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가 뒤집은 공부의 진실
나카무로 마키코 지음, 유윤한 옮김 / 로그인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지금껏 단순한 '믿음'을 근거로 의지해왔던 교육의 모든 것을 뒤흔들어버린다!"

라는 파격적인 문구를 보고 궁금해진 책이다.

또한, "한 명의 드문 사례가 내 아이에게도 통할까?" 라는 의문을 시작으로 "근거 없는 기대감에 무턱대고 아이를 공부시키는 당신의 맹복적인 교육이 위험하다! 교육졍제학자가 우리 아이 교육의 진실을 낱낱이 파헤친다!"는 문구는 이세상 학부모라면 누구나 솔깃할 것이며, 이 책의 핵심을 짚고 있다.

 

 

***정말? 진짜?

이 책은 "어떤 교육이 성공하는 아이를 길러내는가"를 데이터로 원인과 결과를 밝힌책이다.

다양한 통계자료에 의해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을 근거로 교육의 진실을 풀어가고 있어서 읽는 내내 놀라웠다.

"카더라~~!" 통신이 아닌, 숫자로 증명된 사실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자녀도 없고, 교육학이 아닌 경제학자이고, 강의 경력도 짧고, 내세울 만한 교육 철학도 없다고 한다.

하지만, 친구, 선생님, 교육 위원회 관계자들이 다양한 문제 들로 상담을 요청한다고 한다

왜일까? 바로 '교육경제학'이 저자의 전공이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답하고 있다.

 

 

교육경제학자인 저자는 교육이나 자녀 양육 문제를 데어터를 이용해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이나 육아 이론을 과학적으로 설명한다.

 

아래는 저자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으로 나또한 궁금했던 질문들이다.

"아이를 공부시키기 위해 상을 주며 유도해도 괜찮을까?"

"아이들은 칭찬으로 키워야 하는 거니?"

"게임은 아이들한테 너무 해롭지 않을까?"

 

그리고, TV 토론 프로그램에서 이 질문들에 대해 "상은 NO, 칭찬은 YES, 게임은 폭력 유발" 이라는 결론을 내렸는데, 이 결과는 내가 알고 있는 사실과도 같았다.

하지만, 저자가 말하는 결과는? 모두 정반대여서 깜놀했다.

"보상을 이용한 교육 YES, 칭찬으로 양육 NO, 게임을 해도 폭력적으로 되지 않는다" 였다.

어떻게 이런 일이?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던 사실을 전부 뒤집은 저자의 발언은 당연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책 소개 및 구성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 되었고, 각 장의 제목을 중심으로 누구나 궁금해 하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실제로 발표된 저명한 학자들의 통계자료 뿐만아니라, 그래프, 실사례, 도표 등의 다양한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과학적 근거들을 보기 쉽고, 깔끔하게 편집하여 독자들이 고개를 끄덕이며 술술 읽어 나갈 수있다.

 

다양한 방식으로 사실을 밝힌 것도 이 책의 장점이지만, 무엇보다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 할 문제들의 진실을 밝힌 것은 더욱 큰 장점이라 생각된다.

보상은 공부하는 즐거움을 빼앗는가? / '머리가 좋구나'와 '열심히 했구나'의 차이 / TV나 게임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 과학적 근거 없는 교육정책의 문제점 등...

독자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현 교육의 문제점도 논하면서 한 쪽 방향이 아닌 양방향으로 생각을 유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마존 종합베스트셀러 교육1위

책의 표지에는 '아마존 종합베스트셀러 교육1위' 라는 마크가 당당하게 붙어있다.

정말 위 마크를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 책이라고 폭풍 공감했다.

이 책을 못 만났으면, 정말 단순한 '믿음'을 근거로 잘 못된 교육을 계속 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의 진실을 다각적인 방향으로 사고할 수 있는 계기를 주어서, 독자로 하여금 어떤것이 옳은지 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모든 부모, 선생님, 교육관계자들이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카더라~~"의 잘 못된 믿음은 잘 못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