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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되고 싶었던 버스 운전사
에트가 케렛 지음, 이만식 옮김 / 부북스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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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현재 이스라엘 젊은이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작가 중의 한 사람이며,
젤리 피쉬라는 영화로 칸영화제에서 황금 카메라상을 받기도 한 에트가 케렛의 작품이란다.

장편소설인줄로만 생각했었는데,
책을 보니 3~4장 정도 분량으로 이루어진 짧은 단편들을 모아놓은 이야기였다.
그래서 3~4장으로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갖고 책을 넘겼다.

이스라엘 작가라 그런지 이스라엘 문화를 살짝 엿볼 수 있을 정도로 이곳저곳에 이스라엘 색이 묻어난다.
그리고 천국과 지옥 등의 사후세계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예를 들면 정말 지옥이거나 자살하는 사람이 가는 곳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지옥이 무시무시하다거나 끔찍하게 그려져 있지는 않다.
엄청난 상상력으로 이야기를 풀어내지만, 실제로는 현실과 별반 다르지 않게 대부분 덤덤하게 쓰여져 있다.

번역이 잘 된 것인지 못 된 것인지, 의도된 것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지만
번역투가 꽤 마음에 든다.
건성건성 내던지는 말투랄까, 심오하지만 뭐 별 것 아니라는 식으로 툭툭 내뱉듯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다.
세련되지 않은 문장이 주는 느낌이 참 와닿는다.
그래서 지옥이든 사후세계든 동떨어져있는 상상력의 세계가 아니라 현실처럼, 
지옥은 단지 바로 옆 동네에 있기라도 한 것처럼 느껴진다.

에드가 케렛은 이스라엘의 천재작가라고 하는데,
왠지 이런 문장은 나도 쓸 수 있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한편으론 박수를 보낼 수 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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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무덤은 구름 속에 - 엄마가 딸에게 들려주는 아우슈비츠 이야기
아네트 비비오르카 지음, 최용찬 옮김 / 난장이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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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때인가,
'로베르토 베니니' 감독(이자 주연)의 <인생은 아름다워> 라는 영화를 본 적이 있다.

유대인 학살에 관한 이야기를 못 듣고 본 영화여서 그 때는 사실 무슨 생각을 했는지조차 생각이 안난다. 나중에 20살이 훌쩍 넘어서 다시 본 <인생은 아름다워>라는 영화는 내게 큰 충격을 안겨 주었다.

잔인한 장면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거기서 나왔던 끔찍한 대화들에 몸서리가 쳐졌다. 예를 들어 식탁에서 초등학교 3학년에게 주어진 문제라며 이런 어려운 문제를 어떻게 푸냐고 푸념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 문제가 이렇다.

정신병자는 부양비가 하루 4마르크씩 들고 절름발이는 4.5마르크, 간질병은 3.5마르크가 든다. 평균치가 하루 4마르크이고 환자가 30만이라고 가정할 때 이들을 전부 제거한다면 얼마가 아껴질까요?

영화의 배경은 나치독일 하에 유대인 말살정책이 자행되었던 193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히틀러는 장애인과 동성애자 그리고 유대인 등을 지독히도 혐오했다고 한다. 그리고는 그가 정권을 잡기 전부터 계속해서 그들을 지구상에서 제거할 계획들을 세우며 조금씩 진행시켰다고 한다. 그리고 그가 정권을 잡은 뒤에 그는 세계전쟁의 와중에서도 많은 유대인들을 학살했다.

<그들의 무덤은 구름 속에> 라는 책도 유대인 학살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청소년용으로 나온 책이라 활자도 크고 책의 두께도 얇거니와 설명도 어느 책보다도 간단명료하다. 그러나 궁금증을 해소해주는데 모자람없는 아주 깊이있는 책이다.

이 책은 질문과 문답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대인에 관해 가장 정통하다고 인정받는 역사학자이자 이 책의 작가인 아네트 비비오르카와 그의 딸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은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책을 읽으면서 예전에 텔레비전에서 봤었던 박물관화된 수용소가 생각났다. 그 곳에는 유대인들의 머리카락, 단추, 안경, 신발, 옷가지들을 다 모아놓았는데 얼마나 많은지, 그 안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는지 짐작하게 해준다.

