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 먼저 건넸을 뿐인데 - 아무도 몰라주던 나를 모두가 알아주기 시작했다
이오타 다쓰나리 저자, 민혜진 역자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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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 먼저 건넸을 뿐인데 


:동양북스


 



 


  


잡담이란 무엇일까요? 


쓸데없이 지껄이는 말?? 사전적인 의미로는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잡담을 사소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잡담이란 업무적인 이야기, 지극히 사적인 이야기를 벗어나 가볍게 할 수 있는 대화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책 속 저자는 잡담이란 사람의 마음을 주고받는 일이며, 상대방에게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너무 의아했습니다. 잡담이라는 게 마음을 주고받는 일이라니... 회사 생활을 하면서 업무적인 일을 마치고 상사와 잡담을 할 때 (비즈니스적인 이야기를 제외하고 대화를 나눌 때) 어떤 화제의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누군가의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은근 스트레스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 한마디 먼저 건넸을 뿐인데 ] 이 책에서는 저와 같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업무적인 시간 외 상사와의 대화 / 거래처와 대화 / 학부모들 사이에서



말 한마디로 실수할까봐 두려운 

첫마디가 어색하고 두려운 

선을 지키며 대화하고 싶은 



말 한마디 나누기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책 앞쪽에는 독자들이 어느 정도의 잡담러인지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가 있습니다.





 





초보 / 평범 / 센스 / 프로 

로 4가지중에서 


<저는 평범 잡담러>


 로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말걸기가 어렵고, 상사와는 대화하기가 어려운 사람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것을 얻고자 정독하였습니다.




 


정보를 주는 사람이 되려고 한다. 



감정을 주고 받아야 친해져요. O


유익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X





첫째 유치원을 통해 사귀게 된 엄마들에게

저는 정보를 주는 사람이 되어야 친해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대화를 나눌 때도 어린이집 / 유치원에 대한 정보, 학원에 대한 정보 등 엄마들에게 알려주기도 하고 제가 새롭게 알게 되기도 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정보를 줘야지만 관계가 형성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착각이자 엄청난 욕심이었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정보도 얼마 없으면서 정보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니... 지금 생각하면 너무 챙피합니다. 제 나름대로 유익한 사람이 되어서 도움을 주고 싶었나 봅니다. 하지만 감정을 주고받아야지 친해지는 것이지 정보만 준다고 친해지는 건 아니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어제 본 뉴스 이야기만 자꾸 한다. 



내가 어제 겪었던 일을 말해요. O


모두가 아는 뉴스이야기를 해요. X




이 부분은 제가 정말 많이 했던 실수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상사와 잡담을 나눌 때 어떤 주제로 대화를 이끌어야 하는지 몰라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이야기를 꺼내기 쉬웠던 주제는 어제 본 뉴스 / 오늘의 뉴스 등 이슈가 되는 이야기였고 그것들로 대화를 이어가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이슈나 뉴스로 대화의 화제를 삼다 보면 피상적인 대화를 할 수밖에 없고 생생한 감정을 이야기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모두가 안다고 해서 그 이야기가 좋은 화제는 아니라고 합니다. 




어떤 질문을 해야 친해질 수 있을까? 

어떻게 말해야 인간관계가 편안해질까? 




말로 천 냥 빚도 갚을 수 있지만

어느 누구도 처음부터 청산유수처럼 

거침없이 말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한마디 먼저 건넸을 뿐인데] 저자가 알려주는 것처럼

오늘부터라도 상대방을 생각하는 말 한마디.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말 한마디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양북스 출판사 서평단 자격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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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충은 어떻게 먹이를 찾을까? - 여러 가지 밥을 먹는 곤충 이야기 세밀화로 보는 정부희 선생님 곤충 교실 3
정부희 지음, 옥영관 그림 / 보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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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충은 어떻게 먹이를 찾을까?

