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달 학습법 - 초등 1~3학년을 위한, 초등학교 월별 과제를 활용하여 아이의 능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법
이지연.박유미 지음 / 시공사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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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무얼 준비해야 하나, 아이가 학교에서 적응은 잘 할까? 등등..

걱정반 설레임 반이었는데...벌써 낼 모레면 초등 2학년이 된다..

1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정말 쏜살 같이 지나간 시간 앞에서 좀 더 잘 지내지 못한 후회가 밀려온다..

앞서 세운 계획들을 이루지 못한 아쉬움 때문이다..

매일 책 3권 이상은 기본으로 읽고, 학습도 체계적으로 하고, 영어도 엄마표로 해보려고 했는데..

아무것도 되질 않았다..

그래도, 아이가 밝고 씩씩하게 학교를 즐겁게 다닌 것은 부모로써 엄청 뿌듯하다..

 

게으른 엄마여서 의욕만 앞서고, 실천이 부족했던 나는 아이가 곧 2학년이 된다고 하니 정신이 번쩍 들었다..이제부터라도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팔 걷어 부치고 의욕적으로 엄마표를 진행해 보려고 읽게 된 책이 있다..

시공사의 <초등 1~3학년을 위한 열두달 학습법> 이다..

 

곧 초2가 되는 아들을 둔 게으른 엄마인 나에게 딱 좋은 책이다..

한 달도 아니고 열두달 학습법을 알려준다니....이 얼마나 고마운 책인지..ㅎㅎ

 

이 책은 초등학교 월별 과제를 활용하여 아아의 능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법이 담겨 있다..

초등학생을 둔 엄마이자 대치동에서 통합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선생님인 저자는 집에서도 창의 교육이 가능하다며 많은 팁들을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다..

 

1학년 생활을 하는 동안 특별한 과제물은 없었다..

있어봐야 일기 일주일에 한 번 쓰기, 수익책 문제 풀기, 국어책 읽어 오기 이 정도 뿐이었고, 방학숙제는 일기쓰기와 책 읽기가 전부여서 특별히 골치 아픈적은 없다..

가끔 무슨 대회들이 있다고 공문을 받은적은 있지만...전혀 신경쓰지 않아서 모르고 지나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월 별로 있었던 yearly plan 을 보고 나서야..'아~~이런 대회가 있었지?' 라고 맞장구 치면서..이런 과제물들을 너무 등한시 한 것이 후회가 되었다..

이제라도 늦지 않고 이 책을 만나서 어찌나 다행인지..

학습을 엄마표로 진행하려면 목표와 계획이 있어야 하는데...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그동안 몰랐던 그림일기부터 과학상상화, 독서 감상문, 체험학습 보고서 등의 과제물은 초등 6년 동안 지겨울 만큼 반복된다고 한다..

지겨울 만큼의 반복이라면 아이와 부모에게 난감하고, 귀찮다는 것인데...

이왕 부딪혀야 하는 거라면 과제물을 통해 아이가 창의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과제물을 적극 활용하라고 저자는 말하면서 월 별로 구체적인 팁들을 상세히 가르쳐 주고 있다..

 

이 책에 담긴 과제 활용 교육법들은 엄마와 아이의 친밀한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고, 전문 예술인이나 학자, 선생님이 아니어도 가능한 방법들이라고 한다..

엄마와 아이가 질문과 대화, 관심과 고민만 나눌 수 있다면, 아이가 스스로 주체적인 관점을 확립하고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자기 표현 방법을 함께 훈련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마치 다이어리처럼 월별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기에 엄마들은 매월 초등학교에서 어떤 과제가 주어지는지 미리 알 수 있다. 과제에 관한 소개부터 시작해 엄마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들을 모아 저자들의 노하우가 담긴 답을 건넨다. 이어서 그 과제로 아이의 어떤 능력을 키울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실제로 엄마들이 과제를 활용하여 아이를 교육하는 방법까지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면서 과제로 아이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과제도 해결하고, 창의력도 키우는 일석이조 교육법" 이라고 책 소개를 하고 있다..

그러면 월 별 과제를 통한 저자의 팁들은 무엇일까?

 

먼저 3월은 '그림일기 쓰기' 이다..

가장 쉬운 것 같지만, 어려운 것이 '일기' 이다..

내가 초등학교 때도 일기 쓰기가 참 귀찮았는데..아들 녀석도 일기 쓰려고 하면 몸을 비비틀고 난리다...그래서, 처음 일기를 쓸 땐 내가 불러 주는데로 썼지만, 차츰 익숙해지면서 스스로 일기장을 채워 나갔다...

