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리 - 마법의 재테크
우제용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다양하고 복잡한 테크닉을 소개하는 보통의 재테크 책과 달리 재테크의 마인드에 보다 충실할 것을 주문하는 책으로 읽혔다. 부는 시간의 함수이니 조급하게 돈 벌 생각일랑 말아라. 사랑, 성실, 노력, 인내 등의 전통적인 미덕이 이 책의 콩나물 할머니가 주장하시는 바다.

그러니 지금 당장 하루라도 빨리 많은 돈을 벌고 싶어하는 작금의 대부분의 재테크 독자들에게는 다소 실망스러울 수도 있겠다. 그러나 만약 빨리 많은 돈을 벌고 싶어하는 것이 우주의 순리가 아니라면 어떡하겠는가?(이 책은 그것이 순리가 아님을 보여준다) 그것이 아주 극소수의 사람에게만 허락된 별난 요행이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택해야 할 길은 느긋한 마음으로 인생을 길게 보고 자신의 일을 사랑하며 하루하루를 성실히 살아가는 일일 것이다. 그리고 그 길은 올바른 마음가짐만 있으면 누구에게나 허락된 길이다. 그것이 우주의 섭리다. 이 책의 주인공 할머니는 바로 그런 길을 몸소 실천하신 분의 상징이다.  

마지막에 등장하는 리치(rich)와 웰시(wealthy)의 대비가 인상깊었다. 돈만 추구하는 것은 리치, 돈 이외의 삶의 다양한 영역을 함께 고려하는 것은 웰시다.  죽기전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웰시한 삶을 살아야겠지.

돈이 인간을 구원할 수 없지만, 돈을 무시하는 것 또한 하나의 편견일 수 있음을 이 책을 통해 작은 깨달음을 얻었다고 할까. 책을 읽고 새롭게 마음을 다잡고 있는 나를 보았다. 다만 책의 효력을 지속시키려면 반복해서 읽고 또 읽어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