[ 여러 가지 밥을 먹는 곤충 이야기 ]






이번에 아이와 함께 읽게 된 책은 

세밀화로 보는 정부희 선생님 곤충 교실3 시리즈 중 곤충은 어떻게 먹이를 찾을까? 입니다. 




한글을 모르는 다섯 살 아이가 읽기에는 글이 굉장히 많은 편이라 어려운 책이라고 느낄 수도 있지만 곤충을 좋아하는 아이에게는 굉장히 흥미로운 책이랍니다.


 첫째 아이가 놀이터에서 모래놀이를 시작한 두세 살부터 개미를 관찰하기 시작하였고 말을 하면서부터 곤충의 종류를 한두 가지씩 알게 되고 곤충박물관을 다닐 정도로 흥미로워했습니다. 아이가 곤충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관심을 많이 보였고 질문을 할 때마다 곤충에 대해서 아는 게 없었기 때문에 검색창에 의존하다시피 했었는데 정부희 선생님의 곤충 교실 책을 만나니 한글을 모르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면서 중간중간 나오는 그림도 자세히 살펴보며 책을 읽게 되니 아이가 굉장히 관심과 흥미를 보였습니다.



 

이번에 나온 [ 정부희 선생님 곤충 교실 ] 은 

곤충은 어떻게 집을 지을까?

곤충은 어떻게 몸을 지킬까?

곤충은 어떻게 먹이를 찾을까?

곤충은 어떻게 짝을 찾을까?

곤충은 어떻게 알을 돌볼까?


의 다섯가지의 주제로 곤충들의 생존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알아볼 수 있게 되는데 저는 아이와 그중에서 곤충의 먹이에 대해서 궁금했습니다. 벌은 꽃꿀을 먹지만 다른 곤충들은 딱히 어떤 먹이를 먹는지 떠오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나비는 무얼 먹고 사는지 질문을 했을 때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았던 것이 생각나 창피할 뿐입니다.


[ 곤충은 어떻게 먹이를 찾을까? ] 차례에서 보면

풀잎을 먹는 곤충 / 나뭇잎을 먹는 곤충 / 꽃꿀과 꽃가루, 열매를 먹는 곤충 / 버섯을 먹는 곤충 

다양한 먹이를 섭취하는 곤충에 대해서 관찰하고 설명합니다. 저자인 정부희 선생님은 우리곤충 연구소에서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관찰하고 사진으로 찍은 곤충들을 옥영관 선생님이 세밀화로 곤충을 책 속에 담아주셨습니다. 

 

 


책 부록으로 있는 곤충돋보기 볼펜으로 아이는 책 속을 구석구석 들여다보고 진짜 곤충을 살펴보듯 신기해했습니다. 

지금은 제가 읽어주면 질문을 하고 또 읽어주면서 책을 보지만 아이가 초등학생 정도가 되면 궁금할 때마다 꺼낼 볼 수 있는 곤충교실책입니다. 곤충들이 너무 진짜처럼 표현이 되어 있어서 깜짝 놀라기도 하지만 아이에게 그 점이 더 신기하고 흥미롭게 느껴지는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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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에게 안전한 집
조성문 지음 / 북센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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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에게 안전한 집  
 
북센스  
 
 
 
 
 
 
 
 
 
이 책은 아이를 키우는 엄마, 아빠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며
 
아이를 낳을 예비 엄마 아빠들도 필수적으로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이 들어 강력 추천합니다.
 
 
 
두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들에게 보다 좋은 것을 주고 싶은 것은 부모의 마음이며 어느 부모에게나 해당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무조건 좋고 비싼 제품이라 하여도 부모 스스로 그 제품에 어떤 물질이 들어있는지 혹시나 유해 물질은 포함되어 있지 않는지 살펴보지 않는다면 아무리 값비싼 제품이라 한들 아이에게 안 해주는 것 보다 못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 우리 아이에게 안전한 집 ]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제1장에서는 우리 아이들의 연령별로 접하게 되는 생활용품 들에 대해서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유아(~만 3세) 아이가 열 달 동안 엄마 뱃속에 있다가 세상에 태어나자마자 늘 사용하게 되는 기저귀 / 사용하기 간편하고 휴대하기 좋은 물티슈 / 아이가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사용하게 되는 일회용 식기류 등 음식 용기 / 기어 다니면서 아이가 하루 종일 생활하게 되는 놀이매트

젖은 기저귀를 오랫동안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기저귀는 습한 곳을 피해 보관합니다.

