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헌구의 인성수업 -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5
강헌구 지음 / 한언출판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스를 보면 인성이 결여된 충격적인 사건들로 TV 틀기가 매우 무섭다..

이런 끔찍한 뉴스는 1등 만을 기억하고, 내 자식만 소중하고, 엄친아를 부러워 하며 내 아이에게 '공부만' 외치는 현대사회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교육제도를 수시로 바꾸었지만, 가장 중요한 인성교육은 뒷 전으로 미룬 국가의 탓도 무시할 수 없다고 본다.

이러한 삭막한 사회현상은 국영수 등의 시험 주요과목의 수업시간은 늘리고, 도덕과 역사 같은 기본 교육을 거히 없는 듯 취급한 댓가를 톡톡히 치루고 있는 것이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국가 차원에서 '인성교육'을 목청껏 외치고, 교육현장에서도 이를 중요시 하는 것은 정말 다행이 아닐 수 없다.

늦었다고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 부터라도 개인이 진정으로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책 소개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의 저자가 쓴 <강헌구의 인성수업> 책이 신간으로 나왔다.

전작은 100만부 이상이 판매되었고, 해외로 번역 될 만큼 140만 독자에게 감동을 준 책이라고 한다.

자녀들을 위한 한국형 계발서의 원조 시리즈 였던 전작의 결정판이 <강헌구의 인성수업>인 것이다.

'결정판' 이라는 말은 저자가 혼신을 다해 만들었다는 뜻 일 것이다.

그만큼 결정판에 걸맞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책이 너무 너무 예쁘다.

유명한 화가들의 다양하고, 많은 명품 그림들이 눈을 호강 시켜주고 있다.

잡지책 같은 종이질은 명화들을 실제 작품처럼 고품격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고급 명화 책이라고 소개 해도 손색이 없다.

아울러 명화와 함께 곁들인 설명은 그림에 대한 안목을 높히고, 올바른 사색과 성찰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편집과 구성도 정말 너~~무 훌륭한 고급진 책이다.

PRIDE/ COLOR/ FRIEND/ GLOBAL PASSPORT/ LEADER

이렇게 총 5개의 Lesson 으로 구성 되어있다.

각 파트별 아래로 있는 소제목의 목차들은 벽에 붙혀 두고 심금에 새기고 싶은 구절들이다.

유명한 일화나 인용구는 칼라를 달리 하고, 하나의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있는 <셀프토크>와 <BOX TIP> 코너을 통해서 독자 스스로가 사색과 성찰의 시간을 갖도록 하고 있다.

별 5개 로는 턱 없이 부족하고, 그 이상의 점수를 주고 싶을 만큼 심혈을 기울여 만든 책 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줄 그어가며 읽어야 할 인성수업

5개의 큰 주제로 이루어진 이 책은 '나를 존중(PRIDE)' 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나만의 색(COLOR)'을 갖고, '타인과의 관계(FRIEND' 맺는 법을 이야기하고, '글로벌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성품(GLOBAL PASSPORT)'과 '리더의 자질(LEADER)'을 순차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은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라며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실제 있었던 일화와 유명인들의 명언과 격언들을 통해 독자 스스로에게 깨달음을 준다.

"넌 아주 중요한 일을 하게 될 사람이야." 라는 선생님의 한 마디에 지금의 저자가 되었다는 글..

교과 성적 보다 지수의 잠재력을 칭찬하고 키워준 미국 학교의 이야기를 읽으며 부러웠던 글..

6.25 전쟁 중 피난 준비가 한창인 때에 빌린 돈을 갑고 훗날 기업을 크게 일으킨 '한국 유리'의 창업자 최태섭 이야기..등등

읽다 보면 저절로 생각이 커지고, 마음의 힘이 강해지는 희열을 느끼게 된다.

 

 

*****세상엔 나 혼자만 살고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나를 위한 비전, 성공, 건강도 좋습니다.

그러나 이것만은 알아 두세요.

세상엔 나 혼자말 살고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모두가 함게 살아가는 이 세상 속의 질서를 이해하고 노력해야만 모두는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훗날 나에게 되돌아올 것입니다.

이러한 이 시대의 흐름에 당신도 동참하세요.

그런 마음으로 이 책을 만들었습니다.

-------Epilogue 중---------

 

 

*****삭막한 현대사회에 따뜻한 온기를 주는 인성수업

책 소개글 한 구절 한 구절 모두 심금에 새겨두고 싶은 말들이다.
인성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기에, 어려서 부터 바른 인성을 실천하고 배울 수 있도록 어른인 나부터  바르게 행동해야 할 것이다.
그렇기에 강헌구님의 인성수업은 심금에 새기며 읽어야 한다.

과학의 발달로 지구촌이 된 현대는 나 혼자만 잘 살아서도 안 되고, 잘 살 수도 없기 때문이다.

자아 존중과 타인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나도 행복하고, 세계도 행복할 것이다.

인성이 바른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뉴스 채널을 틀면 훈훈하고 따뜻한 소식들이 분명 가득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