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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탕, 세계를 바꾸다 - 마법, 향신료, 노예, 자유, 과학이 얽힌 세계사
마크 애론슨.마리나 부드호스 지음, 설배환 옮김 / 검둥소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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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창 시절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고 하는 쟁쟁한 인물들 ― 그들이 당대나 사후에 어떠한 평가를 받든 ― 중심으로 역사를 배우다 보니 역사책에 담긴 역사는 나와는 무관한 다른 사람들 이야기로만 여겨진 것이 사실이다. 일제강점기에 현해탄을 건너 일본 땅을 밟았던 징용 피해자들 중에, 한국전쟁 당시 총을 들거나 피난을 떠났던 사람들 중에, 베트남전쟁에 파병된 군인들 중에 어쩌면 내 할아버지나 아버지나 삼촌이 있다는 생각을 역사를 배우던 당시에는 하지 못했다. 역사의 도도한 흐름 속에는 지금의 나를 있게 한 내 어머니의 어머니의 어머니의 삶도 분명 있었을 터인데, 내 어머니들의 삶과 역사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래서 이런 말이 눈에 띄었다. “가족사는 가장 오래된 새로운 역사다.”

 

몇 해 전 성공회대 한홍구 교수에게서, 학생들에게 할아버지나 아버지 등 내 가족의 삶을 추적해 봄으로써 한국의 근현대사를 살펴보는 과제를 주었다는 말씀을 듣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던 일이 있다. 그때 문득 머리를 스친 것은, 일제강점기에 경찰이었다는 외할아버지는 과연 어떤 분이었을까 하는 생각이었다. 어머니에게서 들은 외할아버지는 꽤 넉넉한 재산도 가지고 있었고, 외국 선교사들과도 교류했던 분이었고, 당시 다른 아버지들과 달리 자식들에게도 다정다감했다고 한다. 안타깝게도 젊은 나이에 돌아가시는 바람에 나는 외할아버지를 뵌 일이 없다. 어머니의 기억에만 의존해 상상해야 했는데, 내 상상 속에서 외할아버지는 역사 속 쟁쟁한 인물들 못지않게 능력 있고, 인품도 훌륭한 그런 분이었다. 그런데 궁금했다. 어머니가 들려주지 않은 ― 어쩌면 어머니도 잘 모르는 일일 수도 있겠다. ― 그 이면의 것들이……. 외할아버지가 소유했던 많은 재산은 선친에게서 물려받은 것일까, 아니면 외할아버지가 손수 일군 것일까. 상속받은 것이라면 외할아버지의 아버지는 그 재산을 어떻게 누리게 된 것일까. 외할아버지가 손수 일군 것이라면 외할아버지는 어떻게 해서 그 재물을 모은 것일까. 외할아버지가 다른 시대도 아니고 일제강점기에 경찰이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외할아버지는 일제에 부역한 인물이 아닌가. 외할아버지는 과연 어떤 경찰이었을까. 외국인 선교사들과도 교류를 한 외할아버지는 시대의 흐름을 어떻게 읽고 있었던 것일까. 아직 이러한 의문을 풀기 위해 어떠한 시도도 하고 있지는 않지만 궁금증은 여전히 남아 있다. 그래서일까. 교과서 속 나와는 무관하기만 했던 역사 속으로 한 발짝 들어선 듯한 그런 기분이다.

 

<설탕, 세계를 바꾸다>를 쓴 마크와 마리나의 시작도 이러했다. 각자 가족사에 설탕과 관련된 사연을 갖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두 저자 마크와 마리나의 가족사를 담은 프롤로그로 시작된다. 마리나의 증조부모는 노예제가 폐지된 자리를 대체할 사탕수수 농장 계약 노동자로서 인도에서 카리브 해의 영국령 가이아나로 이주했고, 마크의 숙모 니나의 조부는 러시아에서 사탕수수 대신 사탕무를 정제하여 큰 재산을 모았다. 이는 그저 야생에서 채집하면 되었던 ‘꿀의 시대’가 설탕의 등장으로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예고한다. 설탕이 어떤 사람에게는 큰 부를 가져다주었지만, 다른 어떤 사람은 사슬에 묶인 노예노동으로 내몰았던 것이다.

