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카의 수학 일기 - 특별한 M을 해결하라!
제니퍼 스웬더 지음, 제니퍼 날치가 그림, 천미나 옮김 / 제제의숲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수학을 잘하는 비법 중에 '수학일기'도 하나의 방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서 관심이 많다. 하지만 그냥 일기 쓰는 것도 어려운데, 수학일기를 쓴다는 것은 더더욱 쉽지 않다는 생각 이다. 오히려 생소해서 '수학 일기가 뭐야?' 라는 물음이 먼저 떠오른다.

수학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초딩 아들에게 시켜 보았지만, 역시 '수학 일기가 모에요?, 그냥 일기도 쓰기 싫은데~~~' 라며 모르쇠로 나가는 녀석이다.


그래도, 녀석의 수학 공부에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미카의 수학일기>를 펼쳤다.

'일기'는 일상을 기록하는 글인데, 어떤 방식으로 수학과 일상을 기록했을까?

이런 낯선 수학일기를 미카는 어떻게 썼을지 궁금해지는 책이다.


<미카의 수학일기>는 주인공 미카의 일상 속에서 '수학'을 주제로 쓴 일기이다.  주인공 미카는 우리나라 기준으로 5학년인데, 이 책은 1~4학년/ 5~8학년 / 9~12학년 이렇게 초중고를 나누어서 미카는 중학생이다. 아마도 수학적 스토리 전개를 위해 저자가 임의로 이렇게 나눈 듯 싶다


주인공 미카는 모네를 좋아하고, 그리기를 좋아한다. 하이브릿지 중학교를 다니고, 부모는 이혼해서 엄마와 살고 있고, 가까이 외할머니와 엄마의 절친 배우 친구가 살고 있다. 아빠는 재혼해서 다른 곳에서 살고 있다. 어느 날 엄마는 흑색종 이라는 피부암 진단을 받게 되면서 투병생활을 시작 한다.

미카의 일기는 이렇게 미카가 생활하는 학교와 가족의 일상을 주제로 수학일기를 썼다. 특히, 엄마의 투병생활을 담담하면서 감동있게 쓴 미카의 수학일기는 공감과 먹먹함을 주었다.


미카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수학일기로 쓴 이 책은 스토리가 매우 탄탄해서 집중해서 읽었다. 수학일기 라는 단어가 왠지 재미없고 딱딱할 거라고 생각되지만, 편견이라는 것을 과감하게 깨 준 책이 <미카의 수학일기>이다. 탄탄한 스토리는 재미와 감동 그리고 수학공부 까지 모두 잘 섞어 놓아서 감동적인 동화책을 한 권 읽었다는 느낌이다.


미카는 엄마에게 찾아 온 흑색종으로 슬프지만, 주변에서는 미카를 슬프게 두지 않고 담담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 위트있게 상황을 긍정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오히려 이야기가 밝은 느낌이다. 흑색종을 복숭아에서 도려낸 썩은 점에 비유하거나, 암세포는 여행다니고, 림프계는 온몸을 돌아다니는 고속도로, 머리를 짧게 자른 엄마에게 친구는 "너 머리 픽시 컷"으로 잘랐구나! 정말 귀엽다! 라고 표현하는 등 암울한 상황 속에서 위트있는 표현들이 미소짓게 되면서도 마음 한 켠이 먹먹하며 눈물을 머금게 된다.

특히, 암 치료를 받은 환자와 받지 않은 환자를 분수를 이용해 쓴 수학 일기는 기발하면서도 슬프다. 부모의 이혼으로 엄마와 살고 있는 미카가 재혼 해서 살고 있는 아빠와 한 가족을 가정한 분수 일기도 그렇다.


이렇게 미카는 수학일기를 그림으로 표현했는데, 그 그림에는 엄마의 투병생활에 대한 두려움, 아픔, 사랑 뿐만아니라 

위트있는 긍정적인 메세지도 있어서 글을 읽는 나도 눈물과 미소로 미카와 함께 했다. 특히, 미카의 일상을 수학적인 기발한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와~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아~수학일기를 이렇게 쓰면 좋겠구나!" 라는 감탄을 하게 된다. 미카의 참신한 상상력이 놀라울 따름이다.


수학일기란 정말 이렇게 써야된다는 생각이다. 절대 딱딱하지 않고, 어렵지도 않고, 위트와 감동 까지 있는 미카의 일기는 정말 진심으로 따라하고 싶다.

내 아이도 미카와 같은 일기를 썼으면 하는 바램에 아이를 달달 볶아야 겠다는 생각이 드니 미카가 살짝 원망? 스럽기도 하다.


본문에 "수학 일기는 제출하는 숙제가 아니라, 우리의 생각과 그 과정을 기록하는 사적인 공간이다." 라는 문장이 있다.  이 문장이 <미카의 수학일기>를 잘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미카는 이 문장 처럼 자신의 생각과 과정을 놀라운 상상력과 참신함으로 수학일기를 매우 잘 썼다. 수학일기 지만 그 속에서 미카의 감정과 생각을 독자인 나도 느낄 수 있었다.

미카에게 배운 그대로 내 아이도 이런 수학일기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는 결심?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