하지만, 숙제 내줄 때만 쓸 뿐...절대 일기를 쓰려고 하지 않고, 또 일기를 숙제로 쓸 때로 사건의 나열이나, '참 좋았다~~' 등 식상한 내용으로 마무리 하기 일쑤다..

'비 오는 날'이라는 주제로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보고 실소를 터트렸다...

모든 아이들이 비슷하게 '비 오는 풍경에 우산 들고 있는 사람' 을 그렸기 때문이다...

나도 이런 주제를 받으면 아이들 처럼 그렸을 것 같고, 울 아이도 마찬 가지여서 표현이 얼마나 부족한지 반성하게 된다...

이렇게 상투적인 표현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표현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한다..

방법은? 질문 던지기...

"비 오는 날 모했니?" 라는 질문을 던지고, 부모의 경험담을 들려 주어 아이의 경험담을 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질문' 만으로도 아이들은 더욱 다양한 비오는 날의 풍경을 그린 것을 보고 놀라웠다..

유대인도 하브루타 교육을 중시 하 듯 '질문'의 힘은 실로 위대하다는 생각이다..

 

다음, 4월과 5월은 '과학상상화와 발명품 대회' 이다..

과학상상화는 열린 사상의 힘을 길러 준다고 한다..

과학 활동 체험을 통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기르고, 다양한 해답을 찾아갈 수 있는 능력을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여기서도 '질문의 힘'으로 상상력을 이끌어 내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6월, '주제 그림 그리기'

"원형의 세계가 아닌 '나'의 세계, 알고 있는 세상이 아니라 내가 보고 듣고 느끼는 세상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의도적 관찰의 경험'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즉, 사소한 것(나무, 꽃, 집, 구름 등)이라도 관심을 갖고 다양한 가능성들을 제대로 관찰하라고 한다..

 

7~8월, '여름방학 체험학습 보고서 쓰기'

체험학습 보고서는 창의적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고 한다..

경험의 재구성을 통해 생각의 확장 기회가 되고, 평범함도 새로운 시각을 길러 주며, 상황에 대한 주관적 해석의 힘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9월, '독서 감상문 쓰기'

'나'를 중심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라고 한다..

문맥을 파악하는 능력, 공감 능력, 다양한 각도의 문제 제기 능력을 키우고, 글쓰기의 구체성이 생긴다는 것이다..주어진 텍스트를 곧이곧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능독적인 독서로 재해석 하는 것이다..

 

10월, '독서 감상화 그리기'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시각적으로 그리는 과정은 책에 대한 아이의 공감과 이해를 깊게 만든다고 한다..

능동적인 책 읽기는 책 속 인물들과 공감하고, 상상하는 능력을 키워줌으로써 독서 감상화 또한 자신만의 시각이 담긴 그림을 그릴 수 있다..

 

11~12월, '엄마가 할 수 있는 선행학습'

아이들 과제가 줄어드는 11~12월은 엄마를 위한 시간을 가지라고 한다..

아이에게 공부를 다그치기 보다는 엄마가 먼저 교육에 대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다..

엄마의 사교육, 무엇을 선행해야 할지....행복한 사교육은...사고력과 창의력 교육의 기준은....

등에 대해 말하고 있다..

 

마지막, 1~2월,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아 기본적인 학교 과제들을 활용하여 아이의 창의성까지 확장할 수 있는 수업들을 소개하고 있다..

엄마와 아이용 질문들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12월 plan을 보았지만 결론은? '열린 질문을 하라!' 이다..

각 달별로 다루고 있는 과제를 상투적이고, 관습적인 똑같은 표현과 생각에서 벗어나려면 '열린 질문을 하라!'가 공통적인 답이다..

"밥 먹었어?" "재미있었어?" 가 아닌 "모 하고 놀았어?" "그 때 너의 생각은 어땠어?" 라고 질문 하는 것이다..

 

다른 육아서나 교육서 들을 보아도 '질문의 힘'을 강조하고 있다..

닫힌 사고에서 벗어 나려면 질문 만으로도 창의적이고, 기발한 상상을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열두달 학습법>을 통해 아이의 1년 과제를 선행했고, 그 과제의 활용방안 까지 습득하게된 좋은 계기가 되었다..

곧 2학년에 올라가는 아이와 나를 위해 오늘 부터 실천 계획을 짜 보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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