 

설탕은 수천 년 전 남태평양 뉴기니 섬에서 최초로 사탕수수 재배가 시작된 이래 뱃사람들에 의해 아시아 대륙으로 전파되고, 이후 인도와 이집트로, 그리고 학문 교류를 통해, 이슬람교도들의 무역을 통해, 십자군전쟁을 통해 마침내 설탕의 단맛을 알지 못했던 유럽인들에게까지 전해졌다. 그리고 15세기,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카나리아 제도를 정복하면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그곳의 사탕수수를 카리브 해의 섬에 가져다 심고, 상인들이 인근 아프리카에서 노예들을 사들임으로써 잔혹한 노예노동으로 “하얀 금” 설탕을 본격적으로 생산하는 시대가 시작되었다. 마법이나 향신료로 쓰이던 설탕이 사탕수수 농장의 잔혹한 노예제와 더불어 융성하게 된 본격적인 ‘설탕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설탕의 시대’는 누군가에게는 ‘지옥’이었다. 사탕수수 농장의 끔찍한 노예노동, 아프리카에서 끌려온 노예들의 비참한 삶, 심지어 농장주와 감독관 들의 비뚤어진 욕망과 생활상까지 이 책에 담긴 사진, 그림, 지도 등 풍부한 자료를 통해 여실히 확인할 수 있다. 설탕 지옥에서 노예가 된 아프리카인들은 이후 어떠한 궤적을 그릴까. 그들은 단순한 희생자로 남지 않고 말과 행동으로 자신들의 주장을 펼치기 시작한다. 유럽인들이 그들을 인간으로 보게 만들고, 그야말로 ‘지옥’인 설탕의 시대를 ‘해방의 시대’로 바꾸어 나간다.

 

미국 독립전쟁의 시발점이 된 보스턴 차 사건이 있기 전, 식민 종주국 영국과 뉴잉글랜드 주민들 사이에 설탕세를 두고 갈등이 붉어지고, 미국인들은 영국에 맞서 생명과 자유와 재산에 대한 권리를 선포한 독립선언을 전쟁으로 지켜낸다. 그런데 여기에 아이러니가 있다. 그들이 재산에 대한 권리는 노예를 소유할 권리를 포함하는 것이다. 또한 역설적이게도 노예노동으로 설탕 무역의 최강자가 된 영국은 노예해방 운동가들의 선구적인 투쟁 덕분에 가장 먼저 노예제를 폐지한 나라가 된다. 프랑스혁명 와중에서 발생한 노예제 지지자들과 폐지론자들의 충돌은 영국과 미국의 노예 소유주들에게 위기의식을 강화시켰지만, 18세기 말 오늘날의 아이티에 속하는 생 도밍그에서 사탕수수 농장 노예들이 해방 전쟁을 일으켜 프랑스 군대와 싸워 승리함으로써 해방된 노예들의 나라가 세워진다. 당시 사탕수수 농장 노예들이 내건 기치는 ‘자유, 평등, 박애’라는 프랑스혁명의 이념이었고, 인간은 결코 재산이 될 수 없다는 의미의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이념을 진정으로 실현한 것이었다. 

 

노예제 폐지로 인권의 역사가 한 걸음 진전되었을 때, 설탕의 역사에는 새로운 장이 열린다. 사탕수수 농장은 24시간 가동되어야 했기에 계약 노동자라는 새로운 노동자가 탄생한 것이다. 마리나의 증조부처럼 가난한 인도인들이 카리브 해로 향했다. 한편 영국을 따라잡고자 나폴레옹이 시도했던 사탕무를 통한 설탕 생산은 엉뚱하게도 러시아 우크라이나 지방에서 싹을 틔우는데, 여기에 마크의 큰어머니 니나의 가족사가 등장한다. 또한 설탕의 역사에는 남아프리카에서 인종차별 반대 투쟁을 이끈 변호사 간디의 발자취도 담겨 있다. 설탕은 인간을 재산으로 전락시켰지만, 또한 누군가에게는 인간이 다른 사람에게 소유될 수 없다는 인식을 고취시키기도 한 것이다.

