을 더하고 있다.

간혹 있는 동물들의 말풍선 읽는 재미도 즐겁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반복" 이다.

앞 장의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 구성하여 동물들의 배경지식을 재미있게 익히고 있기 때문이다.

수수께끼를 통한 지식의 접근은 어휘의 재미와 상상하는 재미까지 이어져서 궁금한 정보는 더 찾고 싶게 만드는 확장의 효과가 있어서, 본격 학습 들어가기 전에 이 책을 재미있게 접해주면 될 것 같다.

 

단점은 모르겠고, 장점이 많은 <수군수군 수수께끼 속닥속닥 속담퀴즈 동물편 > 다른 시리즈도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