유통기한이 짧고 용량이 적은 물티슈를 구매합니다.

음식을 장기간 보관시에는 플라스틱제보다는 유리제 음식 용기를 사용합니다.

놀이 매트를 구매하면 반드시 일광 건조 후 사용합니다.

놀이 매트에 누워서 오랫동안 자지 않도록 합니다.

아동(만 4세~만 6세) 시기 아이들이 접하게 되는 실생활 제품들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첫째 아이가 만 4세이다 보니 더욱 유심히 이 부분을 읽어보았습니다.

아이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인 장난감 / 생활 속 흔한 제품 중 인체에 흡수가 가장 쉬운 치약 / 캠핑 공원 나들이 필수품 모기(진드기), 벌레 기피제 / 하원 후 아이들의 하루 일과인 놀이터

페인트가 벗겨진 장난감은 사용하지 말고 버리도록 합니다.

치약을 완두콩 크기만큼 짜서 물에 묻히지 말고 바로 양치합니다.

양치할 때는 샤워헤드에서 나오는 물로 입을 헹구지 않도록 합니다.

햇빛이 강한 날은 놀이터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만 7세~만 14세) 시기에는 학업 시작과 함께 항상 함께하는 학용품 / 집안에 분위기를 조성하는 가구 /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침대 / 아이들이 게임, 쇼핑, 숙제, 검색을 하는 컴퓨터와 프린터

새 가구를 사용할 대 가구 문을 활짝 열고 장시간 환기를 시켜서 유해물질을 밖으로 내보냅니다.

전원 코드 등 전선의 피복이 벗겨진 제품은 즉시 교체합니다.

온 가족이 사용하며 현대 사회에서 편리함과 안전함을 주면서 동시에 독이 될 수도 있는 여러 제품에 대해서도 언급이 있습니다.

( 주방 세제, 가스레인지, 옷, 침구류, 세탁 세제, 섬유 유연제ㄱ , 세정제, 방향제, 향초, 자동차, 보건용 마스크, 손소독제 )

에 대한 분명한 정보와 유해 물질 정보 / 리콜 제품 정보 제공 홈페이지 등 세세한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제2장에서는 무시무시한 생활 속 유해 물질에 대해서 심도 있게 살펴봅니다.

영수증에 묻어 나온다는 비스페놀과 한때 떠들썩하게 했던 가습기 살균제 건강피해 물질 CMIT / MIT 그리고 건축 마감재(바닥재)와 지하주차장 그리고 침대에서 나온다 하여 떠들썩했던 1군 발암물질 라돈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이 외에도 무섭고 굉장히 멀리해야 하는 여러 유해 물질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해주시네요.

제3장에서는 안전한 집을 만들기 위해 함께 알아야 하는 필수 상식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왜 아이가 유해 물질에 취약한지? 안전을 지키는 6가지 절대 생활수칙

리콜 제품과 친환경 제품 그리고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확인하기

환경 상식 키우기 등 더욱 현명하고 똑똑한 부모가 되기 위해서 상식들을 키울 수가 있습니다.

어른들이 유해물질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주의깊게 살펴본다면

우리 아이들의 일상생활 속 안전은 보장된다고 생각합니다.

편하고 좋다고만 생각했던 제품들이 어쩌면 우리에게, 우리 가족에게 독이 될수도 있다 생각하니 지금부터라도 지식을 갖추고 유해물질에 대해 습득하는 습관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우리 아이에게 안전한 집 ] 책을 통해 유용한 정보들을 갖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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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놀아야 똑똑한 아이가 된다 - 놀이의 힘!
김판수 지음 / 정인출판사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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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우리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요즘 시대 부모들의 대부분의 관심사는 사교육일 것이다.


