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표현력 사전 - 수준 높은 책읽기 논리적인 글쓰기 교양 있는 말하기를 위한
기획집단 MOIM 지음, 조양순 그림 / 파란자전거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교육의 가장 큰 화두는 창의융합, 스토리텔링, 인문학, 독서, 토론 인 것 같다.

현재 까지는 한 가지만 잘 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로 명성을 얻을 수 있었지만, 지금의 아이들이 살아 갈 미래는 한 가지 직업만으로는 100세 시대를 살 수 없는 다변화된 사회가 될 거라고 한다.

과학이 빠른 발달과 미디어의 발달로 새로운 직업이 창출되고, 더욱 다양해지면서 수명이 길어진 미래에는 여러개의 직업을 바꾸면서 살아가게 될 것이다.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창의융합 인재'가 딱 인것이다.

 

창의융합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정말 어려운 고민이다.

주입식 일방적 교육에 길들여진 내가, 점차 바뀌는 제도에 익숙해져야 내 아이도 새로운 변화에 맞춰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될텐데...'창의융합 인재' 정말 어렵다..ㅜㅜ

그렇다면, 학교 교육이라도 이런 사회 변화에 맞춰 빠르게 변해야 하는데..느려도 너~~무 느리다.

물론, 국가 차원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기는 하지만 더 분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찌되었든, 이런 사회변화에 맞춰 개인도 더 노력해야 하는데....방법이 무엇일까?

바로, 또 하나의 화두인 '독서와 토론'이 답 이라고 생각한다.

예전에는 독서와 토론 이라고 하면 국어 학습만을 생각하게 되는데, 지금은 전 학문에 걸쳐 '독서와 토론'이 중시 되고 있다.

특히, 수학...과거 수학 기호만을 사용하던 시대는 안녕하고, 지금은 스토리텔링 수학이 대세이다.

 

이렇게 전 학문에 걸쳐 독서와 토론이 중시되는 만큼 책은 무조건 많이 읽어야 하는 요즘이다.

그런데, 무조건 책을 많이 읽으면 작문과 언변이 늘어 나고 창의융합 인재가 될 수 있을까?

당연히 답은 'YES~!' 라고 하고 싶다.

다만, '무조건' 이라는 조건이 마음에 안 든다.

책을 많이 읽으면 국어 실력에 도움이 된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무조건' 읽는 다고 해서 또 도움이 되는 건 아니란 사실...

 

 

****글 이란? 언어란?

읽을 줄 알고, 말할 줄 안다고 해서 다 같은 글, 언어가 아니다.

말과 글을 통해 숨어 있는 의도를 찾아 내고, 유추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와 감정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자칫 잘 못 이해하면 전혀 다르게 해석하거나 오해를 할 수도 있으니 말이다.

 

****그래서???

파란자전거의 신간 <초등 표현력 사전>을 꼭 봐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단어 하나로 많은 문장 예시들이 있어서 너무 좋다.

많이 들어 봤지만 뜻을 몰랐던 문장도 있고, 어디선가 들었던 것 같지만 새로 알게 되는 문장도 있다.

주제 단어 하나에 줄줄이 엮인 문장들을 매일 한 페이지씩 읽으면 표현력과 어휘가 폭발적으로 향상해서 작문 뿐만 아니라, 독서의 이해력도 빨라지고, 언변의 달인이 될 것이다.

 

****초등 표현력 사전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을 위해 만든 1,800여 개의 관용어(표현)가 담긴 맞춤 사전이다. 단순히 사전적 개념을 익히는 것을 넘어서 그 표현이 우리의 삶에서 어떤 긴밀한 연관을 맺는지 아려줌으로써, 깊이 있는 독서를 원하는 글을 쓸 때 표현에 자신감을 더하고 싶은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가 제작 의도이다.

 

소중한 몸/ 오고가는 말, 이런저런 행동/ 나를 표현하고, 남을 이해해요/ 좋은 사이 나쁜 사이

함께 사는 사회/ 정정당당 우리 사회/ 하늘, 땅, 물, 바람

 

이렇게 총 7개의 큰 주제별로 해당 단어를 소개하고, 관련 예시 문장과 비슷한 말 등 1,800여 개의 관용어가 담겨 있다.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거나 간헐적으로 쓰이는 문장 들이서, 사전이지만 지루하지 않고 재미가 있다.

간간히 보이는 일러스트도 재미의 한 몫을 하고 있다.

 

종이 질도 적당하고 완전 하얀 백지가 아닌, 살짤 옅은 베이지 톤이어서 눈에도 편하다.

글자 크기도 역할에 따라 달리 하고, 칼라도 깔끔하게 사용하여 전체적인 구성과 편집도 아주 훌륭하다.

마지막에는 ㄱㄴㄷ 순으로 찾아보기가 있어서 필요한 단어만 찾아 볼 수 있다.

다만, 전체 7개의 주제별 차례도 있었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수준 높은 책읽기, 논리적인 글쓰기, 교양있는 말하기를 위한 최고의 사전

많은 사전들이 있지만, 표현력과 어휘 폭발에는 최고의 사전이라고 생각한다.

고급스런 언어 구사와 작문 실력이 향상되는 밑거름이 될 사전이다.

아울러, 다양한 영역으로 단어 확장을 하고 있어서 정보와 지식도 얻을 수 있는 1석3조의 사전이다.

 

다만, 우리 말의 70%가 한자인 만큼 주제 단어는 한자도 같이 표기 되어 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필요한 단어는 한자로 병기 되어 있기는 하지만 순 우리말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한자병기가 옳다고 본다. 그래야 진정한 사전의 의미가 아닐지..

 

여하튼, 초등 표현력은 초등 표현력 사전 한 권으로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