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연결 중학수학사전 - 98개 질문과 개념으로 중학수학 3년 완전 정복! / 새 교육과정 완전개정판 수학사전 시리즈
전국수학교사모임 중학수학사전팀 지음, 김석 그림 / 비아에듀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아북의 초등수학사전을 아들이 초3일때 만났다. 수학을 좋아하던 아들은 수학 문제를 풀다가 막히면 어김없이 수학사전을 찾았고, 해당 부분을 찾아 개념을 이해하고 나면 다음 단계로 좀 더 수월하게 넘어가곤 했다.

하지만, 초6이 된 지금은 수학이 재미없다며 점점 멀어지고 있어 고민이다.

학습 습관이 엉망인 아들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수학도 엉망인 상황이다. 저학년때는 공부를 안해도 100 점을 받았지만, 6학년이 되니 공부를 게을리 하는 녀석에게 수학은 당연히 어려울 수 밖에 없고 자연스럽게 수학과 멀어지는 수순을 밟아가는 것 같다.

수포자의 기미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는 요즘, 코로나로 학습은 더욱 엉망이라 고민이다.


수학은 무엇보다 자기주도학습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초가 약한 상태에서 학원을 다니는 것은 전혀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해서 수학만큼은 자기주도학습으로 하고 있지만 생각만큼 쉽지는 않다.

그래도 수학머리는 있어서, 초등수학사전을 항상 비치해두고 녀석이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초등수학사전으로 채워주고 있다.


지금은 이렇게 초등수학사전으로 도움을 받고 있지만, 곧 다가 올 중학교 수학은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지 고민이던 차에 [[[개념연결 중학수학사전]]이 구세주가 되었다.

이미 초등수학사전으로 도움을 받는 만큼, 당연히 중등은 [[개념연결 중학사전]]으로 이어가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다.


부제목~

빠르고 정확하게 개념을 연결한다!

98개 질문과 개념으로 중학수학 3년 완전 정복


그리고, 표지 그림 AAA+ 건전지에 새겨진

연결하면 연결할수록 더욱 강해지고 오래가는 울트라 슈퍼 꿀 개념!


이 책 표지의 부연 설명이 바로 [[개념연결 중학사전]]이 최선의 선택인 이유이다.

무엇보다 수학의 개념 연결은 가장 중요하다. 처음부터 개념이 연결되지 않으면 어느순간 모래위에 쌓은 성이 되는 것이 바로 수학이기 때문이다.


"중학수학 3년 완전 정복"이라는 표지 문구는 책에 대한 확신 없이 절대 쓸 수 없는 말이다.

"30여 년간 수학교사로 근무하고 수학교육의 혁신을 위해 시민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최수일 박사를 팀장으로 하여 수학교육 석박사급 현진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집필"한 사전인 만큼 이 책에 대한 믿음은 더 확고하다.


[[[개념연결 중학수학사전]]은 "초등수학사전"과 구성이 거히 비슷하다.

표지도 타이틀과 칼라 말고는 큰 차이가 없는데, 일러스트나 구성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은 "수학의 개념 학습을 보다 튼튼히 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한 것"이다. 또한, "중학교에 올라가서 수학이 싫어진 학생을 위한 것" 으로 "각 주제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이 질문은 저자들의 오랜 교육 현장 경험과 수학 수업관찰 과정에서 발견한 학생들의 오개념 및 상담을 통해 받은 질문과 생각을 정리"했다고 한다.


이 책은 크게 1학년 부터 3학년 까지 학년별로 파트를 나누었고, 각 파트는 아이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들로 목차가 구성되었다.

각 단원이 시작하기 전에는 <0학년에 나오는 수학 용어와 기호>, <0학년 수학 공부의 마음가짐>, <0학년은 무엇을 배우나요?>로 구성되어 본문 들어가기 전에 각 학년의 전체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이어 각 학년의 본문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반복 구성된다.

 

먼저 주제어와 관련된 질문(대표 오개념)으로 수학의 개념을 설명하고, 개념의 완성, 심화와 확장,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로 한 개의 질문을 마무리 한다.

 

이 책의 권말 부록으로 "초·중·고 수학 개념연결 지도"와 "중학수학 개념연결 지도" 를 수록하여 수학 개념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 지 한 눈에 보여준다.


 

이 책의 핵심은 <개념 연결성> 이다.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타이틀이 되었을 것이다. 그렇기에 [[개념연결 중학사전]]은 "초등수학사전"과 함께 가까운 곳에 비치해두고 수학 풀이가 막힐때마다 이 책의 해당 파트를 찾아서 개념을 튼튼히 한다면 수포자와는 거리가 멀어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