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어서 밤새 읽는 수학 이야기 : 베스트 편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사쿠라이 스스무 지음, 김소영 옮김 / 더숲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 제일 싫은 과목은 수학이었고, 지금도 여전히 제일 안 친한 것이 숫자이다.

숫자만 보면 거부감이 생기지만, 내 아이 만큼은 숫자와 친하기를 바라는 것이 어쩔수없는 부모 마음이다.

그래서, 수학만 잘 할 수 있다면 관련된 책들을 눈여겨 보게 되고 지름신이 강림하게 된다.


더숲의 [[재밌어서 밤새 읽는 수학이야기]는 제목부터 눈길을 끈다. 게다가 "베스트" 편이다 보니 더욱 기대가 크다.

얼마나 재미있길래 제목을 이렇게 지었는지 궁금해진다.

수학이라면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을 어떻게 재밌어서 밤새 읽을 수가 있는건지~



[[재밌어서 밤새 읽는 수학이야기-베스트 편]]은 기존에 출간된 "재밌어서 밤새 읽는 수학" 시리즈의 알짜만을 모았다고 한다.

이 책은 수학과 관련한 짧은 이야기들로 목차가 구성되었기 때문에, 순서에 관계 없이 관심 있는 주제를 골라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주제가 몇 개 있었다.


제일 처음 목차인 "아름다운 문자 이야기"는 계산의 세계에서는 문자와 기호가 주인공이고, 계산을 하는 사람은 문자와 기호를 통해 보이지 않는 세계와 소통해야 한다는 주제로 이야기하였고,


"방귀 냄새는 절반도 지독하다"는 사람의 감각은 숫자로 표현 할 수 있고 곱셈으로 느끼며, 인간의 감각은 대충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숫자로 나타낼 수 있다고 말한다.

"신용카드 번호의 비밀"과 "맨홀은 왜 원일까?", "한자 속에 숨은 숫자", "해바라기 속에 숨은 수열" 등은 일상과 관련된 주제여서 재미있게 읽었다.


이렇게 일상과 관련된 주제 외에도 덧셈, 뺄셈, 나눗셈 등의 연산 이야기, 소수, 로그 등의 수학 전문 용어와 관련된 수학 이야기 등 세상의 다양한 수학 이야기를 짧게 짧게 하고 있다.



이 시리즈의 제목을 '재밌어서 밤새 읽는 수학 이야기'라고 붙일 수 있었던 이유는 수학이 잠들지 못할 정도로 정말 재미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머리말에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이 문장은 나와는 거리가 너무 멀다.

수학을 재밌어서 밤새 읽을 거라는 기대를 안고 책을 펴쳤는데~~~ㅠㅠ

숫자와 친하지 않는 내가 읽기에는 어렵기도 하고, 재밌어서 밤새 읽고 싶을 만큼은 아니었다.

그렇기에 초6 아들에게 선뜻 권할 수가 없다. 나도 어려운데 초딩이 이해하기엔 많이 어려울 것 같다.


하지만, 저자처럼 수학을 정말 정말 좋아한다면 밤새 이 책을 읽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우리 일상에 숨은 수학이야기이고, 수학 기호에 관한 이야기들 이기 때문에 수학을 진짜 좋아하는 아이들은 재밌게 읽을 것이다.


내가 생각한 재미있는 수학이야기는 아니지만, 수학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에 관심을 가져도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