 

이 책 말미에는 저자들이 교사와 사서들에게 남기는 팁이 담겨 있다. 저자들은 두 가지 문제의식을 강조한다. 첫째, 설탕과 노예제가 자유를 위한 투쟁과 맺고 있는 관계, 즉 미국과 프랑스, 아이티의 혁명과 영국을 비롯해 이들 나라에서 일어난 노예해방 운동의 연관성에 주목하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설탕과 노예제가 영국의 산업혁명의 탄생과 맺고 있는 관계이다. 설탕의 역사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노예를 소유한 농장주들이 내세운 자유와 해방이라는 사상을 주의 깊게 살피고, 산업혁명이 플랜테이션에서 나온 이윤의 결과물이 아닌지 숙고할 것을 요청하면서 저자들은 말한다. 근대의 탄생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에 관한 이 주제는 학생들에게 제시할 만한 완벽한 질문이 아니겠느냐고.

 

이 책에 담긴 세계사를 관통한 매혹적이면서도 잔혹한 설탕 이야기도 흥미진진하지만, 가족사와 설탕, 그리고 설탕과 세계사를 연결한 두 저자들의 집필 과정이 그 자체로 아주 유용한 교육 자료가 되지 않을까 싶다. 역사 교과서 속에서 언급되지 않았던, 어쩌면 숫자 속에 담기기만 했던 내 가족들의 삶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것이야말로 살아 있는 역사 교육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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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병, 평화의 길을 열다
사토 다다오 지음, 설배환 옮김, 한홍구 해제 / 검둥소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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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과거에는 1차 세계대전 당시에도, 한국전쟁 때에도 일본 자국은 참혹한 꼴을 당하지 않으면서 외국 군대에 팔 무기를 생산하여 돈을 벌어들였다. 전쟁 덕에 돈을 벌어들이다니, 얼마나 부끄러운 일인가!-105쪽

"강한 자가 정의로운 것이다" "왜 인간은 그런 정의라는 구실을 대지 않고서는 존재할 수 없는 것일까? 그런 구실을 대지 않고서는 존재할 수 없다는 점이야말로 인간에게 아직 희망이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비록 강한 자라고 해도 멋대로 약한 자를 괴롭히고 으스대고 있을 수 없는 것이 인간이라는 존재이다. 뭐든지 구실을 생각해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옳다고 여기고 싶은 것이 인간인 것이다. / 그러면 실제로는 나쁜 짓을 하고 있는데도 자신은 옳다고 우겨 대는 강한 자에게 "당신은 잘못하고 있는 것이다. 옳지 않다."라는 것을 구실 삼아 사고를 바꿀 수도 있을 것이다. 사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아무리 강하다고 해도 약자를 억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163쪽

이해와 의견이 다른 사람들은 촌락과 부족의 어른들 전원이 출석하는 회합에서 토론을 하고, 어느 의견이 옳은지 또는 어떤 식으로 다가가 타협해야 할 것인지를 모든 사람들이 참석해서 지켜보는 가운데 결정한다. 특히 장로들의 의견이 존중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장로가 자신이 가진 권력을 이용해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장로들은 수십 년간 살아오면서 터득한 생활의 지혜에서, 다툼을 불공평하게 결론지으면 불평이 생기고 그것이 그 사회를 어떻게 위험에 빠뜨리는가를 잘 인식하고 있다. / 이해와 의견이 대립하는 자들이 자신들끼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결국은 강자가 승리하게 되고 패배한 자는 언제까지나 원한을 품게 되어 그 사회는 제대로 돌아가지 않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하여 그 사회 전원이 판단한 것이라면 강자도 불만은 있을지언정 자신의 주장을 다소 억누르며 그 결정에 따르게 되고, 약장의 입장도 보호된다. 오래된 촌락과 부족사회는 이렇게 평화를 유지해 간다.-169쪽

