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상위권 읽기 쓰기 1 : 속담 마법의 상위권 읽기 쓰기 시리즈 1
조은숙 지음, 국설희.김서영.박지은 그림, 강병학 감수 / 마법스쿨(위즈덤하우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교육은 창의력과 글쓰기, 말하기 등 어휘력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왜? 스토리텔링이나 논술이 중시되다 보니 덩달아 어휘력도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어휘력이 좋아질까?

답은 누구나 알고 있 듯 '다독' 이다.

그런데, 다독만 하면 어휘력이 절로 좋아질까?

이 또한 'NO~' 란걸 알 수 있다.

 

그러면 무엇이 어휘력을 좋게 할까?

다독과 함께 문장의 이해력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말의 70% 이상이 한자이다.

같은 소리의 한글이라 하더라도, 문장에 따라 달리 뜻하는 것이 우리 한글의 대부분 이다.

그렇기에 다독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앞뒤 문맥을 이해하고 문장 속에서 의미하는 바를 유추하는 능력을 길러야 하는 것이다.

이 유추하는 능력 또한 다독에 의해서만 향상될 수 있기에, 다독과 유추의 능력은 긴밀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속담처럼 늘 함께 쓰이는 관용구들의 속뜻을 파악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속담이나 격언, 관용구 등의 이해를 위해서는 이를 활용한 학습서가 도움이 될 것이다.

 

 

*****책 소개

(1) 매일 20분씩, 41권을 공부하는 프로그램: 부담 없이 20분씩 공부할 수 있게 1일치씩 설계되어 있다.

(2) 초등 저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속담: 초등 저학년에 나오는 글로 읽기와 쓰기​로 구성하였다.

​(3) 초등 저학년의 국어지식: 저학년 교과서에서 다루는 읽기 쓰기 방법 및 문법을 다루어 받아쓰기 대비와 국어공부 체계를 잡아 준다.

(4) 어휘력과 쓰기 능력 향상: 읽기, 쓰기, 따라 쓰기, 덮어 쓰기 등의 반복학습을 통해 문장력을 향상할 수 있다.

(5) 학습 난이도에 따라 선택: 쉬운 단계부터 점차 난이도를 두고 구성되었다.

(6) 무엇보다 재미있게 공부: 속담을 재미있게 읽고, 숨은그림 찾기, 줄 긋기, 색칠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어휘를 읽히면서 재미있게 저절로 반복학습이 된다.

 

 

*****학습의 도움을 위해 마련된 다양한 코너들

매 1일치 시작 전에 학습 목표와 학습 도우미로 미리 학습방향을 알려준다.

<어휘가 힘> 코너: 맞춤법이나 뜻이 헷갈리기 쉬운 낱말을 익혀서 글을 바르고 정확하게 읽고 쓸 수 있도록 한다.

​<발음 해결사> 코너: 낱말 발음 규칙 및 어렵고 딱딱한 문법 용어를 쉽게 풀어 설명

<튼튼쌓기> 코너: 만화, 그림, 사다리 이어주기, 정답 찾아 잇기 등을 통해 재미있게 학습

<아는게 힘> 코너: 각 주의 학습 목표에 따르는 문법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함

<딱 부러지게 쓰기> 코너: 맞춤법이 틀리기 쉬운 낱말과 띄어쓰기에 주의해야 할 문장들을 써 본다.

<단단복습> 코너: 각 주에서 공부한 주요 내용을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총정리

 

 

****아주 잘 만들어진 학습서

예전에는 텍스트 형식의 학습서들 이었는데, 지금은 재미있게 학습하도록 다양하게 구성한 이런 책들이 있어서 요즘 아이들이 부럽다.​

<마법의 상위권 읽기 쓰기>는 편집과 구성이 훌륭하다.

제목에 맞게 읽기 쓰기를 주목표로 구성 되었지만, 전혀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전체 칼라감이 예쁘고, 귀여운 그림과 재미있고 다양한 형식의 편집은 지루할 틈 없이 학습을 하게 만든다.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고, 깔끔하고 보기 좋게 구성되어 매일매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미 한글을 알고 있는 2학년 아들에게는 솔직히 많이 쉽기는 하지만, 좀 더 난이도가 있는 뒷 편은 활용할 만하다.

또한, 속담 활용과 다양한 방식의 학습이어서 따라 쓰기를 빼고는 2학년 아들도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받아쓰기 시험을 보는 초등 1학년 정도에 활용하면 너무 너무 좋을 학습서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