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 형사의 감정 탐구 생활 - 기쁨부터 화까지 10가지 감정 사용법
수산나 이세른 지음, 모니카 카레테로 그림, 김서윤 옮김 / 찰리북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감정 전문 악어 형사와 함께 탐구하는 10가지 감정의 세계

감정을 제대로 알고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악어 형사의 감정 탐구 생활



<악어 형사의 감정 탐구 생활>은 '감정을 알려주는 바이블'로써 손색이 없는 그뤠잇 감정책 이다. 특히 아이들 눈높이에서 감정의 모든 것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어서 아이들이 다양한 감정들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감정책이다. 이전에 보았던 감정책들도 아이들 눈높이에서 훌륭했지만, <악어 형사의 감정 탐구 생활>은 기존의 책들보다 좀 더 체계적으로 감정을 이해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감정이 제대로 잘동할 때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감정이 우리를 골탕 먹일 때가 있기때문에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감정에 맞게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감정을 이해 못해서 자신이 힘들어지기도 하고, 타인과의 관계가 불편해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감정을 잘 안다는 것은 참 힘들다. 여러 감정이 한꺼번에 올 때는 더욱 판단이 힘들어 지기도 한다. 어른들도 힘든데 아이들은 더할 것 이다. 이럴 때, <악어 형사의 감정 탐구 생활>을 펼치면 된다. 아이에게도 좋지만 어른이 보아도 좋은 이유이다. <악어 형사의 감정 탐구 생활>을 본 아이들은 기쁨, 슬픔, 화, 무서움, 부러움, 질투, 놀람, 부끄러움, 역겨움, 사랑이라는 감정을 제대로 알고 올바르게 표현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주인공 악어형사와 열 가지 감정 요정들이 등장한다.

악어 형사는 어렸을 적 울보 꼬마였지만, 자신의 감정이 궁금해서 질문하고 관찰하다가 감정 전문가가 되었고, 숲속 마을에서 벌어진 여러 가지 사건을 멋지게 해결한다. 

감정 요정들은 열 가지 감정을 대표하는 꼬마 요정들이다. 자기가 대표하는 감정의 특징을 소개하고, 우리가 그 감정을 느낄 때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 알려 준다.

감정 측정기는 악어 형사의 기발한 발명품이다. 이것만 있으면 어떤 감정이 얼마나 강하게 생겨났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감정 요정들은 각자 대표하는 감정을 순차적으로 설명한다. 

먼저, 감정의 특징을 소개하고, 감정 측정기를 이용해 감정을 1단계-약함, 2단계-보통, 3단계-강함으로 감정의 단계를 알려주어서 자신의 감정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한다. 이어서 악어 형사의 사건 파일을 이야기로 들여다 보고, 악어 형사의 사건 수첩으로 상황을 정리해서 감정을 이해시킨다.


이렇게 열 가지 감정을 제대로 올바르게 이해한 후, 감정을 잘 조절하게 해 주는 감정 사용법으로 몇 가지 감정 행동을 실천해 볼 차례이다. 이 감정 사용법들을 하나하나 익혀 두면 우리 스스로도 더욱 행복해질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도 더 잘 챙길 수 있다. 감정을 올바르게 조절하고, 우리 자신을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도록 도움이 된다. 바로 이것이 이 책의 목표이다.


고집 센 아들녀석 때문에 화 날 때가 많아 '화'의 감정인 '버럭 요정'이 괜치 친근해서 웃프다. 기쁜 요정 '야호'와 사랑 요정 '달콤이'가 더 친근하면 좋으련만~ㅎㅎ

암튼 친근한 버럭 요정을 보면서 내가 화 났을때의 모습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되었다. 일단 특징을 보면 눈살을 찌푸리고, 눈을 가늘게 뜨고, 이를 바득바득 갈고, 결국 화의 감정이 지나치게 강해져서 참을성을 잃는다. 감정 측정기로 보면 3단계-강함의 상태 이고 아들녀석에게 나는 사랑스런 엄마가 아닌 위협적인 몬스터 존재일 뿐임을 반성하게 된다.

이렇게 나의 감정 상태를 올바로 알고 난 후 책 후반부 감정 사용법 중 '화 사용법'을 읽으면서 화를 잘 다스리는 법을 배우고 실천하면 좀 더 행복한 내가 될 수 있을 듯 하다. 더불어 아들 녀석은 더더욱 행복해질 것이다.


그래사, 감정때문에 힘들다면 <악어 형사의 감정 탐구 생활> 꼭 보시길 추천한다. 별 다섯 개 이상 주어도 좋을 만큼 아이와 어른이 함께 보면 더더욱 좋은 감정의 바이블이 되어 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