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주 박사의 그림책 육아
임영주 지음 / 믹스커피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지음 : 임영주

출판사 : 믹스커피

그림책 육아를 하는 엄마라면 알고 있는 이 '임영주 박사의 그림책 육아'책.. 드디어 나도 만나보게 되었다. 집에 있는 다양한 그림책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면 대부분 가족이나 스포츠, 감정 등의 주제별 그림책을 다루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 책은 아이를 키우면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별로 '이럴 땐 이런 책'하면서 소개해준다. 저자님 말처럼 부모가 할 말을 정말 그림책이 다 해 주고 있다. 책의 목록은 이러하다.

훈육을 위한 책 (화를 잘 내거나 감정조절 못하는 아이 / 형제자매, 사이좋게 지내게 하고 싶을 때 / 거친 말이나 욕을 하는 아이 / 폭력적인 아이 / 말 안 듣고 떼쓰는 말썽꾸러기 / 거짓말하는 아이 / 병원 가기 싫어하는 아이)

생활습관을 바로잡는 책 (편식이 심한 아이 / 목욕하기 싫어하는 아이 / 양치하기 싫어하는 아이 / 배변 습관을 도와주는 책 / 잠 안 자는 아이에게 들려주면 좋은 책 / 손가락을 빠는 아이)

사회성을 높이는 책 (친구, 배려와 나눔을 알려주는 책 / 유치원에 가기 싫어하는 아이 /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싶을 때 / 책임감을 키워주는 책 / 공감능력을 키워주는 책 )

가족에 대해 알고 애착을 높이는 책 (분리불안이 심한 아이 / 아빠의 사랑을 느끼게 하는 책 / 육아에 지친 엄마를 위한 책 / 부모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책 / 다양한 형태의 가족 이야기 / 엄마 아빠에 대해 알려주는 책)

아이의 성격이 고민일 때 읽어줄 책 (아이를 웃게 하는 책 / 자신감, 성취감을 높여주는 책 / 겁이 많고 동물이나 어둠을 무서워하는 아이 / 내성적이고 소심한 아이 / 질문이 너무 많은 아이)

발달능력을 키워주는 책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책 /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책 / 언어발달을 도와주는 말놀이 책 / 수학적 개념을 길러주는 책 /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책 / 정서지수를 높여주는 책)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아이의 발달 상황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하고, 관련 책들을 사서 많이 읽는다. 그런데 시간이 여의치 않는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연령별로 아이들의 발달을 알 수 있게 되고, 그 시기에 맞게끔 적절한 그림책도 소개해주니 이 책 한 권을 정독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이가 짜증부리고 떼를 쓰면 엄마도 화가 나서 이런 저런 잔소리부터 소리지르고 함께 짜증부리기까지 하는데, 그렇게 하는 것 보다 아이 또래가 나오는 그림책을 통해 그 아이의 마음이 어떠하였는지 엄마 또한 이해할 수 있고 아이도 화나는 상황을 어떻게 하면 진정시키고 풀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책을 읽고 나서도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눠볼 수 있는 몇 가지 질문 예시들도 제공하고 있어 하브루타 책육아도 동시에 되는 듯 하다. 그림책은 아이들만 읽는 게 아니라는 것, 부모도 함께 읽을 때라야 아이와 부모 모두 함께 긍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걸 또 한 번 깨닫는 시간이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