이 책에서는 군국주의와 전체주의의 밑바탕에 깔려있는 대중의 무관심들을 보여 준다. 대량학살 당시 그 많은 독일인들과 독일에 의해 유대인과 같이 멸시를 당했던 폴란드인들 마저도 유대인 대량 학살에 무관심했다고 한다. (물론 독일인,폴란드인 중에도 소수의 사람들이 유대인들을 돕거나, 그들도 수용소에서 희생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무관심이 더 많은 희생자를 치르게 한 것 같다. 그러나 이러한 무관심은 나중까지 이어져서는 안될 것이다.

왜 이 책에 애착이 가는가는 우리에게도 비슷한 역사가 있기 때문이다. 일제 하의 위안부 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문제의 당사자들은 사라져 가고 있는데 문제가 해결은 나지 않고, 대중의 관심도 사그라들고 있다. 대학 때 한 수업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이 사는 곳에서 자원봉사를 하던 한 일본인 청년의 강의를 들었던 적이 있었는데, 일본인보다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할머니들에게 더 관심이 없다는 말은 참 충격적이었다. 우리가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돕지 않는다면 그 문제는 결국에는 과거에 없었던 일이 되버리고 말 것이다. 일본은 위안부 문제를 없애는 데 혈안이 되어 있으니까. 생각해보면 할머니들의 아픔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아픔이다. 그래서 더욱이 우리는 그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고, 살아있는 할머니 한분 한분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책에 쓰여진 말에 참 공감이 간다.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 과거를 되풀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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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를 부탁해
신경숙 지음 / 창비 /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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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를 잃어버린 지 일주일째다‘
알 수 없는 불안함을 풍기는 문장으로 시작되는 신경숙 작가의 소설 “엄마를 부탁해”
많은 사람들이 추천을 하여 읽게 되었는데, 그 전에 국가대표라는 영화를 메마른 감정 -나에겐 일부러 감동을 쥐어짜내는 듯했다- 으로 보았기 때문에 이것 역시 대충 어떤 이야기이며, 어떻게든 울게 만들 것이다 하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웬걸. 신경숙 작가의 글은 처음이었는데 이 작품은 너도나도 찬사할만한, 분명히 이슈가 될 만한, 또한 이 세상 모든 어머니를 돌아보게 할 만한 강한 임팩트를 가진 작품인 것은 틀림이 없었다.

파격적이었던 것은 주어가 '나’가 아닌‘너’라는 것이었다. 초반부를 읽어 내리는데‘너’라는 주어가 참 낯설게 느껴지는 데서 흥미가 있었다. 재미난 건 ‘너’라는 주어가 얼마나 파격적인지, 내 친구님께서 친히 출판사에 전화를 하셔서 오탈자가 있다고 지적을 했을 정도였다. 이 얘길 들었다면, 작가와 편집자가 얼마나 웃었겠는가. 흐흐…….

여기서 ‘너’라는 주어는 주인공인 엄마의 큰딸이다. 이 책은 에필로그를 포함하여 5장으로 되어 있고 장마다 주어가 ‘너’, ‘그’ 등으로 바뀌어 화자가 달라진다. 이 다섯 장은 엄마와 남매들의 독백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토리는 이렇다. 시골에서 남편과 자신의 생일을 치를 겸 남편과 함께 서울로 올라온 어머니가 그만 남편의 손을 놓쳐 서울역에서 행방불명이 된다. 해마다 두 분이 당신들의 생일을 치르기 위해 서울에 올라오면 오남매들이 번갈아 가며 마중을 나오곤 했다. 그런데 하필 엄마가 실종된 그 날은 다들 갖은 핑계를 대며 아무도 마중을 나가지 않았던 것이다. 그래서 엄마를 잃어버린 이 가련하고도 못난 철부지 자식들은 ‘너’라고 지칭되어지는 첫째 딸부터 그 동안 너무나 가까우면서도 멀었던 엄마에 대한 미안함과 엄마를 잃어버림으로써 다시 상기된 엄마에 대한 감사함에 대해서 고백하기 시작한다.