아이들이 잘 성장하기 위해서는 물론 교육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전에 놀이가 굉장히 중요하다.



놀이는 아이들에게 사물에 대한 이해, 인간관계, 상호작용, 의사소통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에 문제가 있다면 결국 아이에게는 인지와 정서, 신체 능력에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고 본다.



2020년 학년도 교육부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 놀이 중심을 강조한 수업을 개선한다고 한다. 그만큼 전문가들 입장에서도 놀이는 굉장히 중요한 것이며 아이들에게 행복감과 즐거움을 주며 신체 건강과 언어발달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아이 종합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아이의 행복도는 OECD 30개국 중 거의 꼴찌인 27위라고 한다.


[ 잘 놀아야 똑똑한 아이가 된다 ]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놀이에 대하여 제시하며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행복하게 놀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아빠하고 잘 노는 아이가 잘 통한다.



수많은 연구에서 아빠와의 육아 / 놀이가 학업 성취도, 자아 형성, 자신감, 사회성 형성, 논리적 사고 등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만큼 아빠의 적극적인 놀이 참여는 중요하다.



뇌의 발달이라고 하면 부모들은 독서를 통한 지식의 축적,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 교육만을 생각하지만 놀이 야말로는 뇌를 발달시키는 가장 적합하고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부모나 형제, 또래와 함께하는 놀이는 아이가 사회성이나 대인관계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된다. 다른 아이들과 어떻게 사귀고 친해지는지,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어떻게 협상하고 타협하면서 즐겁게 놀 수 있을지를 궁리하고 노는 경험을 통해 아이의 뇌는 엄청난 속도로 발달한다.



아이의 놀이 활동으로 작은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고 극복하면서 효능감과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자율성, 유능감, 유대감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하는데 놀이는 이들 욕구를 모두 충족시켜 주는 매우 중요한 도구로 학습의 기초가 된다. 이때부터의 놀이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중 아빠의 역할은 여러 번 강조해도 부족할 만큼 중요하다. 아빠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아빠와의 놀이를 통하여 유대감과 애착, 탐구식과 도전 의욕을 배우게 된다.


아빠들은 엄마와 달리 다양한 상황과 규칙을 만들고 바꾸기 때문에 엄마하고 놀이를 할 때보다도 아이가 더욱 흥미로워하고 즐거워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아빠와의 놀이 활동은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메타인지의 중요성



메타인지란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정확히 알고, 내가 하는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낼 것인지를 예측하고 기대하는 능력이다.


메타인지의 3대 원칙이 있는데 놀이 활동에서 이점을 적용한다면



1) 선언 놀이 활동 :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 활동에 대해서 얼마만큼의 사전 지식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아는 것


2) 절차 놀이 활동 : 어떤 놀이를 하는데 무엇을 준비하고 누구와 함께해야 하는지 아는 것


3) 전력 놀이 활동 : 새로운 놀이 활동을 할 때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할지 도움이 필요할 대 엄마, 아빠, 선생님, 또는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질문할 것인지를 아는 것이다.



아이들은 메타인지 능력을 통해 나에게 더 즐거운 놀이 방법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이 외에도 [ 잘 놀아야 똑똑한 아이가 된다 ] 저자 김판수는 놀이로 부적응 행동을 극복해 나가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성장에 따른 적기 교육 / 연령별 놀이 방법도 제시해 주고 있다.


내 아이가 똑똑하고 행복하게 자라기 바란다면 먼저 잘 놀 줄 아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의 관심과 애정이 필요하다.


우리 아이가 미래를 살아갈 준비를 함으로써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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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는 생각이 너무 많아 - 남다른 아이와 세심한 엄마를 위한 심리 처방
크리스텔 프티콜랭 지음, 이세진 옮김 / 부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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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아이를 키우면서


활동성이 크고 에너지가 또래보다 유난히 강한 아들을 보다 보면


사랑스러운 나의 아들이고 자식이기는 하지만


지치고 힘들 때가 있다.





