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맘마미아 어린이 가계부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초1부터 체계적으로 시작해야지 했는데 어영부영하다가 초3부터 용돈을 주기 시작했다. 용돈과 관련하여 도움 받기 위해 육아책들을 읽고 통장도 만들고 계획도 세웠지만 잘 실천되지 않았다. 이러다가는 돈을 너무 계획없이 쓸 것 같아서 문구점에서 손바닥만한 용돈 기입장과 칭찬 스티커를 사서 하루 씀씀이를 적어나가는 것부터 했는데 이 역시 흐지부지 되어 지금은 녀석이 필요할 때마다 간식비를 주고 있다. 이러면 안되는데 하면서도 귀차니즘에 하루하루 흘러갔다.


<2019 맘마미아 어린이가계부>는 이런 나에게 딱 좋은 어린이 가계부 이다. 아이 스스로 용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매우 잘 짜여졌기 때문이다. 처음 시작할 때 부모가 한 두 번만 도와주면 이후는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어서 만족스럽다. 


<맘마미아 어린이 가계부> 첫 장에는 3가지 놀라운 효과를 이야기 한다.

1. 매일 기록하게 만든다!

2. 한 달 용돈 흐름이 한눈에 보인다!

3. 누구나 저축왕이 된다.


부모가 아이의 첫 습관만 잡아주면 1번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1번만 잘 지켜진다면 2번과 3번의 효과는 당연히 따라오는 결과여서 3가지 놀라운 효과는 확실할 듯 하다.


<맘마미아 어린이 가계부>는 위 3가지 효과 외에 매우 짜임새 있는 구성도 장점이다. 3단계 쓰기로 매일, 매주, 매월, 1년 단위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하여 용돈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1단계, 매일1분! 수입·지출 쓰기: 매일 수입· 지출·잔액을 기록

2단계, 매주 1번! 한 달 되돌아보기 쓰기: 1주일간 수입·지출·잔액을 기록

3단계, 매달 1번! 1년 되돌아보기 쓰기: 한 달 되돌아보기에 쓴 금액을 그대로 이곳에 옮겨 쓴다. 1년간의 용돈 흐름을 한 눈에 본다.


각 단계별로 tip도 설명이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가계부를 쓰는 것이 어렵지 않다. 월 별로 '한 달 되돌아보기' 단계에는 4컷의 만화가 상단에 있다. 각 월에 관련된 주제로 짜여진 만화로 월별 계획 수립에 참고가 된다. 주제 중 홀수 달 마다 '돌발 이벤트'가 있다. 총 6개로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 카페->어린이 용돈관리 교육 게시판에 인증샷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편의점 상품권을 준다고 한다. 요런 이벤트는 가계부를 열심히 써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어서 아이들이 신날 것 같다.


짜임새도 좋고, 가계부를 잘 쓰기 위한 tip과 만화 그리고 이벤트 까지 어린이 가계부로 너무나 안성맞춤 이다. 무엇보다 매일 쓰기에 간편하게 되어 있어서 아이들에게 좋은 경제 습관 만들어주기에 딱 좋다.

<2019 맘마미아 어린이가계부>는 2018년 12월 부터 2019년 12월 까지 구성되어 있다. 12월이 되면 본격적으로 용돈 관리 프로젝트를 <2019 맘마미아 어린이가계부>와 함께 시작하려고 한다. 매일 가계부를 쓰면서 저축왕이 될 아들녀석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