우리가 지향해야 할 사회는 우수한 인간이 열등한 인간을 지배하는 사회가 아니다. 사람이 지닌 저마다의 뛰어난 능력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기분 좋게 도울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해야 한다.-203쪽

동물끼리는 싸우더라도 같은 무리를 죽이는 일이 없다. 죽이지 않고 승부를 내는 방법을 저마다 몸에 익히고 있는 것이다. 같은 종의 동료이면서도 싸움과 전쟁에서 상대를 죽이거나 패배한 상대를 계속 괴롭히는 부도덕한 동물을 아무래도 인간뿐인 것 같다.-222쪽

도구를 사용하면 자신은 고통을 겪지 않고도 상대를 참혹하게 만들 수 있다. 무기가 발달함에 따라 마침내는 멀리서 단추 하나를 누르는 것만으로 수천, 수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을 죽일 수 있게 되었다. 동물이 지니고 있는, 싸움을 멈추는 본능을 잃어버린 것이다. 그만큼을 인간은 이성으로 채워 넣어야 한다. 인간이 이성을 지니고 있다고 해서 동물보다 훌륭하다고 말할 수 없다. 이성으로 다툼을 통제하고 나서야 비로소 동물과 같은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237쪽

평화를 위한 학문은 세계의 정세가 어떠한지, 어디에 어떠한 곤란한 문제가 있는지 등을 생각하는 학문이다. 그래서 스스로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하는 반성의 움직임을 피어나게 하는 학문이다.-243쪽

풍요로운 나라와 가난한 나라, 강하고 큰 나라와 약하고 작은 나라가 어떻게 해서 불공평함을 해소하고 협력해 갈 것인가 하는 점이 골치 아픈 과제가 되었다. / 이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 그것을 생각하는 것을 정치가와 학자 들에게만 맡겨 둘 수는 없다. 왜냐하면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정치가는 국민에 의해 선출되는 것이므로 그러한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하는 습관을 지니고 있지 않은 국민이 그러한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정치가를 뽑을 수 없기 때문이다. 국민 다수가 만약 자신의 나라만 득이 되면 약소국이든 뭐든 어떻게 되어도 상관없다고만 생각하고 그러한 생각을 반성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지 않으면, 역시 똑같은 사고를 하는 정치가를 선출하게 될 것이고 다른 나라와도 좋은 관계를 맺기 어려워질 것이다.-247쪽

영락한 군국주의 소년으로서 나는 부끄러워하면서도 세계 평화라는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내 왔다. 생각해 낸 것은 더할 나위 없이 평범한 것이지만, 이 지구상에서 빈부의 차가 있는 한 전쟁의 씨앗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이다.-252쪽

인간의 삶의 기본은 노동에 있다.-25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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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다 사라진 것은 아닌
토마스 야이어 지음, 염정용 옮김 / 검둥소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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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저녁 까마귀족 사람들은 추장의 티피 앞 공터에 모여 앉았고, 노란손은 샤이엔족과 벌인 전투에서 남편을 잃은 여자들에게 말 몇 마리를 선물했다. 곤궁한 처지에 놓인 사람들에게 귀중한 것을 선물함으로써 그는 자신의 큰 기쁨과 긍지를 명확히 드러냈다. 불가에서 사람들은 음식을 먹고 춤을 추며 웃음꽃을 피웠다, 그리고 현장을 목격한 전사들은 올빼미여자가 칼 한 자루만 들고서 으르렁거리는 맹수에게 달려들었던 일과 고함을 질러 그 곰을 물리친 이야기를 계속해서 들려주어야만 했다.-53쪽