또래 아이들과 다른 아들을 보면서


우리 아들이 정서불안은 아닌지, 자폐는 아닌지 별별 생각을 안 해본 것이 아니다.





[ 내 아이는 생각이 너무 많아 ] 이 책에서는


어린아이부터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사춘기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 중에


내 아이가 남들과 달라 예민하고 유별나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에게 심리 처방을 내려주는 책이다.




책의 차례를 보면 여러 가지 사례나 학교생활에 대한 언급이 있어. 유용한 점들이 많다.




 


1장 난무하는 딱지 붙이기


중 언급하고 있는



자폐란...



자폐증은 3세 이전부터 언어표현과 이해, 어머니와의 애착 행동, 사람들과의 놀이에 대한 관심이 저조해지는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는 3세 이후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반복행동이 나타나며 놀이 행동이 위축되고 인지 발달이 저하된다. 발달장애라고 표현도 한다.



[ 내 아이는 생각이 너무 많아 ] 저자는 프랑스의 심리 치료 전문가인데 프랑스에서는 10년 전에는 백명중에 한 명꼴로 자폐증 진단을 받았고, 5년 전에는 오십명 중 한 명꼴로 자폐증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그 정도의 수치라면 매년 8000명의 아이들이 자폐아로 태어난다는 이야기다. 자폐증에 대한 무지는 공포를 조장했고 심각한 고정 관념을 퍼뜨렸다.


자폐를 의료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정신질환처럼 이야기하는 경우가 너무 많지만 자폐는 결함이 아니라 다름일 뿐이라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아직까지 프랑스는 자폐에 대한 이해, 보조, 진단이 심각하게 뒤처져 있으며 의식이 개선되기 전까지 자폐는 별난 아이에게 갖다 붙일 수 있는 최악의 딱지라 이야기한다.





2장 범상치 않은 감각 >



유난히 감각이 과민하고 예민한 아이들이 있다. 그런 아이들은 감각 체계 자체가 과도하게 발달하고 섬세하다.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는 것들을 아이들은 기억하거나 남들은 듣지 못하는 소리들을 듣기도 한다. 주위 사람들은 예리한 감각에 한두 번 놀라는 게 아니어서 <매의 눈> <소머즈> <개코> 별명을 붙여주기도 하지만 정작 어른들은 아이들의 능력을 실감하지 못할 때가 많다. 어른들은 정식적 과잉 활동 아동의 감각이 유별난 줄 알면서도 자주 짜증을 내고 변덕쟁이, 깐깐이 취급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괜히 그러지 않는다


단지 자기들이 겪는 불편을 표현할 뿐이다.




감각이 과민한 아이를 이해하고 싶다면


모든 감각의 증폭기를 달고 산다고 가정하면 이해할 수도 있다.


겨울은 냉동고에 들어와 있는 것 같고, 여름은 고온의 목욕탕이나 사우나 안에서 사는 것과 말이다.


감각 과민증은 두뇌 활동이 지나치게 활발한 아이가 겪는 문제의 상당수를 설명해 준다.


그런 아이가 혼자 있고 싶어하고 가끔 격렬한 분노를 터뜨리는 것도 감각의 포화 때문이라고 보면 된다. 아이가 위생 / 식습관 / 수면 / 운동 기능에서 힘들어하는 부분도 이러한 감각 과민증에서 비롯되는 면이 크다.







[ 내 아이는 생각이 너무 많아 ] 이 책을 읽으면서


남들과 다른 내 아이


예민하고 까다로워서 유별난 내 아이와의


최고의 소통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정신적 과잉 활동인 아이에게는 윽박지르고 소리 지르고 체벌 또한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며


어른이 행하는 권위 방식에 대해서 다른 독자들도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고 상기시켜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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