책에서 ‘너’는 엄마를 ‘물리적’으로 ‘잃어’버렸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너’와 오빠인 ‘그’를 포함한 ‘남매‘들은 실제로는 ‘정신적’으로 엄마를 ‘잊어’버렸다. ‘엄마’라는 존재는 하나의 인격체로서가 아닌 원래부터, 날 때부터 ‘엄마’라고 치부되어져 한편으로는 추앙받고 존경받고 있는 것 같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늘 고독하게 방치되어져 버리는 것 같다. 물론 옛날보다는 어느 정도 자기 생활을 누리며 그것에 만족하고 사는 ‘엄마‘들도 있지만, 역시나 ’인격체‘아닌 엄마로서는 어느 정도의 방치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것은 엄마를 방치해두는 다수의 자식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나 자신의 고백이 될 수도 있겠다. 아니 이미 이 글은 그동안 엄마를 방치해 두었던 나에게 던지는 돌멩이 같은 것이다. 사실 엄마가 어젯밤 갑자기 복통을 호소하다가, 체했다면서 손가락을 따고 매실을 마시고 그랬는데도 낫지 않아 하룻밤을 꼴딱 고통스럽게 지새우셨나보다. 아침까지 아픈 채로 고통스럽게 주저앉아 계셨다. 그렇게 괴로운 얼굴을 하고 있는 엄마를 뒤로한 채 내 삶을 시작하기 위해 엄마 곁을 떠났다. 그런데 아침에 헤어졌던 엄마가 지금은 어느 병원에 입원해 계신다. 체했는줄 알았더니 맹장에 걸렸단다. 잠든 엄마 곁에서 이 글을 쓰면서 어젯밤 엄마가 체했다고 하셔서 아무 것도 모르고 엄마 배를 세게 문질렀던 게 생각이 난다. 얼마나 아프셨을지. 어디서 맹장에 걸리면 다리를 못든댔는데 우리 엄마는 다리도 번쩍번쩍 들기에, 체한 줄로만 알고 배를 누르기도 하고 팡팡 두들기기도 하고 그랬었는데..;

엄마가 식은땀을 흘리며 잠들어 있는 얼굴을, 수건으로 닦아내면서 문득 엄마와 해야할 많은 일들이 생각났다. 내가 연애를 하면서부터 엄마와 영화보러 간 적이 없었다는 거. 연애하기 전에는 엄마가 나의 단짝친구였는데. 학교를 중퇴하고 친구들이 다 학교에 가있는 낮시간에 엄마와 함께 극장으로 '킬러들의 수다'를 보러 갔었던 게 생각이 났다. 낮이라 그런지 극장 안에는 엄마와 나를 포함해 단 6사람 밖에 없었다. 물론 지금도 365일 중 200일을 함께 자는 우리(나는 어둠을 무서워해 평소에 부끄럽게도 혼자 자는 것을 힘들어 한다)지만, 앞으로는 더 다양한 일을 엄마가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해야겠다는 마음이 든다.

지금이라도 이러한 다짐들이 늦지 않게 내 옆에 계신 엄마께 감사한다. 사랑해요 엄마!


나는 엄마처럼 못사는데 엄마라고 그렇게 살고 싶었을까? 엄마가 옆에 있을 때 왜 나는 이런 생각을 한 번도 하지 않았을까. 딸인 내가 이 지경이었는데 엄마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얼마나 고독했을까. 누구에게도 이해받지 못한 채로 오로지 희생만 해야 했다니 그런 부당한 일이 어떻게 있을 수 있어. 언니. 단 하루만이라도 엄마와 같이 있을 수 있는 날이 우리들에게 올까? 엄마를 이해하며 엄마의 얘기를 들으며 세월의 갈피 어딘가에 파묻혀버렸을 엄마의 꿈을 위로하며 엄마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내게 올까? 하루가 아니라 단 몇 시간만이라도 그런 시간이 주어진다면 나는 엄마에게 말할 테야. 엄마가 한 모든 일들을, 그걸 해낼 수 있었던 엄마를,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는 엄마의 일생을 사랑한다고. 존경한다고. - 본문 262쪽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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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달력 1
장용민 지음 / 시공사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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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달력이라는 책,
어렸을 때부터 굉장히 흥미를 가지고 있었던 고대문명, 종말 등의 소재를 다루어 이벤트 소식[아이프로슈머]을 듣고 바로 달려들었더니 결국 당첨이 되었다. 여기저기서 보니 사람들은 신의 달력을 한국판 다빈치 코드라고 말했다. 한국에도 이렇게 스펙터클 하면서도 치밀한 구성력을 가진 작가가 있어서 참 놀랍다고들 했다. 그런 세간의 평가에 익숙해진 후 책을 읽어서 그런지, 책을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다빈치 코드와 비교하게 되었다.