우리는 우리의 사냥 구역을 팔아넘기지 않아. 어떻게 우리의 어머니인 땅을 팔 수 있단 말인가? 땅은 우리의 어머니이며, 어느 누구도 그 얼굴을 파괴해서는 안 돼!-74쪽

그녀는 시냇가로 내려가서 겨울 정령인 호이마하가 흰 구름을 입고 나타날 북쪽을 바라보았다. 샤이엔족 사람들은 겨울을 그런 모습으로 떠올렸다. 대지 위로 얼음처럼 차가운 입김을 뿜어내는 하얀 거인으로.-91쪽

생명에 대한 그들의 경외심은 참으로 대단했다. 라코타족도 역시 그들이 죽인 모든 들소들에게 용서를 구했다. 치치스타스족과 마찬가지로 그들도 자신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만큼의 짐승들만 잡았다. 오직 베호들만 마구잡이로 들소들에게 총을 쏘았다.-140쪽

이런 만행은 백인 사냥꾼들만이 저지를 수 있었다! 악령들에게 사로잡힌 나쁜 인간들만이 단지 가죽을 얻기 위해 들소들을 죽였다. 프레리 평원에 사는 부족들은, 호헤족이나 수스소니족조차 이런 짓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른 생명체를 존중하지 않는 것보다 더 큰 죄악은 없다. 마헤오는 티피를 짓고 사는 자신의 자손들을 먹여 살기기 위해 들소들을 보내주셨다. 그리고 치치스타스족 중에 자신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들소들을 죽인 사람은 결코 없었다.-15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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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대 우림의 깊은 꿈
말콤 보세 지음, 박현주 옮김 / 검둥소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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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계의 보고寶庫, 보르네오 열대우림
보르네오의 역사와 생태를 소설로 빚어내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군벌 The Warlord》의 작가 말콤 보세Malcolm Bosse가 쓴 청소년 소설이다.

1920년대 영국의 식민지였던 보르네오 열대우림을 배경으로 세 명의 개성 있는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이반족 원주민 소년 바양과 발에 물갈퀴를 달고 태어나서 별명이 ‘오리발’인 이반족 소녀 탐봉, 고아가 된 후 식민지 정부 관리로 일하는 삼촌을 찾은 열다섯 살의 영국인 소년 해리가 그들이다.

이반족은 꿈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내고는 하는데, 바양은 물고기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꿈을 꾸게 되고, 꿈의 계시에 따라 오리발과 함께 꿈을 완성시키는 꿈의 산책, 베젤라이를 시작한다. 삼촌을 따라 열대우림 원정에 나선 해리는 일행과 떨어진 곳에서 혼자 수영을 하다가 위험에 처하게 되는데, 바양이 해리를 구해 준다. 바양은 해리가 지니고 있던 로켓 목걸이에 있는 사진 속 여인이 자신의 꿈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여신이라고 여기고 해리도 모르게 이를 취한다. 그러나 오리발은 사진 속 여인의 대해 의문을 품고, 바양은 다시 해리를 찾아 확인하기로 한다.

카얀족의 공격 시점을 기다렸다가 해리와 재회한 바양과 오리발은 열대우림을 함께 여행하게 된다.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갈등을 겪기도 하지만 이들은 곧 우정을 나누는 친구가 되고, 바양은 꿈의 산책을 완성하게 된다. 이 과정은 바양, 오리발, 해리에게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

‘미국 교육 재단 제이슨 프로젝트 필독서’로 선정된 이 책은 보르네오 섬 원주민들의 문화와 열대우림의 자연환경에 완전히 잠겼다 나오는 경험을 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제이슨 프로젝트는 심해, 열대우림, 화산 지대 등에서 현장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과학자들을 멀티미디어를 통해 학생들과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학생들이 현장의 과학자들과 직접 대화를 나누며 탐사와 모험 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우리에게도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면 좋을 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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