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국어가 공부의 열쇠다 초등 어휘 1단계 - 모공열 모국어가 공부의 열쇠다
정도상 지음 / 언어과학(이엠넷)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벤트에서 <모국어가 공부의 열쇠다>를 받았어요...

창의적 인재의 사고력을 키우는 대립 개념 중심의 모국어 학습서 <모공열>~~!!

"<국어가 부의 쇠다>"란 책은

 

초등어휘에 대해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어휘를 대립개념으로 접근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고, 소리는 같지만 의미가 다른 어휘를 구별하는 분석적 사고력, 논리력을키우고 창의적 사고력을 키워 이에 기반한 논리적 글쓰기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학습서 입니다.

라고 설명하고 있어요...


저자는 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는 아이를 키우면서 늘 아쉬운 점이 있었어요..

초등 시절 어휘 교육을 소홀히 한 결과가는 고등학교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전 과목에서 어휘 지식의 어려움을 겪고, 대입논술시험에서 글쓰기라는 문제에 지면하면서 어린 시절 모국어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뼈저리게 경험한 아픈 기억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해요...


겉 표지에 <논리적 사고+분석적 사고+융합적 사고=창의적 사고> 라고 기호 표시가 되어 있듯..

이 책의 최종 목표는 창의적 사고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이렇게 뚜렷한 목표와 체계적인 프로그램에 따른 모공열은...편집과 구성 또한 백점이예요..^^

글밥이 많지만 전혀 답답하지 않고, 깔끔하고 보기 좋게  구성되었어요..


대립되는 대표 한자어를 기준으로 같은 소리, 다른 한자로 가지 처럼 뻗어가는 구조예요..

같은 의미의 여러 한자어 표현과 대립되는 한자어의 여러 표현을 다양한 예문으로 설명해서 주제어의 어휘를 확실하게 익히고, 뻗어나간 가지의 어휘들도 줄줄이 사탕처럼 엮여서 한 번에 많은 어휘를 익히게 되요..


이렇게 익힌 어휘들은 <기본 문제, 모국어 열쇠, 심화 문제> 를 통해 새는 구멍 없이 어휘를 꽉 잡아준답니다..

총 12개의 파트로 이루어진 모공열 각 파트마다 있는 '모국어 열쇠' 는 주제와 관련되어 더욱 심화된 설명과 통합적, 융합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답니다..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1. 논리적 사고력 키우기

대립 어휘의 학습을 통한 논리적 사고


2. 창의적 사고력 키우기

다양한 가능성 중에서 최선을 찾아내는 능력


3. 통합적, 융합적 학습

한국어와 한글, 모국어와 외국어, 남극과 북극, 일식과 월식, 모성애와 부성애 등 다양한 교과가 통합된 주제의 학습을 하게 된다.


4. 질문을 잘하는 자기주도학습자로 성장한다

다양한 주제와 질문 형식의 읽을거리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틀을 만려해 준다..


저자가 다시 아이의 모국어 교육을 한다면? <모국어가 공부의 열쇠다> 방법을 택할 것이라며 이 책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했네요...

이런 저자의 자신감이 같은 부모로써 진심 와 닿았어요..

전 1학년 아들을 키우고 있는데...일찍 모공열을 만나서 어찌나 다행인지요...

앞으로 모공열로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워야 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