어렸을 때, 이상한 예언서와 유에프오, 미스터리, 고대 문명, 종말론 등에 열광했던 때가 있었는데 그리고 정말 순간적으로 공포를 느꼈던 적들도 있었다. 그런데 종말이라는 소재 자체가 시대와 문명을 초월하여 모든 이를 두려움에 떨게 할 수 있는 패닉의 도구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종말 즉 죽음, 존재하지 않음 이것보다도 더 인간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소재가 있을까?!

내용은 대략 이렇다.

7년 전 납치 사건으로 딸을 잃은 전도유망했던 역사학자 하워드 레이크가 자신 같은 사람이 더 이상 없도록 하기 위해 탐정이 되어 전횡 무진한다. 그는 한때 잘나갔었으나 딸을 잃음과 동시에 충격에서 헤어나오지 못한 아내와 별거를 하는 등 남은 건 집세밖에 없는 가난한 탐정생활을 한다. 그러던 중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빠졌다고 하며 나타난 비밀스러운 여자 의뢰인에 의해서 범인으로 추정되는 새뮤엘 베케트라는 자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이 새뮤엘 베케트라는 자를 추적하면서부터 눈을 뗼 수 없을 정도로 흥미진진해진다. 또 책에는 아인슈타인, 뉴턴, 콜럼버스 등 인류의 문명을 발전시킨 실존 인물들이 등장한다. 그래서인지,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지 알 수가 없어 더욱 흥미롭게 만든다.

처음 책을 읽었을 때는 솔직히 너무 거칠고 적나라해서 천박하기까지 했던 대화들 땜에 작가를 의심하기도 했지만 -_- 어느 정도 적응 되었을 무렵, 새뮤엘 베케트라는 자의 존재가 서서히 드러날 때쯤 정말 미칠 정도로 재미있어서 엄청난 속도로 책을 읽었다. 그리고 이상하게 새벽에 책을 읽을 때는 무서운 장면이나 사건 묘사 때문에 그랬는지, 아니면 소재 자체에서 느껴지는 공포감이 새벽의 음산한 분위기와 맞물려서 그랬는지 읽고 있던 중에 부들부들 떨면서 심장이 오그라드는 것 같은 순간도 있었다. -_-;;

이 책은 2012년 종말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실제로 몇 퍼센트는 2012년 종말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이곳저곳에서 진짜로 종말이 오냐, 어떻게 준비해야 하냐 하면서 물어보는 인간들이 간혹 있는 것을 보니;; 내가 기대하고 있는 11월 12일에 개봉하는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의 2012를 함께 보는 것도 꽤 재미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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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
기욤 뮈소 지음, 전미연 옮김 / 밝은세상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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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어내려 가는 순간순간이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그 순간, 얼핏 자잘한 비밀을 측은하게 쌓아가며 살아가는 존재가
바로 인간의 서글픈 운명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中- 기욤 뮈소





과거의 어느 때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나는 어느 순간으로 되돌아가고 싶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후회를 하며 산다. 나 역시 마찬가지이다.
과거에 집착하고, 미래에 불안해 하며 어디로도 가지 못하고, 옴짝달싹 못하는 자신을 발견하곤 한다.
그런 나에게 저자는 오늘을 살라고 말한다.
그리고 오늘 사랑하라고 말한다.
내일이 올 것처럼 사랑하지 말고, 오늘 사랑하라고.





 

                                    W. H. Auden

He was my North, my South, my East and West.
My working week and my Sunday rest,
My noon, my midnight, my talk, my s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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