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과학 1 - 초등학생이 잘못 알고 있는 오誤개념 바로잡기 거꾸로 시리즈
정지숙 외 지음, 전영석 감수 / 아울북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 중에는 알게 모르게 잘 못 알고 있는 개념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과거 천동설이 진리였던 시절,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지동설을 외친다는 이유로 벌을 받았다.

만약,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잘 못된 진리를 밝히지 않았다면 현대는 어떠했을까?

이렇듯, 오개념을 바로 잡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잘 못 알고 있는 개념은 진실처럼 되어서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 말이다.

이런 오개념을 바로 잡아 줄 책이 <거꾸로 시리즈>이다.

 

 

***출판사 리뷰

오개념이란 잘못 알고 있는 개념, 오해하고 있는 개념, 근거 없는 믿음에서 생긴 개념을 말합니다.
[거꾸로 시리즈]는 학생들이 갖고 있는 잘못된 개념을 바로 잡아 주는 최초의 도서입니다. 일반적인 지식이나 개념을 알려주는 도서와 달리, 이 책의 목차를 보기만 해도 ‘어? 원래 이런 것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과학1, 2, 사회1, 2, 수학1, 2 이렇게 전 6권인 [거꾸로 시리즈]에 수록된 오개념들은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수업 현장에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에 대하여 연구하고 분석한 논문집에서 엄선하였습니다.

 

 

***이 책의 특징
첫째. 초등 전 학년 각 과목의 개념을 담았습니다.
초등 교과 중 과학, 사회, 수학 과목을 과목별 2권 분량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빠지기 쉬운 오개념을 추출하였습니다.
둘째. 선행학습과 복습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각 학년에서 다루어지는 개념을 각 주제마다 모두 담아 선행학습은 물론 복습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부담 없이 교과 개념을 익힐 수 있습니다.
쉽게 부딪힐 수 있는 오개념 상황을 재미있는 그림과 이야기를 통해 풀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넷째. 실제 학생들이 빠지는 오개념을 담았습니다.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학교 수업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실제로 아이들이 가지고 있었던 오개념을 중심으로 선별하였습니다.

 

 

 

***책의 구성 및 소개

파란색 표지에 노란색으로 크게 쓰인 '거꾸로' 제목은 이 책의 핵심을 잘 보여준 표지라고 생각된다.

"초등학생이 잘 못 알고 있는 오개념 바로 잡기" 기획에 맞는 강조된 표지 제목은 확실히 눈길을 끌기 때문이다.

오개념을 가지게 되는 이유, 오개념의 문제점, 이 책을 통한 오개념 극복을 논한 저자의 소개글을 읽으면서 거꾸로 시리즈의 필요성에 나 또한 동감한다.

 

 

<생명/ 지구와 우주/ 물질/ 에너지> 이렇게 4 파트로 구성 되었고, 총 55개의 오개념이 수록 되었다.

4개의 영역별 표제어 오개념들의 주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구성 되었다.

 

 

본문과 삽화--오개념에 빠지는 상황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삽화를 통해 쉽게 도입하고 있다.

나의 오개념을 체크해 보자--나의 오개념을 스스로 체크해 보고,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알아본다.

오개념 탈출--오개념에 빠진 이유를 하나씩 짚어가며 설명한다.

아하! 개념--탈출한 오 개념을 정리한다.

 

별도로 정리된 <오개념 체크 리스트>는 각 영역별 표제어에 해당하는 간단한 체크 문항이다.

평소에 얼마나 바른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스스로 오개념을 체크할 수 있다.

 

 

마지막은 <용어 찾아보기>, <교과 관련 찾아보기>가 있어서 원하는 부분을 쉽게 찾아 읽을 수 있다.

 

 

***총 평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보기 좋게 구성된 편집은 보고 싶고, 읽을 맛이 나는 책이다.

어려서 잘 못 잡힌 오개념은 고학년이 되어서도 쉽게 바뀌지 않아, 올바른 과학 개념을 학습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따라서, 어려서 부터 반드시 오개념을 바로 잡고, 올바른 과학 개념을 갖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아들이 아직은 어리기 때문에 올바른 과학 개념을 심어 주기에 딱이란 생각이다.

거꾸로 시리즈를 통해 오개념을 바라 잡아 주고, 공부에 자신감 팍팍 갖도록 도와주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